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마음 바깥에 있었습니다 - <고통을 달래는 순서>의 김경미 시인이 차곡차곡 쌓아올린 일상의 풍경
김경미 지음 / 혜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경미 작가의 힐링 에세이 [너무 마음 바깥에 있었습니다]는 KBS 클래식 FM <김미숙의 가정음악>이란 라디오 방송의 한 코너인 <시간이 담고 있는 것>에 쓰인 방송 원고들을 모은 에세이라고 한다. 그래서였을까 감미로운 음악속에 김미숙님의 음성으로 읽어주는 이 책의 내용들을 듣는다면 얼마나 감동이 더 할까하는 생각이 든다.



 

[너무 마음 바깥에 있었습니다]는 작고 소소한 이야기들이다.

방송 원고이기에 그리 길지 않은 이야기들이지만 그 안에 담겨진 내용들은 에세이의 종합선물과 같다. 잔잔한 감동을 주는 이야기, 용기와 힘을 주는 이야기, 때론 가슴 먹먹해 지는 이야기, 그리고 우리가 익숙하기에 소홀하게 생각하지만 때론 익숙한것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까지 방송 원고라서 그런지 모든 애청가들이 공감하고 쉽게 받아들일수 있는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가장 나의 마음에 와닿았던 이야기가 있다.

비행기의 창문은 사각으로 된 창문이 아니고 둥그스름한, 길쭉한 타원형이다.

이는 네모반듯한 사각형의 유리창을 하면 높은 고도에 올라갔을때 그 압력들이 차의 모서리에만 지중이 되어서 유리창이 깨지기 쉽기 때문이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의 유리창이 깨진다고 상상을 하면 정말 아찔하다. 비행기에서만 유리창이 깨지는게 끔찍한 건 아니다.


스트레스가 집중되면 마음의 유리창이 그렇게 깨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지금 당장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뭐든 하라고 말한다.

이 글을 읽고 나의 마음의 유리창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의 마음은 그저 굳게 닫힌 문이라고만 생각해왔다. 하지만 마음이 조금만 상처와 충격에도 쉽게 깨질수 있다라고는 생각지 못했던 것이다.



내 마음을 들여다 본다. 아직도 여러개의 페르소나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나의 마음속에는 아직도 아린 내면아이가 있다. 책을 통해 이 내면아이를 성장시키고자 노력하지만 아직도 다 자라지 못한 내면아이는 한번씩 투정을 부려 나를 힘들게 하곤 한다. 그런 내면아이에게 이 책을 읽어준다. 괜찮다고, 잘하고 있다고 칭찬도 아낌없이 해준다. 이 책을 날마다 조금씩 읽어주고 마음의 따스함이 퍼지도록 해야 겠다.


나의 마음에 힐링을 주는 에세이 [너무 마음 바깥에 있었습니다]

한걸은 더 내 마음 안으로 들어가는 마중물이 되어주는 독서가 되었다.

 

 

 

[출판사로부처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