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랑가족
공선옥 지음 / 실천문학사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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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일요일 밤에 하는 텔레비전 모 시사 프로를 보다가 불끈불끈 치솟는 울화를 참기가 힘들었다. 고급 민영 아파트와 바로 이웃한 임대 아파트 주민 사이의 반목과 갈등을 다루었는데 임대 아파트 아이들이 학교에 갈 때 자기 아파트 앞을 지나지 못하도록 민영 아파트 주민들이 돈을 모아 담을 만들어 막아버린 것이다. 갑자기 가장 가까운 단거리 통학 코스를 잃어버린 임대 아파트 아이들은 바쁜 통학 시간 어찌어찌 뚫린 개구멍인가를 통하여 뛰어넘고 엉금엉금 기다시피 하여 그 아파트 앞을 통과하는데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막 화가 치솟았다.

가난도 보면 상대적인 가난이 있고 절대적인 가난이 있다. 인간의 고통도 마찬가지다. 조금 엉뚱한 예지만 마이 도러가 학교에 입학했을 때 우리 부부는 키작은 아이가 1,2,3,4번 말고 제발 5번 정도만 되어주기를 간절히 바랐다. 그런데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는 2번이라고 자랑을 했는데 알고봤더니 1번은 왜소증 아이였다. 그 사실을 알고나서 우리 부부는 아이의 키가 작아서 큰일이라느니 하는 말은 되도록이면 입에 올리지 않는다. 

가난도 그런 것이 아닐까? 가끔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끔찍한 사고로 드러나는 어떤 참혹한 가난 앞에서 평소 쓸 돈이 없다고  징징대던 우리들은 할 말을 잃는다. 오늘 읽은 공선옥의 연작소설  <<유랑가족>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작가는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가난한 사람들 혹은 밑바닥 인생에 대한 일관된 관심과 천착으로, 여배우를 능가하는 세련된 화장과 차림으로 문화의 세례를 흠뻑 받으며 고독이니 허무니 사랑이니 입만 열면 나불대는 몇몇 여성작가들과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작품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겨울의 정취'   '가리봉 연가'  '그들의 웃음소리'  '남쪽 바다 푸른 나라'  '먼 바다'의 다섯 편의 연작소설들은 모자이크식 구성으로 등장인물들을 스치게 하고 엇갈리게 하고 또 결정적으로 만나게 한다.  프리랜서 사진작가 '한'이 그 모자이크 속의 중심인물로 그가 어느 사보에 실을 사진을 찍으러 간 시골에서 만난 아이들과 주민들 그리고 꾀죄죄한 그 사돈의 팔촌들이 주인공이다. 한  시골 마을로 시집 온 조선족 여인의 꾐에 빠져 서울로 도망간 여인, 아내를 찾아 상경하여 공사판을 떠도는 남자, 그 조선족 여인의 기구한 사연, 쫓고 쫓기는 그들이 떠도는 가리봉동 노래방과 여인숙과 싸구려 식당 풍경......'가리베가스'라는 웃기는 이름의 초라한 환락가.

특별한 개성을 부여받지 못한 인물들의 인생은 하나같이 엉망으로 꼬여 있고 남자건 여자건 늙었건 젊었건 그들이 툭하면 내뱉는 말은 낮이고 밤이고 "에이, 술이나 한잔하자!"이다. 조금 더 예쁘고 조금 더 착하고 조금 더 성실하다고 해서 달라질 인생이 아니다. 그것만큼 사람을 절망하게 하는 것도 없을 것이다. 아무리 용을 써봤자 뛰어봤자 벼룩인 인생이라니! 이 세상에서 가족이나 친구가 가장 소중하다는 이데올로기도 이들 앞에서는 무색할 수밖에 없다. 당장 내가 죽겠는걸. 어떻게 입에 풀칠을 하느냐의 문제로......

왜 인생은 밑바닥을 힘겹게 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우려했던 모습으로만 나타나는 것일까? 그런데 어쩌면 소설뿐만 아니라 사실이 그렇지 않나?

"어디서들 오셨습니까?"

"천지사방 헤매는 자들이올시다."

"지금은 어디로 가시는데요?"

"천지사방 헤매어봐도 우리가 살 땅 한 뼘을 찾지 못했소이다. 카아, 허면 바다는 우리를 받아줄까 하여 지금 그 바다가 있는 쪽으로 가고 있던 참인데 차가 멈춰버리네여,  껄껄."(250쪽)

<유랑가족>의 마지막 장면은 그래도 이렇게  꽤나 서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며 하나같이 거칠고 신산스럽기 짝이 없는 주인공들의 삶의 풍경보다  '한 '의 예전 직장(잡지사)  동료로서 지금은 신문사 기자로 대학 강단에도 서고 한다는 '정'이라는 인간이 보여주는 꼬락서니가 제일 인상깊었다. 할머니마저 죽어 고아가 돼버린 소녀 영주의 친척을 찾아주기 위해 나선 길,  하룻밤  신세를 지려고 찾아갔더니 우국지사연하면서 온갖 똥폼 다 잡고 술을 마시는데......한의 눈에 들어온  고급가죽소파랑, 골프채 가방이랑, 조기유학 보낸 자식 사진......

모두가 그런 것은 물론 아니겠지만 임대 아파트 아이들이 못 지나다니게 담으로 막아버린 민영 아파트 주민들 중에도 분명 그런 놈과, 또  백화점 문화센터에 나가 수필 강좌를 듣는 것이 자부심이라 '쓰레기 소각장' 문제로 한자리에 모인 이웃 주민들을 눈아래로 내려보며 떠들지만 사실 쓰레기도 분리하지 않고 몰래 내놓는  샘밭아파트 605호 여인 같은 이도 분명 있을 것이다.(하나도 흥분하지 않고 구구하게 설명하지 않고 빠안한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보는 이 작가의 균형감각이 꽤 마음에 든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말을 소개한다.

--가난은 죄가 아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죄인처럼 살아간다. (...) 나는 가난한 작가일 뿐. 가난하여 이 땅 어디에도 삶의 터전을 마련하지 못하고 떠도는 유랑민처럼 나 또한 가난한 유랑작가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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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보 2005-04-24 2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장 찍고 갑니다,,

Phantomlady 2005-04-24 2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선옥이란 작가 어쩌면 이리도 징글징글한 지.. 마음이 가난한 작가도 죄인처럼 살아가는 거겠죠.. 추천 누르고 갑니다..

클리오 2005-04-24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전체 리뷰 내용과 관계없이 키 작은 이의 비애만을 구구절절이 느끼면서, 키 순서대로 번호를 정하는 것은 없어져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는 흔적만을 남기는 뜬금없는, 밤입니다..!! --;;

2005-04-24 2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05-04-25 0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 책 읽으셨군요. 사려고 보관함에 넣어 두었는데, 살 때 님께 땡스 투 할게요. 공선옥 책은 제가 거의 다 읽었죠 아마. 이 책도 예전과 비슷한 풍인 것 같네요.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은 소설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요

2005-04-25 08: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05-04-25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혹하는 리뷰임다...;;; 결국 보관함에 넣어요~^^;;

깍두기 2005-04-25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선옥의 소설을 하나도 읽지 않은 제가 무지 죄스러워지네요. 꼭 사서 읽을게요.
(아파트의 그 미친 것들은 저도 아주 꼴보기 싫었어요)

바람돌이 2005-04-25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랫만에 나온 공선옥의 책, 어떨까 궁금했는데 봐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같은 공씨인데 공지영과 공선옥은 어찌나 다른지.....나는 공선옥편.

urblue 2005-04-25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마이뉴스에 공선옥씨 기사가 실렸더군요.
그렇게 살아온 사람이었다는 걸, 다른 여성 작가들과 다르다는 걸 몰랐습니다.
한 번 읽어봐야겠어요.

로드무비 2005-04-25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선옥의 글들을 좋아해요. 소설도 산문도......
추천해 주시고, 또 댓글 남겨주신 분들 고맙습니다.(_ _)

인터라겐 2005-04-25 2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흔에 길을 나서다가 공선옥님과 만난 첫번째 글이었어요.. 표지의 투박한 할머니 손처럼 공선옥님의 글은 웬지...밑으로 가라앉을것만 같아요...

하루(春) 2005-04-26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선옥. 전 이 분의 이름.. 처음 봅니다. 공옥진님과 이름 비슷하네요. 다음 말은 생략할게요. ^^;

로드무비 2005-04-26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터라겐님, 그래도 이상하게 공선옥 책을 읽고나면 이상하게 힘이 나요. 저는...^^
하루님, 이 사람 소설들 좋아요. 산문집 <마흔에 길을 나서다>도 괜찮고...
공옥진...ㅎㅎㅎㅎㅎ

비로그인 2005-04-27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이 책 읽으셨어요? 크아..저, 공선옥 좋아해요! 건조하지만 담담하게 현실을 서술한 공선옥의 작품들..좋죠. 로드무비님이 리뷰를 잘 써주셔서 더 신뢰가 가요. 물론 땡스투, 직격탄으로 날립니다!

로드무비 2005-04-27 0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복돌이님, 님도 공선옥 작가 좋아하실 줄 알았네요, 뭐.^^
직격탄 땡스투도 고마워요.^^

플레져 2005-04-27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선옥의 생과 소설을 축복합니다.
로드무비님과 공선옥은 조금 닮은데도 있는 것 같아요.
공선옥은 털털하게 보여주고, 로드무비님은 애교스럽게 보여준다는것...
공통점은 두 사람 다 생각할 겨를도 없이 때때로 눈물 흘리게 한다는 것...

로드무비 2005-04-27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레져님, 그런 칭찬을 해주시다니! 헤헤.^^
저야 뭐 사실 입만 나불대는 엉터리죠.^^;;;

2005-04-28 0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겨울 2005-04-28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이 작가에 대한 리뷰만 세 편을 읽었어요. 산문집도 그렇고, 소설도 그렇고, 눈물과 흥분, 분노, 신랄함..... 덕분에 공선옥을 만날 것 같아요.

로드무비 2005-04-29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울과 몽상님, 오랜만이에요.
물만두님이 산문집 앞에 읽고 울었다 하시더니 벌써 리뷰 올리셨나보죠?
아무튼 전 이 작가 글은 좋아해서 모두 읽어요.
우울과 몽상님도 그녀를 즐겁게 만나게 되시길.^^

비로그인 2005-04-29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봐야지, 봐야지 하는데, 보기가 두려워요. 아무래도 사는 게 거짓말 같을때, 때문에 그런 것 같고, 로드무비님 리뷰 때문에도 그렇지요. 이거 정말 어떻게 해야 하나요?

로드무비 2005-04-29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숍님, 가벼운 마음으로 보셔도 되는데요.(정말.)
<사는 게 거짓말 같을 때> 저도 주문했어요.^^

실비 2005-05-08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퍼갑니다. 기회되면 한번 읽어볼려구여^^

로드무비 2005-05-10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비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