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훈육 : 청소년 편 - 아들러 심리학이 알려주는 존중과 격려의 양육법 긍정의 훈육
제인 넬슨.린 로트 지음, 김성환.정유진 옮김 / 에듀니티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긍정의 훈육이란 친절하고 단호하며 격려하는 양육방법을 말한다.

나는 어떠한 훈육방법으로 아이들과 지내고 있을까..

이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하고 또 생각했던 질문이다.


돌아보니 나는 은연중에 연년생의 두 딸들과의 관계를 항상 전쟁중이라고 표현을 해 왔다. 고2.고3의 딸들의 대화는 항상 삐딱하게 시작하고, 아이들이 외모를 꾸미고 다니는것에도 항상 날을 세우는 나를 보게 된다. 아이들을 위해 많은 양육서들과 아이들의 기질을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들을 받아들이려 그동안 많은 노력들을 해왔다. 하지만 아이들과의 하루하루는 살얼음의 연장이고 아이들과의 대립은 때론 내목소리의 톤을 하이 소프라노로 만들기에 충분했다.


이 책은 아이들의 행동과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해 다각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청소년기에 접어든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먼저 청소년기 특성을 이해해야 하고

그들의 성장과정 역시 인정해야 한다. 몸은 이미 다 자란 어른들처럼 보이지만 내면은 아직은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이 자릴잡고 있기 때문이다.


긍정의 훈육은 무엇보다도 나의 청소년기 시절을 떠오르게 한다. 나 역시도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말씀보다는 아이들과 무리지어 다니며, 아이들에게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부모님이 내 생활에 간섭하는게 싫었던 것이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내가 거쳤던 성장의 과정을 겪고 있는 것이다.

친절하지만 단호한 양육은 어렵다.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나의 양육방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특성과 부모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는것으로도 긍정훈육의 첫걸음을 딛게 되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며 자란다. 

나의 뒷모습이 어떠한지는 아이들을 보면 알수 있을 것이다.

자라나는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양육하는 나 역시도 아직은 배워야 하는 것이 많을 것이다. 아이들의 양육방식은 변할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의 깨달음을 통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