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가 주목한 융의 재발견 - 정신분석의 창시자로 페르소나 개념을 만든 심리학 3대 거장
칼 구스타프 융.캘빈 S. 홀 지음, 이현성 옮김 / 스타북스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칼 구스타프 융은 심리학이나 상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아는 심리학의 3대 거장중에 한명이다. 교육학을 전공하고 그 후로도 심리상담에 관심이 많아서 심리상담공부를 조금 했다.

학문으로써 접하게 되는 융은 그의 이론들을 가지고 다른 심리학자들과의 다른 점들만을 비교하며 암기하려 애썼던 기억뿐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너무 우물안 개구리처럼 심리학자들의 이론에만 관심을 가졌던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만든다.


이 책은 나에게 아직 멀었다고 공부를 더 하라고 날 밀어낸다.

책을 읽으면서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에만 포커스를 맞추고 그를 이해하려고 했던 것이다.

상담가는 내담자를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를 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가 스스로가 자기자신을 이해할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융의 말을 이 책을 다 덮고서야 이해할 수 있었다.

단순히 심리상담에 관심이 있어서 접하려고 했던 상담의 길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돌아봐아 하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수련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더욱 깨닫게 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좀 더 융에 대하 알아보다가 알게된 사실이 있다.

성격유형검사로 MBTI를 많이 시행하고 있다.  마이어-브릭스 유형지표인 MBTI가 융의 심리학적 유형론의 개념을 토대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나 아들러와 달리 융은 나에게는 어렵게만 다가오는 심리학자이다. 어쩜 융이 나의 마음을 분석하려 들어서 밀어내는 것일수도 있다고 생각해본다. 내가 나를 들여다본다. 여전히 많은 가면속에 살아가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본다. 언제쯤이면 가면의 수가 줄어들수 있을까.. 융에게 물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