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는 눈이 내렸다고 하는데 대구는 어제 오늘 참 따뜻했다. 어떤 참 괜찮은 책을 쓴 ㄷ작가님께서, 눈이 오는 도시에서 어젯밤 즐거웁게 시전한 폭풍음주의 결과, 그렇게 참석하길 원하였으나 결국 그럴 수 없었던 어떤 강연자리에 syo를 파견하였다.
사명감에 불타는 syo는 친구 '三'(3명이 아니라 이름입니다)과 함께 강연자리에 잠입, 구석에 조용히 찌그러져 모든 것을 보고 듣고 느끼고 돌아왔다.
최초에 이 잠입작전을 기획하였을 때, 우리는 과연 이 자리에 몇 명의 남성이 참여할 것인가를 놓고 내기를 벌였다. ㄷ작가님이 재빨리 syo와 三을 포함해서 2명이 참여할 거라고 배팅하였다. 한발 늦은 syo는 syo와 三을 제외하고 0명이 참여할 거라고 배팅하였다. 뭔 내기가 이래. 의미 없는 승패공동체가 탄생했다. 그런데 막상 가보니, 우리의 패배였다. 총 5명의 남성이 그 자리에 있었다. 보수의 심장 대구에서, 최근 핫하게 부상한 '그' 감별사님의 고향인 대구에서. 그리고 올해 하반기가 그 감별사님의 시간이었다면, 상반기 이 땅을 점령한 최고 힙한 남자 서석구 변호사님께서 오늘도 동대구역 앞에서 "박근혜대통령 인권유린 규탄 및 무죄석방 촉구 천만인 서명운동"이라는 행사판을 벌이고 있다가 syo의 여자친구에게 촬영되어 카톡방의 우스개로 소비되고 마는 여기, 바로 이 대구에서 열린 페미니즘 강연에, 심지어 『헬페미니스트 선언』의 저자가 여는 강연에 남자 5명이 참여하다니! 그간 syo가 이 땅을 너무 척박하게만 여겼던 것일까. syo와 三을 제외한 다른 세 명의 남성 중 둘은 각자의 여자친구와 동석했고, 범상치 않은 포스를 풍기는 한 분은 혼자 자리를 빛낸 듯했다. 멋있엉.
한 시간 삼십 분의 폭풍같은 강연이 이어지는 동안, syo는 입을 떡 벌리고 고개를 끄덕거리거나, 그러다 입이 마르면 커피를 쪽 빨거나, 옆자리에 앉은 대학생 분들의 아광속 필기에 감탄하여 또 입을 떡 벌리거나, 그러다 입이 말라서 다시 커피를 쪼옥 빨거나 하다가, 아, 맞다, 숨, 숨 쉬어야지, 후하후하, 이러고 있었다. 三은 주로 작게, 가끔은 크게 고개를 끄덕거리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여긴 그럴 대목이 아닌데 싶어 자꾸 쳐다보았지만, 안경 다리에 가린 이놈의 눈이 떠져 있는지 아닌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나중에 강연장을 나와 커피를 마시며, 너 아까 졸았지, 추궁해 보았는데 뻔뻔하게도 자긴 강의를 다 들었다고, 내용을 다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김지영 선생님은 지가 다 안다고 주장하는 남자를 주의하라고 말씀하셨다.
장내는 시종일관 열기로 가득했다. 특히 질문 시간에는 syo는 생각도 한 번 못 해봤을 정도로 다양한 질문, 그러나 그것은 syo가 남자라 그럴 뿐, 여성 입장에서는 너무도 생활세계밀착형인 질문, 그러니까 상처나 흉터를 보여주는 질문들이 와르르 쏟아져 나왔다. 최초로 질문한 분은 늦은 나이에 제도권 교육기관에서 이론 페미니즘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말잔치 용어잔치의 홍수 잠겨 지내다 보니 전투성이 상실되고 있음을 토로했다. 아닌데. 그 눈빛, 아무것도 상실하지 않으셨던데요. 잘 하고 계시던데요. 어느 젊은이는 남자 친구들의 "난 아닌데, 나한테 왜 이래." 화법에 질려 있었다. 선생님은 '무지의 특권'을 지적하셨고, 모두 빵 터졌다. 三은 그 와중에도 한 타이밍 늦게 웃고 말았다. 어휴. 이런 사랑스런 모질이를 봤나. 심각하고 심오한 질문들도 많았다. 어떤 참석자는 여성운동과 성소수자 운동 양쪽에 조금씩 끈이 있는데, 그 사이에서 방향성을 정확하게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토로했다. 어떤 참석자는 성노동자로 일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조금씩 페미니즘에 눈을 뜨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 자신의 경제적 입장이 가부장제의 부속품처럼 느껴지는 바, 과연 스스로 페미니즘 담론에 목소리를 내도 괜찮을까를 깊이 고민하고 있었다. 이런 와중에 남자인 syo가 할 수 있는 질문이 얼마나 있겠으며 그 질문의 무게가 되면 얼마나 되겠는가 싶어 망설이고 있는 사이, 혼자 온 남자 참석자에게 질문을 스틸당하고 말았다. 남성 페미니스트는 가능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아, 저거 내 건데. 할 게 저거 말고는 없는데. 까비. 의외로 선생님께서는 남성 페미니스트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대답하셨다. 중요한 것은 경청의 자세. 그리고 내부 고발자의 스탠스라고 조언하셨다. 그렇구나. 그렇긴 한데, 이제 난 뭘 물어보지? 머리를 싸맨 끝에 나온 syo의 질문은 쓸데없이 구구절절했으나 요약하자면 뭐 이딴 것이었다.
"유모와 박모는 운동에 얼마나 큰 똥을 싼 건가요. 제 친구놈이『82년생 김지영』을 권해 온 여자친구와 대판하고 돌아와서 툴툴 거리는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건 뭐 전형적이고 고전적이며 상투적인 남자들의 반응에서 1도 벗어나지 않았는데, 아무리 말을 해도 이건 내 가치관이니까 건드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대답만 하는데, 그렇다면 얘는 버리고 가야 하나요, 버리고 갈 밖에 답이 없는 자가 있다면 그 기준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syo가 입을 떼니까, 순간 시선이 이쪽으로 와르르 꽂히는데, 그게 뭐라고 또 와르르 쫄렸다. 선생님이랑 눈 맞추는 척 했지만, 곁눈으로 다 보이잖아. syo의 시야는 왜 이렇게 쓸데없이 광활한가. syo의 배짱은 또 뭐 이렇게 협소한가. 아 쫄깃쫄깃. 말 절고 난리. 그러나 선생님은 syo의 개똥 같은 질문에도 아주 침착하게, 그들은 빅똥을 싸놨으며, 버리고 가야 할 사람을 지정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판별이 되는 셈이라 대답이 적합하지 않지만, 도대체 아무것도 들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가 페미니즘에 대해 더 많이 말하는 데만 혈안이 된 자들은 같이 가기 힘들 거라고 대답해주셨다. 선생님은 참 말씀을 잘 하셨다. syo는 꼴랑 저 질문 하는데도 말이 꼬이고, 생각했던 것에서 한 문단 빼먹고, 질문하다 제 풀에 빡쳐서 평소 일기에나 쓰던 "똥", "양아치" 같은 혐오의 단어를 입에 올리고 말았으니, 아이쿠, 갈 길이 멀다 하겠다.
헬페미니스트 선언, 그날 이후의 페미니즘
윤김지영 지음 / 일곱번째숲 / 2017
그리고 강연이 끝나고 저서에 사인을 받았다. 선생님, 이 볼펜이 겉은 검은색으로 보이나 실은 속이 빨강색입니다. 혹시 불편하시면 선생님 성함은 안 쓰셔도..... 아,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빨강색으로 부탁드리고 싶었어요, 제가 이 근방에서 알아주는 빨갱이거든요. 아, 네......
덧.
강연 시작 전에 대구 지역에서 페미니즘 독서 모임을 하신다는 분들이 모임 명함을 돌리셨는데, 거기에는 지금까지 그 분들이 읽어온 책 2종과, 앞으로 읽을 예정인 책 10종이 기록되어 있었다. syo는 그걸 보고 오금이 저려왔다. 이 12종 가운데 하나인『제2의 성』1권을 지금 한 달이 훨씬 넘도록 제끼지를 못하고 있는데, 나머지 11종의 책 중에『제2의 성』보다 만만해 보이는 거라곤 딱 하나 밖에 없는 것이다. 급히 고개를 쳐들어 명함을 주신 분을 보았으나 이미 다른 사람들에게 명함을 돌리고 있는 등판만 눈에 들어올 뿐이었다. 그 뒷모습이, 막 세상 거룩해 보였다. 와, 재야의 고수들.
나대지 말자.
그리고 그분들 공포의 그 목록을 공개합니다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성의 변증법』
마거릭 애트우드,『시녀 이야기』
실비아 페데리치,『혁명의 영점』
실비아 페데리치,『캘리번과 마녀』
케이트 본스타인,『젠더 무법자』
주디스 버틀러,『젠더 트러블』
마리아 미즈,『가부장제와 자본주의』
퍼트리샤 힐 콜린스,『흑인 페미니즘 사상』
주디스 핼버스탬,『여성의 남성성』
바바라 크리드,『여성괴물, 억압과 위반사이』
뤼스 이리가라이,『하나이지 않은 성』
시몬 드 보부아르,『제2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