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조금씩
정용철 지음 / 좋은생각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어느새 조금씩은 정용철 작가가 숲 해설가가 되어 우리를 명언의 숲으로의 초대하는 초대장이다. 그가 100개의 명언과 속담의 길로 안내를 하고 그 명언과 속담들을 하나하나 우리에게 자신만의 언어로 풀어 해석을 해주는 과정에의 동참인것이다.

나는 그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면서 하나하나 머릿속으로 마음속으로 경청하다보니 어느새 나에겐 명언의 숲이 주는 피톤치드에 상쾌함이 더해진다.

 

 

명언의 숲으로의 여행을 마치고 가장 나에게 남는 글귀가 있다.

“사과 속에 들어 있는 씨앗은 셀 수 있지만,

씨앗 속에 들어 있는 사과는 셀 수 없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입장에서 보면 아이들은 씨앗이다. 그 씨앗 속에 얼마나 많은 잠재력과 역량들이 들어있는지 가늠할 수 없다. 부모가 주는 물과 양분으로 아이들은 저마다의 열매를 가지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어떠한 물과 양분을 줄지는 바로 부모 자신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어느새 조금씩은 마음의 힘, 행복은 가까이에, 가슴에 남는 사랑, 그리고 씨앗의 가능성으로 크게 네 개의 챕터로 구분되어져 있다. 목차의 구성이 어찌 보면 우리의 삶과 닮아져 있다.

삶의 무게로 힘들어진 마음을 위로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파랑새의 마음이 닮아져 있고, 뜨겁고도 아련한 사랑에 대한 감정들이 녹아져 있고, 앞으로도 미래에 대한 불안함보다는 희망을 더 이야기하고 있는 글들이 우리네 인생과 같다.

 

짧은 명언들과 속담들이지만 그 안에 내포되고 내재되어 있는 함축적 의미는 읽는 이마다 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자신에게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게 들릴 것이고, 자신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에 따라 달리 해석될 것이다. 하지만 그것들을 생각하지 말고 작가의 안내대로 따라 가다보면 왜 그리 무엇을 두 손에 잡겠다고 아등바등 살아가는 나와 만나게 될 것이다.

짧은 글속에서 때론 입가에 미소를 지었고, 때론 얼굴이 발갛게 물들기도 했다.

이는 글에 대한 공감의 표현이다. 명언들은 나를 위로해주고, 나를 질책하고, 나를 응원 해준다.

 

 

과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부족하지도 않는 담백한 맛의 책이다. 

한가지 아쉬움이 남는다면 잠시 쉬어갈 쉼표를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나의 명언을 듣고 그 해석을 듣고 나 나름대로의 해석을 할 쉼표가 부족했던 것이다.

다시 차근차근 하나하나 작가와 나의 생각을 소통하면서 여행을 시작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