정말 그렇게 살 건가요
한효신 지음 / 롱테일 오딧세이(Longtail Odyssey)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책의 제목에서부터 책이 나에게 일침을 가하는것 같았다. 

도둑이 제발저린다고나 할까..

요즘 책들은 제목부터 읽는이를 주눅들게 하기도 한다. 


[정말 그렇게 살건가요] 책이 나에게 묻는다. 나는 대답하지 못한다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옳을까. 누구에게 물어보고 누구에게 답을 구해야 할까. 누구나 다 인생은 처음 살아보는 것이 아닌가.




[인생경영 에세이] 정말 그렇게 살건가요는 조금 특이한 구성의 책이다. 에세이집이라고 하지만 글의 형식은 소설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소설형태와 에세이적 구성이 자연스레 어우려져 있다. 소설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힘이 있다면, 에세이적 구성은 읽는 이들의 마음에 잔잔함과 과제를 남긴다. 앞으로의 삶을 살아갈 프레임에 대한 과제를 남긴다.


작가는 이 책의 집필 의도를 30, 40대 독자가 자신이 견지해 온 잘 사는 삶에 대한 신념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성찰의 장과 자신의 인생철학과 삶의 자세를 재정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라고 밝힌다.




다람쥐 쳇바퀴도는 삶을 살아가면서 진정으로 잘 살아가고 있냐는 물음에 어느 누가 선뜻 그렇다고 답을 할 수 있을까.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생활환경, 지식의 축적에 따라 삶에 기준은 물론 챙복의 척도역시 각기 다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삶의 무게에 치여 앞만보고 여지껏 달려왔던 나의 삶의 방향이 되집어보고 앞으로 나아갈 삶의 방향을 생각해보게 한다.


어쩜 사람들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내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고 어쩐 삶을 추구하고 지향하는지를. 하지만 현실의 벽앞에서 그건 그저 내가 살아가고픈 로망이 되어가는 것은 아닐까. 내 마음에 묻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