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포 4
패트리샤 맥코믹 지음, 전하림 옮김 / 메타포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아이들 특히, 청소년들의 모습은 많이 아프고 위태롭다.

왜 이렇게 되어가는 지 답답하기만 하지만, 옛날에 비해 그 빈도가 점점 많아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가족 간의 대화 부족과 서로에게 관심을 가져줄 여유가 점점 없어지는데 있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가족 속에서 사랑을 느끼지 못하고, 힘겨워 하는 아이들이 그 아픔을 견디지 못하고, 방황하고 좌절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그들이 마음의 문을 닫기 전에 그들이 조심스럽게 내민 손을 거둬들이기 전에 우리는 그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컷> 책을 읽는 내내 가슴이 아프고, 답답해서 견디기 어려웠다.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의 모습이 낯설지 않은 것은 그 만큼 우리 주변에서도 이렇게 아픔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패트리샤 맥코믹’의 섬세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지독한 아픔을 겪고 있는 십대 후반의 여자 아이들을 잔잔히 그려내고 아픔을 치유해 주고 있다.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아이들이 여자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니겠지만 이 책에서는 여자 아이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TV에서 보면 남자 아이들은 세상에서 고립되어 홀로 지내거나 게임에 빠지거나 폭력에 의존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는 반면, 여자 아이들은 자해나 거식증, 폭식증 등 주로 몸을 학대하는 것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이것이 심하게 되면 결국 세상과 이별 하려고 할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캘리’는 마라톤을 하던 도중 경로에서 벗어나 집으로 돌아오지만, 반겨 주는 사람 없이 쓸쓸한 빈 집에서 외로움과 상실감을 느끼며 처음으로 손목을 그어 자해를 하게 되고, 자해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파인즈’ 정신병원에 보내지게 된다.
거식증, 마약 중독, 자해 등 여러 문제를 지닌 또래 소녀들과 함께 치료를 받게 된다.
유독 침묵으로 일관하며 치료를 거부하던 캘리는 함께 지내는 소녀들, 간호사 루비, 상담 의사를 통해 점점 마음의 문을 연다.
시파인즈에서 따뜻한 관계들을 경험하고, 상담을 통해 모든 잘못이 자신에게 있다는 죄책감에서 벗어나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 캘리는 부모를 용서하고, 자신이 간절하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책 제목의 ‘컷’은 어떤 의미일까?
자신의 고통이 너무 견디기 힘들어 목숨을 끊어버리라는 것일까?
아니면 자신을 낭떠러지로 내몰고 있는 문제를 끊어내라는 것일까?
가족들이 힘겨워하는 그 모든 것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게 된 캘리가 세상을 외면하고 말문을 닫은 채, 자신의 몸에 칼을 대기 까지 그리고 이 모든 아픔에서 서서히 벗어나는 과정이 잔잔하면서도 설득력 있게 그려지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이 세상에는 상처 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 얼마든지 있단다.
모든 것이 무기로 변할 수 있지. 그것들을 모두 모아 내게 가져다준다고 해도, 항상 다른 무언가는 남아 있을 거야. 너도 알잖니? 난 너를 안전하게 지켜줄 수 없어. 그건 오직 너만이 할 수 있어.”-209쪽

시파인즈의 소녀들은 서로의 상처를 이해하고, 서로를 통해 배우고, 서로를 도와 간다.
그러는 중에 말문을 꽉 닫아 버렸던 캘리도 굳게 닫혔던 말문을 열게 된다. 특히, 캘리가 자신을 바로 보고, 진정한 자아를 찾도록 도와주는 상담 의사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얼었던 차가운 몸을 녹여주는 난로처럼 따스하게 느껴진다. 그 진정한 온기에 캘리도 세상에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아빠와 진심으로 대화하고,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장면은 가슴 뭉클한 감동을 선사해 주었다. 힘겨울 때 마음을 열고 손을 내밀면 반드시 자신의 아픈 손을 잡아줄 가족과 따스한 사람들이 있음을 이 책을 읽는 우리 아이들이 알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요즘 들어 우리 청소년 아이들의 아픈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되었는데 우리 아이들이 고등학생, 중학생인 이 때 이렇게 소중한 책들을 접하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이들은 어쩌면 우리 어른들의 말 한마디, 눈빛 하나에 쉽게 상처 받는 연약한 존재인 지도 모른다. 그들이 자기 속에 들어가 스스로를 병들게 하지 않도록 따스하고 진심어린 관심과 애정 표현으로 큰 힘이 되어줘야겠다. 갈팡질팡 서툴지만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가는 청소년 아이들에게 친구 같은 책이 되어 주리라 생각된다. 

* 요즘 새롭게 청소년 소설을 출판하고 있는 ‘메파포’의 책들을 눈여겨 볼만 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4-18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타포 좋아요! 동감~~~ ^^

뽀송이 2008-04-18 22:43   좋아요 0 | URL
그쵸^^ '메타포' 계속 멋진 책들 많이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
나온 책들이 다 좋아요.^^

하늘바람 2008-04-18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꼭 읽고 프네요

뽀송이 2008-04-18 22:45   좋아요 0 | URL
아! 하늘바람님^^ 오랜만이죠?
제가 자주 놀러 못가서 죄송해요.
바쁜 일상이 조금 정리가 되면 곧 놀러 갈게요.^^;;
이 책뿐 아니라 '메타포' 책들이 다 좋아요.^^
태은이 많이 컸죠? 예쁘게 잘 키우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