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라이프 - 내 삶을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최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금 과연 행복할까?

선뜻 답하지 못한다. 어쩜 이 책을 읽기전에는 이분법적으로 답할 수 있었겠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바로 답을 할수가 없었다.


굿 라이프..

좋은 삶이란  어쩜 삶을 살아가는 모든이들이 추구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일것이다.

단순하게는 자신이 살아가는 현실에서의 행복함과 만족감이 굿 라이프의 척도가 될수 있다.

다른사람보다 높은 지위와 경제적인 풍요로움, 타인들과는 다르다는 우월감등이 대표될수 있다.


굿 라이프를 읽으면서 나의 행복의 척도를 생각해본다. 나 역시도 다른 이들과 별반 다를게 없다는 것을 느꼈다. 물질적인 척도가 행복의 기준이 되었던 것이다. 내가 그동안 추구하려고 했던 것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행복감을 찾으려 했기에 나보다 우월한 사람을 만나게 되면 작아지는 나를 느끼게 되고 상대적 박탈감에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비판적일때가 많았던 것이다.

또한 행복은 내가 마음먹기 나름이라고 생각했던것도 사실이었다.

내가 아 지신과 직면했을때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들에서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나 자신을 합리화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하지만 최인철 교수가 말하는 굿 라이프는 균형을 말한다. 일상의 생활속에서의 재미와 의미, 성공과 행복, 현재와 미래 그리고 자기 행복과 타인의 행복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삶이 굿 라이프라고 말한다.

최인철 교수가 말하는 행복이 어찌보면 간단하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그 의미를 곱씹어볼수록 삶을 살아가는 동안 내가 끊임없이 경계해야 하고 추구해야 하는 과정이란걸 깨달았다.

비워내면 행복해진다는 말이 새삼 마음에 와닿는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7-08 08:2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