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노트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요리사였다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지음, 김현철 옮김 / 노마드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노트]를 읽으면서 정말 내가 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맞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건축가이자 화가로서 많은 업적은 남긴 인물로 미술, 과학, 수학을 아우르는 융합적 사고를 지닌 인물이다. 이런 그의 요리노트라니 절대 어울릴수 없는 조합이라고 생각이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을 더 자극시킨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그림을 그리는 일보다 요리에 더 많은 관심이 있었고 더 많은 열정을 쏟은것 같다. 그가 요리에 대해 쓴 단상들을 모아 놓은 책이 코덱스 로마노프이다.

코덱스 로마노프는 1981년 러시아 에르미타주 박물관에서 발견된 오래된 책이다.

이 책은 레오나르도의 비밀을 알려주는 책과도 같았다. 글자의 좌우가 바뀌어 거울에 비춰야 똑바로 보이는 기법으로 이 기법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즐겨쓰는 기법으로 작성이 된 책이었다. 요리에 관한 레시피는 물론 식사도구, 조리도구, 식이요법등을 담아놓은 책이다.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이 책의 첫장에도 등장하지만 오늘날의 스파게티의 원조가 바로 레오나르도다빈치가 만든 국수였다는 것이다. 먹을수 있는 끈이라는 뜻의 스파고 만지아빌레인 것이다.

당시 이탈리아에는 넓고 두꺼운 면발이 유행이었는데 중국국수에서 영감을 얻어 면발을 길게 뽑을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뽑아낸 것이 스파게티의 원조라는 것이다. 또한 이 스파게티가 먹기 불편해서 외면당하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만든것이 오늘날의 삼지창과 비슷한 포크인 것이다.


이렇듯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요리를 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사용할 수 있는 기계들까지 같이 제작을 했다는 점이 그가 얼마나 뛰어난 융합적 사고를 지닌 인물임을 알게 해준다. 그의 레시피를 보면 다소 황당한 레시피들이 많이 있어서 과연 그 재료들도 만든 음식들을 정말 그 시기에 사람들은 먹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정도이다.


이 책은 다소 낯선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이야기하고 있다.  한가지 요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은 물론 요리를 만드는과정을 조금이나마 쉽게 할수 있는 기계까지 제작을 하던 혁신적인 요리사로서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그가 남긴 말이 생각난다.


" 직접 시도해 보는 것은 큰 감명을 준다.

 아는 것을 넘어서 적용해 봐야 하고, 의지를 넘어서 직접 행동해야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