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프렌드 푸른도서관 20
이경혜 외 4인 지음, 신형건 엮음 / 푸른책들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Best Friend-베스트 프렌드> 이 책은 출간 전부터 관심도서였다.

청소년 그러니까 고등학생을 주인공으로 하는 청소년 단편소설들을 이름만 들어도 좋은
이경혜, 임태희, 이용포, 강미, 이금이 작가님들이 써서 한 권의 책으로 나온다고 했으니
말이다.
청소년과 우리 초등학생 아이들의 동화를 꾸준히 써 오는 분들이라 내심 기대가 컸다.

이 책에는 모두 다섯 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베스트 프렌드, 가식덩어리!, 십팔, 사막의 눈 기둥, 늑대거북의 사랑’ 등.
우리니라의 고등학생들은 지나친 입시 열풍에다, 여러 가지 인터넷의 유혹으로 혼란을 겪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이런 그들의 자화상을 진솔하게 그리고 있는 청소년 소설이 절대 부족하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런 중에 만난 이 책은 현재 중학 1, 3학년인 두 아들을 둔 엄마로서 무척 반가운 책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그들의 이야기조차 읽을 여유가 없는 아이들을 대할 때면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과 사회적인 무관심에 화가 난다.
우리의 세계명작이나, 우리 문학작품이나, 노벨문학상 또는 각종 문학상 수상작이나, 이슈화 되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품 읽기에도 힘겨운 그 아이들에게 이 책을 내밀어 본들 보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 현재 우리 아이들의 현실인 것이다.

표제작인 <베스트 프렌드>는 어릴 적부터 단짝친구로 서로 모든 것을 공유하면서 커온 수연과 민재는 고등학생이 되면서 민재가 다른 이성 친구에게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을 보게 되고 그로인해 마음 아파하고, 성숙해 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가식 덩어리>는 현재 우리 학교에서 만연하다시피 하고 있는 ‘따돌림’이라는 문제에 대한 아픔을 ‘은따’라고 인식된 ‘유안나’라는 친구가 전학 가는 날 자기도 모르게 눈물을 쏟은 주인공이 가식덩어리로 낙인찍히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십팔> 이 이야기는 주로 욕을 뜻하는 ‘십팔’과 같은 나이인 ‘열여덟 살’이 된 남자 고등학생의 솔직하고, 직설적인 학교 이야기를 쏟아놓고 있다. 
‘아이비 누나가 나오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려고 기다릴 때 나오는 열여덟 개의 광고 같은 시절이여! 빨리 지나가라, 빌어먹을 십팔 세야!’ 이렇게 소리치고 있다.

<사막의 눈 기둥>에서는 사회로 한 발 내딛기 위한 대학이라는 곳에 진학하기 위한 입시에 휘둘리는 고등학생인 두 남학생이 위선과 자신의 처지를 비관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힘겨워하는 모습을 우정이라는 미묘한 감정과 함께 대비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늑대거북의 사랑>은 많은 고등학생이 겪었을만한 사랑 이야기로 과외선생님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사랑하고, 성숙해 가는 모습을 늑대거북을 통해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마음은 조금 답답하다.
어딘가 모르게 속 시원한 길이 보이지 않는다.
무언가 답답하고, 무언가 찜찜한 기분이 드는 까닭이 무엇일까?
그건 아무래도 우리 아이들의 문제 들여다보기에만 급급했을 뿐, 혼란스러운 그들의 내면을 온전히 그려내는 데는 다소 역부족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무척 궁금했다.
중 3인 큰 아이는 학교 권장도서 읽느라 정신이 없고, 중1인 작은 아이에게 읽히려니 좀
그런 장면이 있어서 약간 망설였지만 읽어보라고 권했다.
중 1인 작은 아이는 대체로 이해는 하겠는데 그다지 큰 도움은 안 되는 것 같다고 말한다.
‘너무 뻔한 것 같은데 이해가 잘 안가요.’ 라는 것이다.
분명 엄마인 나는 이 책을 읽고, 명확한 길이 보이지 않아 다소 안타까웠지만, 요즘 고등학교 아이들은 이런 문제로 아파하고, 힘들어 하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아이들은 별 관심 없어 하는 모습을 보니 당황스러웠다.


분명 그들은 어렵고,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청소년이라는 시기를 헤쳐 나가고 있다.
그들이 언제 무슨 일을 직면하게 되고, 힘겨워하게 되더라도 부모로서 충분히 이해하고, 격려하고, 기다려 줄 줄 아는 그런 마음을 가져야하리라. 우리 아이들이 겪는 그 시절은 부모들도 제 2의 사춘기를 겪는다고 하는데 어렵겠지만, 한 번의 청소년기를 거쳐 온 우리 부모들이 친구처럼 그들의 손을 잡아줘야 할 것이다.

중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에게 한번 쯤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유 2007-12-07 0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많이들 읽으셨네요..저도 얼른 읽고 싶네요.

뽀송이 2007-12-07 08:45   좋아요 0 | URL
호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 많지 않은 가운데 쟁쟁한 작가들의 청소년 대상 단편들을 모아놓은 책이라 관심을 받고 있나봐요.^^
아직 청소년 소설이 걸음마 단계라 다소 깊은 맛은 부족하지만,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진솔하고, 세심하게 들여다 보고 있답니다.
중학생 이상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