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침 같은 소리 하고 있네 - #직장인_헛웃음_에세이
안노말 지음 / 사이행성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으례 아침에 출근을 하고 직장 동료들에게 '좋은 아침'하면서 사무실에 들어가곤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 월요일 아침에 출근해서도 '좋은 아침' 하면서 인사를 해야 하나 라는 고민이 들었다. 누군가 나의 인사에 [좋은 아침 같은 소리 하고 있네]라는 멘트를 날리지는 않을까하는 생각과 거래처와의 톡을 주고 받을때 으례 인사로 하는 '좋은 하루 되세요'라는 멘트도 이 책으로 인해 고민하게 만들었다.



 이 책이 그렇다. 직장생활을 하는 모든 이들의 애로사항들을 10년차 직장인 답게 적절한 유머코드와 더블어 속 시원하게 실날함을 기본으로 한방 먹여주는 사이다같은 책이다.

하루하루 다람쥐 쳇바퀴돌듯 무기력하게 일어나 지옥철과 만원버스에 시달리며 출근을 하며, 상사의 견재와 후배들의 추격에 움츠리며 나의 자릴 사수하겠노라고 하루종일 업무에 시달리고 야근이 없으면 다행이다 싶지만 또 다시 퇴근길의 전쟁으로 뚫고 집으로 돌아오면 집에는 아이들과 밀린 집안일들이 기디리고 있는 그런 일상의 반복속에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사직서이고 이직일 것이다.


이러한 직장인들의 애환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안노말작가님은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조직생활을 버티는 나름의 고집진 기술들을 이 책을 읽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조직에서 겪는 불합리하고 어이없는 현실들을 기록하고 있으니 직장생활을 하는 많은 이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솔직히 안노말 작가님이 걱정되기도 했다.

​너무나 직장생활의 애환을 리얼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계속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그런 나의 걱정을 일말에 해소 시켜주는 문장을 발견하고 웃음을 지었다.

나도 지금의 직장에서는 이번달로 사직을 하지만 일년후의 다른 직장에서는 '좋은아침입니다'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해도 누구하나 '좋은 아침 같은 소리 하고 있네'라는 말을 하지 않는 직장에 다니고 싶다. 직장에서 써야 할 가면의 갯수가 늘어나면 직장생활이 좀 편할 수 있을까 하는 쓰디쓴 생각을 해본다. 그 가면의 갯수만큼 나의 스트레스 지수는 급 상승할테지만.. 이 또한 월급쟁이의 애환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