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
김제동 지음 / 나무의마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는유쾌한 남자 김제동씨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헌법독후감이다. 촛불이 국민의 민심을 대변하던 때에 가장 인상깊었던 것이 헌법 제1조 2항이었다.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 ' 이 말을 들었을때 참으로 가슴 벅차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쩜 그동안  나는 대한민국 국민이었다는 것을 잊고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었을까. 나는 한번도 헌법에 대해서 생각해본적이 없다. 헌법은 주인임을 망각한채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런 나에게 김제동씨가 들려주는 헌법이야기는 마치 다른 나라 이야기를 하는것만 같았다.


책은 눈으로 읽는데 마치 글자 하나하나들이 되살아나 김제동씨가 옆에서 이야기해주는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친근하게 다가오는 문장들이 헌법이라면 무겁고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우리의 일상에서 헌법을 느낄수 있게 해주었다.

티비에서 보는 김제동씨보다 책으로 만나는 김제동씨가 더 멋지게 보이는것은 무엇일까.

화려한 입담속에서도 단단한 굳은 심지가 보여서일까 그의 말이 허투루 들리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헌법에서 보호하고 있는 많은 조항들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그리 크지 않았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법의 테두리안에서 살아가고 있다는것 조차 인지하지 못했던 날들과는 달리

이제는 나를 보호해주고 내가 주인인 법의 테두리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면서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