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 친구의 '바로 이순간' 이라는 제목을 보니 '지금 이순간'이 생각났다. 임태경을 좋아했었던 시절, '지금 이순간'을 가장 완벽하게 부르는 건 임태경이라고 생각했었지.. 그 때 그렇게 임태경을 좋아해서 콘서트고 뮤지컬이고 보고 다녔었는데, 요즘에는 임태경이 뭐하고 사는지 나는 알 수 없다고 한다...






관심과 애정을 지속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고 단순히 마음이 시키는 것도 아니다. 그것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노력과 애씀이 반드시 필요한 것. 내가 임태경을 한 때 좋아했다가 이제 시들해진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겠다.



엊그제는 《트와일라잇》의 '벨라'와 '에드워드' 생각이 났다. 한 때, 한때라고 해도 나의 30대..였을텐데, 나는 벨라와 에드워드에게 얼마나 빠져있었던가. 아마도 그것은 '뱀파이어'라는 존재가 주는 신비감 때문이었을 수도 있겠고, 에드워드가 너무 멋져서일 수도 있겠고..그 때 나의 가까운 친구들은 모두 트와일라잇을 좋아했어. 내가 얼마나 좋아했냐면, 트와일라잇 극장에서 세 번 보고 DVD 도 샀고, 책은 두 번이나 읽었다. 그 책을.... 젊은 뱀파이어와 인간의 사랑이야기를....늑대인간 이야기를...뭐가 좋다고 두 번이나 읽었어...


이건 영화 《더티댄싱》과도 마찬가지인데, 타이밍의 문제인 것 같다. 어떤 것을 언제 접하느냐, 그 타이밍의 문제. 나는 더티댄싱을 진짜 너무 좋아해서 그 영화의 OST 가사를 외우고 다녔고, 여러차례 보았고, DVD 도 샀고.. 진짜 내 인생영화라고 말하고 다녔다. 열다섯살, 중학교2학년 때 그 영화를 보았었는데, 그 영화보고는 춤 배우게 해달라고 집에 말했다가 아빠 엄마는 크게 싸웠었지...애가 도대체 저런 영화를 왜 보는거냐고... 하하하하하. 아무튼 그것은 내 인생영화였고, 어느 장면에서 어느 음악이 나오는지 다 알 수 있었고, 주인공의 이름이 '프란시스 하우스만'이라는 것도 풀네임으로 외우고 있었다. 마지막 춤, 그 마지막 춤에서 쟈니가 프란시스 데리고 나와서는 "저에게 진정한 사랑을 일깨워준 프란시스 하우스만 양입니다" 이러고 소개하거든...








시간이 아주 많이 흘러서 어른이 되었을 때, 그런 생각을 했다. 만약에 내가 '지금' 더티댄싱을 처음 보게되었다면 인생영화로 택도 없고, 유치하다고 했을 거라고. 그런데 나에게 그것은 중학교시절 너무나 큰 영향을 미쳤고, 내 친구들은 나 때문에 몇 번씩이나 같이 보았으며 다같이 미쳐있었다.



트와일라잇도 마찬가지. 만약 내가 지금 트와일라잇을 읽었다면 내가 재미있게 읽었을지 모르겠다. 영화도 마찬가지..아니, 영화는 지금 봐도 내 흥미를 끌었을거야. 특히나 벨라를 공격하려는 나쁜 뱀파이어들 상대로 컬렌가 뱀파이어들이 으르렁 대던 것은 아아, 내가 너무나 사랑하는 장면이지..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도대체 벨라와 에드워드 이야기로 어떻게 네 권씩이나 써냈을까..뭐 그렇게 할 이야기가 많았을까...싶다. 아무튼.



내가 엊그제 에드워드와 벨라를 생각한 건, '사랑' 때문이었다. 최근에 친구들의 사랑 때문에 내가 덩달아 가슴아팠었는데, 제삼자가 듣거나 보기에 '대체 왜저럴까'싶은 것들도, 내가 그들이 되어서 '너무' 사랑하면 이해되는 것들이 많아지니까. 그러다보니 벨라는? 내가 벨라라면? 하게된 것.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와일라잇의 내용을 알고 있겠지만, 여자인간 벨라는 남자 뱀파이어 에드워드와 사랑에 빠지게된다. 인간에게 노화는 자연스런 현상이고 뱀파이어는 지금 현상태 그대로 몇 천년이고 살 수가 있다. 벨라는 에드워드와 사랑한만큼 계속 함께있고 싶고, 그래서 자신 역시 뱀파이어가 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에드워드는 뱀파이어로 사는 삶을 벨라에게 권할 수가 없다. 벨라를 사랑하지만, 벨라를 '인간이지 않게'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 그러나 벨라는 자신의 확고한 의지로 뱀파이어가 되기를 원하고, 그렇게 에드워드랑 영원히 젊은 상태로 앞으로 내내 행복하길 원하는 것이다.


나는 어릴 때부터 뱀파이어란 존재에게 굉장히 매력을 느껴왔다. 늑대인간도 그렇고. 나도 뱀파이어였으면 좋겠다고 수도없이 생각했었다. 그리고 이 트와일라잇 시리즈를 읽을 때에도 나는 에드워드를 사랑했으므로, 벨라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했다. 그렇지만 그것이 '현실'이 된다면...


그러니까 내가 사랑하는 '에드워드'의 옆에 있기 위해서, '인간이기를' 포기하는 것, 물론 그것은 '뱀파이어가 되는 것'을 의미하긴하지만, 그것이 내게도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했던 거다. 최근에 '너무 사랑한다면' 포기하는 것도 가능하고 자신의 최대치 능력을 끌어올리는 것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그러니까 벨라 역시 '인간이기를' 포기하고 뱀파이어가 '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은 거다. 그러니까 벨라는 에드워드에 대한 사랑에 확신이 있었던 것.


거기에 나는 의심이 간거다. 벨라는 한 번도 연애를 해본 적이 없는데, 처음만난 에드워드가 진실한 사랑, 영원한 사랑, 다시 없을 사랑이란 것을 어떻게 확신하고 심지어 그와 같은 존재가 되고자 했을까. 그러다 뱀파이어가 되었는데, 살아보니 '어, 이 놈이 아닌가보네..'라는 생각이 든다면...그러면 자신은 다시 인간이 될 수도 없고 뱀파이어로 계속 살아가면서 떠돌아야 하는데.. 어떻게 그 어린 나이에 그 결정을 내릴 수 있었을까. 조금 더, 조금 더 경험한 뒤에 선택했어야 했던 건 아닐까 싶은 거다. 내가 이 나이 되도록 내가 가장 사랑한 사람은 이십대에 만난 사람도 아니고 사십대에 만난 사람도 아니었으니까. 그러니까 과거에 만난 사람과 최근에 만난 사람, 그 사이에 끼인 사람이었는데, 내가 어떻게 확신하고 '나는 너를 너무 사랑해, 최고로 사랑해, 뱀파이어가 될게' 하는 걸, 스무살도 되기전에 결정할 수 있었을까... 그건 부모님이 안다면 뜯어 말렸을텐데...라고 생각하면서



어랏, 나도 꼰대가 되었는가!


했던 것이다.



벨라는 아버지랑 함께 살고 있었다. 그리고 뱀파이어가 되기로 결정하는 것에 아버지의 의견은 없었고, 아버지와 의논하지도 않았다. 벨라는 순전히 자기 생각만을 하고 자기의 행복을 위해 결정한 것. 가족에게 이것은 얼마나 아픈 결정이었을까 싶었는데, 그런데 살다보면 아버지도 시간이 흘러 돌아가실테고, 설사 다른 가족들이 있다해도 그렇지 않은가.. 언젠가는 다들 죽고 사라질텐데... 벨라가 굳이 자신의 선택을 하지 않을 이유는 뭔가... 하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벨라가 되어보기로 했다. 벨라와 에드워드로 놓지 않고,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뱀파이어라면? 그러면 나는 그 사람과 함께하기 위해 뱀파이어가 되기를 선택할 수 있을까? 나는 뱀파이어쪽에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는게, 일단 죽음을 두려워해? 그렇다면 불멸의 존재 뱀파이어가 되는 것도 나쁘지 않지. 그런데, 내가 정말, 내가 '너무나 사랑한다'는 이유로,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가 되는 것을 기꺼이 선택하게 될까?



이걸 묻고 묻고 또 물어도,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대입해도, 나는 단번에 '그럴게!'가 되지 않는 거다. 내가 지금의 인간이 아닌 뱀파이어가 되는 것, 이걸 내가 선택할 수 있을지 모르겠는 거다. 내가 정말 사랑한다면, 사랑이란 이름으로 그와 같은 존재, 뱀파이어가 되어야 하는걸까? 그걸 단번에 선택할 수 없는 나는 그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한걸까? 아니면 그를 믿지 못하는가? 그 사랑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건가? 아니면 나는 그냥 '세상에서 내가 제일 중요해' 라서 그런건가..



사랑은 내가 세워둔 벽을 부숴버리고 한계를 지워버린다. 그러니 '나는 그런 일은 하지 않아'하는 것도,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 '내가 이럴 줄은 몰랐는데...'하면서 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생긴다. 그러니까 벨라도 뱀파이어가 되기를 결심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나 역시, 사랑하기 때문에, 그 대상에 대한 한계와 벽을 허물고 내가 그간 하지 않았던 것들을 했던 적이 있다. 그러니 나는 큰 사랑 앞에 어쩌면, 뱀파이어가 되기를 선택할 수 있을런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아마도, 그럴 수도....



그가 인간인 것이 감사하구나...












이런 글은 왜 썼을까.

아무 의미도 없는 글...

인생..

글이란 무엇인가.......

스벅 카드에 백만원쯤 충전되어 있었으면 좋겠다...자동충전 백만원........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07-04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의 문체, 어체는 참 귀에 간질간질거리네요 ㅋㅋ

다락방 2018-07-04 14:25   좋아요 0 | URL
음...그러니까...... 나쁘지 않다는 말씀이시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쪼록 즐겁게 읽으신다면 좋겠습니다. 후훗.

비연 2018-07-04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에 공감이 너무 되어서 좋아요를 다른 때보다 더 꾸욱 눌러봅니다... 자동충전 넘 좋네요..

다락방 2018-07-04 14:25   좋아요 0 | URL
매번 만원씩 충전하는 제 자신이 넘나 초라합니다... -0-

비연 2018-07-04 21:52   좋아요 0 | URL
저는... 이만원 ㅠㅜㅜ

단발머리 2018-07-04 15: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예전에 페이퍼에 쓴 것 같은데, 한국 뮤지컬 배우와 가수를 통틀어 <지금 이 순간>을 가장 잘 부르는 사람은 ‘홍광호‘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생각합니다. 지금 임태경 들어봤는데, 임태경도 잘 하네요. 남자가수들이 팬미팅 하면 꼭 이 노래를 부른다지요.
얘들아, 임태경을 생각해라~ 홍광호를 생각해라~~

제가 이틀 전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트와일라잇을 읽었어요. 그러니까 1권만 읽은거죠. 다시 읽는데, 또 아~~~~ 옛생각이 나면서 그렇게나 재미있더라구요.
저는 1권이 제일 좋아요. 벨라와 에드워드가 처음 만났을 때, 서로에 대해 잘 모를 때, 궁금해하면서....
우아~~ 미치겠다!!!! 할 때요.
예전에 좋았던 게 계속 좋을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도 홍광호를 그렇게나 좋아했는데,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모르거든요.
근데 예전에 좋았던 게 지금도 좋다면 그것도 나름 즐거운 일이라 생각해요.
그런 것 중에 하나가 책이고, 그리고 트와일라잇이고.

다락방님은 이 페이퍼를 나를 위해 쓴 것 아닌가 싶어요.
나를 위한 글이었다.
에드워드 이야기를 이렇게 신나게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다락방님 말고 누가 있겠습니까.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18-07-04 15:17   좋아요 0 | URL
일단,
단발머리님 사랑한다고 말하고 시작할게요.
사랑합니다.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이틀 전에 트와일라잇 읽으셨다니, 어쩌면 세상에는 트와일라잇 주기 같은 게 있는걸까요? 저는 이틀 전에 ‘내가 벨라라면 뱀파이어가 될것인가‘를 계속 고민했거든요. 남들이 들으면 세상 쓸데없는 고민, 이루어질 수 없는일인데, 저는 그게 뭐라고 ‘아아, 내적갈등, 사랑 때문에 나는 뱀파이어가 될것인가‘ 이런 거 생각하고 있었어요. 아아..저는 왜이렇게 세상 쓸데없는 일에 제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걸까요, 단발머리님?

저도 책이 1권이 제일 좋았지만 영화도 1편이 제일 좋았어요! 1편에서 에드워드가 제일 잘생김이 뿜뿜했지요. 그렇지만...영화 4편에서...베드신에서..... 에드워드가 침대 부수는 것도 좀..좋아요 -0-

트와일라잇은 음악도 너무나 좋지요 ㅠㅠ 들으면 울 것 같은 음악이에요. (왜?)

아아 단발머리님, 단발머리님은 어쩌자고 트와일라잇을, 에드워드를 얘기할 수 있는 친구란 말입니까. 왜이렇게 근사한거지요? 단발머리님은 설마, 다락방님에게 맞춤하게 태어난 것입니까?! 네?! 흙흙

오늘은 단발머리님 덕에 마음에 감동을 품습니다. 꼼지락 꼼지락 하면서요.

단발머리 2018-07-04 15:37   좋아요 1 | URL
제가 댓글 달기 전에 잠깐, 아주 잠깐 고민을 했어요.
아~~~~~ 아무리 내가 다락방님 좋아한다고 해도,
트와일라잇 페이퍼 댓글로, 나도 이틀전에 읽었어요, 하면 너무 지어낸 것 같지 않나~~~ 싶어서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하지만 저에게는 증인이 있습니다.
그 책은 큰애 방에 있었거든요. 제가 방에 들어가서 이 책을 뽑으니, 큰애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엄마, 또 읽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 읽은 기념으로 ˝A thousand years˝ 뮤직비디오도 봐주고 그랬습니다.
전, 에드워드가 벨라를 만나고 나서, 그녀의 생각을 읽을 수 없어 혼란스워하는 장면이 참 좋아요.
뱀파이어는 잠도 안 자도 되고, 먹지 않아도 되고, 힘도 쎄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에드워드네는 돈도 많고, 잘생겼고~~~ 하는데도
벨라한테 쩔쩔매는 게 좋았어요.
사랑에 빠지면 모두 쩔쩔매게 된다,라는 진실을 아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오래오래 에드워드를 이야기해요.

다락방님, 사랑합니다.

다락방 2018-07-04 15:49   좋아요 0 | URL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저도 너무 그 설정 좋아해요. 벨라의 생각을 읽을 수 없는 장면이요. 그건 좋지만,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건 너무 피곤하겠다 싶었어요.

사실 저는 그 장면 되게 좋아해요. 뉴문 처음에 말이죠, 벨라가 에드워드랑 헤어지고 너무 고통스러워서 절벽에서 떨어져 죽으려고 할 때 에드워드가 나타나잖아요. 벨라가 위험에 처할 때마다 에드워드가 나타난다는 걸 알고, 벨라는 제이콥한테 오토바이도 빌려서 세게 몰고 나가잖아요. 그거 너무 좋아서 오래오래 생각났어요. 그리고 그런 일이 정말 가능하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고요.

물론 제가 트와일라잇에서 제일 좋았던 건, 밤에 잠을 자지 않는 에드워드가 밤새 내내 잠자는 벨라를 지켜보는 거예요. 새벽에 자다가 깼을 때 눈 앞에 똭- 하고 에드워드가 있다면!! 저는 한창 트와일라잇에 빠져있을 때 그 바람이 얼마나 컸던지요. 제가 바라는 건 그게 전부일 정도였어요. 새벽에 자다 깼는데(전 새벽에 잘 깨거든요) 근사한 남자, 내가 사랑하는 남자와 눈이 마주치다니, 너무 좋지 않나요? 멋져...


저는 a thousand years 도 좋아하지만 1편의 저 파티에서 나오던 노래도 너무 좋아해요.

아, 좋네요. 같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거요. 단발머리님을 이 더위에 끌어안습니다. 와락-

레와 2018-07-04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좋아요! 다락방 페이퍼에 좋아요 꾹 누르고 단발머리님 댓글에 좋아요 꾹 누르고.

아직도 채널 돌리다가 ‘트와일라잇‘ 방영하는 곳 있으면 채널 멈춤. 그대로 다시 보기 합니다.
아.. 또 보고싶네요. ‘트와일라잇‘

‘트와일라잇‘ 소리내어 발음되는 그 느낌도 좋아요. 트와일라잇. 무한애정 ♡

다락방 2018-07-04 15:54   좋아요 1 | URL
맞아요. 채널 돌리다가 트와일라잇 하면 일단멈춤 하게 되지요 ㅋㅋㅋㅋㅋㅋㅋ 도대체 그게 뭐길래. 따지고보면 엄청 유치하잖아! 그런데도 자꾸 우리를 끌어당긴다... 아아, 1편에서 나는 얼마나 에드워드를 사랑했던가. 진짜 트와일라잇 몇 번이나 본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친구들과 트와일라잇 얘길 할 수 있다니 넘나 좋으네.
예전에 쥬드님과도 했었는데. 아아 쥬드님도 그립고! 후훗.

좋다 좋으네. 히힛.

세실 2018-07-04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우 스벅 백만원 저도요~~~ ㅎ
임태경 좋아하셨구나.
저두 한때 좋아했는데 올 초인가 청주 공연때 보고는 실망했어요.
말투가 자포자기한듯한...염세주의자가 되었더라구요.
그 안소니처럼 따뜻했던 남자가...

다락방 2018-07-05 11:26   좋아요 0 | URL
저는 너무 좋아해서 콘서트며 뮤지컬 다 찾아다녔는데, 몇해전에 경희대에서 콘서트했을 가서는 실망해서 그 뒤로 관심을 끊었어요. 저도 노래와 노래 사이, 멘트에서 확 실망을 해가지고...

항상 만원씩 스벅카드 충전하는 제 자신이 초라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8-07-05 0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5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