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씩 나의 나이를 생각하면 깜짝 놀라곤 한다. 내 나이가 벌써..

나에게는 이런 나이가 안올것만 같았고, 항상 젊을것이라고만 생각했다.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불혹이나 지천명처럼 단단한 뿌리로 서 있는 곧은 사람이었다. 

하지만 내가 어른이라 불리는 나이가 되고보니 어른 또한 사람이었다.


[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는 정신분석 전문의 김혜남원장님과 정신의락 전문의 박종석 원장님의 공동집필한 책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있는 어른들의 내면속에 우울을 기반으로 자리한 병적인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우울증, 조울증, 불안장애, 화병, 공황장애등 우리의 삶은 물론 정신까지도 피폐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는 마음의 병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가슴에 와닿는 것은 자기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이 계속 아프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우리는 어리석게도 그 신호를 알아차리지 못할때가 많다.

단순히 일이 짜증나서, 내가 못나서, 나이가 들어서라는 것으로 치부해버리고 한없이 작아지는 자존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싶다.


내담자와의 상담을 통해 조금씩 나아지는 과정들을 읽으면서 나의 아프고 답답한 마음을 이야기할수 있고 들어줄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것만으로도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수 있다. 흔히 말하는 아줌마들의 수다도 어쩜 내 마음의 치료방법중 하나일수도 있기때문이다. 


이 책에 소개되어지는 내담자들의 이야기들 속에서 나의 모습이 보인다.

똑같진 않지만 나 역시도 그렇게 나 자신을 외면하고 모른척, 아닌척 살아왔던 것이다. 

그 감정들에게 말을 걸어보고 친해지는 것으로 시작을 해본다.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 왜 그렇게 분하고 억울한지, 왜 눈물이 나는지.. 

내 마음에게 길을 묻지 않고 그 발걸음에 동행해 주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6-11 15: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6-11 17: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