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각본 살인 사건 - 상 - 개정판 백탑파 시리즈 1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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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각본 살인사건 _ 백탑파 白塔派, 그 첫 번째 이야기

222009218

김탁환

) 민음사

 

책장의 방각본 살인사건이란 책이 너무도 낯설었다. 어떤 이야기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다. 몇 해 전에 분명 무척 흥미진진하게 읽은 잔상만이 남아 있을 뿐이었다. 뭔가 내가 읽었다고 할 수 없다는 마음이 다시금 펼쳐들게 되었다.

 

정조시대, 백탑파와의 재회는 다른 기억을 새롭게 떠올리게 한다. 각각의 백탑파의 인물들은 역사 시간에 이름 한번쯤은 들어봤음직하다. 그러나 백탑파의 일련의 이야기를 읽고 조선 후기의 역사적 인물들에 대해 이미지로 떠올리며 쉽게 역사 시험을 준비했던 기억도 떠오른다. 그만큼 각각의 인물들에게 숨을 불어넣고 생생하게 이미지로 다가오게 하는 이야기의 힘이 있다. 정조시대 한양의 한복판으로 가뿐하게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분명 한 손에 쥐어진 이 한 권의 책은 충분히 우리의 타임머신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역사의 현장에 푹 빠져들 것이다.

 

의금부 도사 이명방의 회상을 통해 일련의 살인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나는 살인사건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노력해보았지만 허사였다. 연쇄살인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살인자로 지목된 청운몽이란 매설가가 능지처참을 당한다. 하지만 다시금 연쇄살인사건이 일어난다. 엄청난 반전이 숨어있다는 희미한 기억만을 움켜진 채, 기억의 언지리라도 가 닿고 싶었지만 불가했다. 그저 빨린 확인하고 싶다. 뭔가 대단한 음모가, 권력의 암투가, 그리고 백탑파의 활약이, 그들이 품고 있는 희망이, 이야기에 어떻게 어우러져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뭔가를 쫑알거리고 싶다.

 

이야기 속, 백탑파, 그들의 삶 속에서 나 역시 벗의 고통을 미리 알고 울어 주는 저녁!”을 함께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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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 자매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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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분하고 담담하게 풀어낸 이야기 속에서 슬픔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논하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글을 꽤나 좋아했다. 아니 쩔쩔맸다. 그리고 어김없이 <도토리자매>도 펼쳐들었다. 하지만 2014년의 나는 그녀의 이야기에 온마음이 얼어붙었다. 더 이상 그녀의 이야기는 마음에 와닿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 전과 다른 느낌에 다시 펼쳤지만, 계속 읽어낼 수 없었다. 그 해의 나는 그랬다. 그리고 2016년 다시 펼쳤다. 정신없이 읽어내다 생각했다. ‘책도 시절인연이 있구나.’라고. 읽은 내내, 마음의 녹아들었다. 그간의 우울이 사르르 녹아내렸다. 꽤나 차분하면서 따뜻하게 안겨있는 기분이 들었다. 바나나의 글은 내게 항상 소박하고 자연 속의 살뜰한 풍경으로 마음을 훈훈하게 그 무엇이 있었다. 손에 쥐고 있고 싶은 손난로로 다시 돌아와줬다.

 

크든 작든 상처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보통의 우리들에게, 마음 한 자락 나눌, 시시콜콜한 사소한 이야기조차 나눌 누군가가 없는 외로운 우리들에게 선뜻 손을 내밀어준다. 도토리자매, 홈페이지를 열고 누군가가 보내온 메일에 답장을 한다. 그녀들도 알고 있다. 외로운 사람들이 그녀들을 찾아온다고. 외로운 나 역시 그녀들에게 찾아갔나보다. 그래서 그녀들의 진솔한 이야기, 삶의 태도에 마음이 흔들렸다. 빠져들었다. 도토리자매 중 동생 ‘구리코-그녀가 화자이다보니, 그녀의 시선이 전부일 것이다.-’의 삶의 태도가 정말 좋았다. 아니, 감정이입을 제대로 했다. 우울감에 빠졌다고 주변에 소리치고 있었다. 그런데 내 안의 굴속에서 빠져나가고 싶지 않다고 또 외치고 있었다. 밖으로 나가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나가고 싶지 않았다. 그 마음을 글로 풀어내고 있어 좋았다. 충분히 내 안의 우울과 씨름하지 않고서는 세상 밖으로 나가고 싶지 않은 심리, 그럼에도 삶이 두근거리고 설렌다는 그녀의 이야기에 나는 내 삶의 태도를 긍정할 수 있었다. 나와 같은 사람이 또 있네. 물론 알고 있다. 소설 속 인물일 뿐이라는 것을. 그런데 우리가 왜 소설을 읽겠는가! 그것으로 충분했다.

 

그녀들의 삶의 태도를 다시금 생각해본다.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었다. 그럼에도 받은 사랑을 돌려줄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부모를 잃은 슬픔이 아무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남편을 잃은 누군가를 위로한다. 마치 불치병을 안고 살아가는 것과 같이 병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들 역시 이곳저곳에서 치이고 밟힐 것이다. 패잔병처럼 지쳐 돌아오는 길에 우연히 도토리자매를 만나고 싶다. 그리고 그 누군가에게 도토리자매처럼 스스럼없이 따뜻한 손길을 내밀 수 있는 마음을 지니고 살아가고 싶다. 노력해야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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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질 무렵
황석영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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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황석영은 요즘 내게 사랑을 속삭인다. ‘사랑’하라고, 아프고 쓰라리지만 그럼에도 사랑을 하라고 내게 강권하는 느낌이다. 그 어떤 연애소설보다 간절하게. 그러면서 그 속에서 시대의 아픔을 풀어내며 질문을 한다. 우리가 봐야 하는 현실 그 자체를. 그리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어떻게 살아야하지? 요즘의 그의 글은 내게 그렇게 다가온다.

 

“우리가 뭘 잘못한 걸까요. 왜 우리 애들을 이렇게 만든 걸까요.” 누군가의 자살이 한 개인의 문제라고 단정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너무도 많은 것을 포기하고 한 가지에 매달려왔던 세대와 또 너무도 많은 것을 포기하며, 그 한 가지조차 무엇인지 모르는 세대, 아니, 더 이상 포기할 것이 없는 세대의 언저리에 나는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아주 작은 돌파구를 찾았다고 안도하며 살고 있었다. 어느덧, 기성 세대의 초입에 들어서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그 우리 애들인 동시에 다음의 우리 애들을 생각하게 되었다. 지금의 나는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음의 우리 아이들을 삶을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을지, 명확한 답은 모르겠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흐트러지지 않고, 조금은 더 진솔하게, 거리낌 없이 마음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나 역시 적당히 만나고, 적당히 책임지질 않을 만큼의 거리에서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다. 그런데, “우리 민우 좀 사랑해주지그랬어.”라는 순아의 말에 온몸이 아려왔다. 울컥했다. 내 이기적 욕망과 현실에 급급해 ‘사랑’을 논할 여유가 없다며 자조하며 살고 있지만, 내 마음 속 심연 어딘가에서 사랑을 갈구하고 있지 않은가! 서툰 감정을 들킬 새라 안절부절 못하면서도, 그의 마음이 와 닿을까봐 밀어내기 바빴다. 그렇게 도망치며 살고 있는 내 모습이 보였다. 하지만 웃고 마는 우희처럼 ‘사랑’ 그 앞에서 그저 웃고 만다.

 

오랜만에 책을 펼쳤다. 책을 펼쳐든 내 모습, 책 속의 활자들, 그리고 그것을 읽어내는 나의 시선, 그 하나하나가 어색했다. 그래서일까? 1과 2의 이야기가 서로 다른 인물들이 등장하고, 전혀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어, 나는 완전 다른 이야기인 줄 알았다. 그 어떤 연결고리도 없이 그저 다른 이야기들이 펼쳐지리라 생각하다가, 당황하기도 하였다. 『해질 무렵』을 시작으로 2016년은 책과 사이좋게 친밀하게 지내려고 노력하려 한다. 이야기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면서 책 속의 이야기들 속에서 즐겁고, 때로는 가슴 아리게 삶이 이모저모에 익숙해져 가야겠다.

 

 

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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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로 사는 즐거움 - 농부 폴 베델에게 행복한 삶을 묻다
폴 베델.카트린 에콜 브와벵 지음, 김영신 옮김 / 갈라파고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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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로 사는 즐거움? 과연 내가 본 현실에서 농부는 과연 즐거운 삶일 수 있을까? 그저 농부의 삶은 허리가 휘도록 고된 삶의 연속이며, 힘겨움과 고단함이 농부라는 두 단어 속에 함축되어 있을 뿐이었다. 그런데 즐거움을 이야기하겠다고 한다. 범상치 않은 삶이다. 늘 동경하는 삶이지만 결코 나 자신은 선택하지 못하는, 아니 않는 삶! 자신의 의지로 삶을 선택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다하고 만족하는 삶을 이야기하니, 언제나 불평하는 투덜이였던 삶이 몹시 부끄러워졌다. 끊임없이 욕망에 삶을 혹사시키고, 돈의 노예가 되어 살았던 지금의 삶이 오히려 더 힘겹고 고단한 삶이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그리고 나는 <농부로 사는 즐거움>을 읽는 내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폴의 이야기를 통해 행복에 젖었다. 소박함과 진실함에서 묻어나는 그의 삶을 통해 잠시나마 그간의 욕심을 내려놓을 수 있어 마음이 홀가분해졌다. 내가 살아낸 삶은 아니지만, 그렇게 나는 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다보니,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아니 그보다는 선택하는 삶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폴은 원한 것은 아니었지만 내가 선택한 삶을 풀어놓고 있었다. 불평불만으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묵묵히 자신의 삶을 살아낸 폴, 그에게서 삶의 단단함이 느껴져, 절로 마음이 숙연해진다. 그리고 나 자신을 돌아본다. 끊임없이 비난-“남을 비난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더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156)라는 그의 이야기에 너무도 부끄러워졌다.-과 불평을 토해내는 삶이었다. 선택한 삶에 대한 책임과 만족, 그리고 자부심과 긍지가 오롯이 느껴져 깊은 울림에 나 역시 그러한 삶에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졌다.

평온한 삶과 그럼에도 자유로운 삶, 선택에 의해 가능한 삶이라고 끊임없이 속삭이니, 어찌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을까? 주어진 삶을 산 자신의 인생 덕분에 행복하다고 말하는 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마음이 평온해졌다. 마음 속 격랑을 순식간에 잔잔해지고, 한없이 순해짐을 느낀다. 일상의 고요함이 멋스럽게 다가와 성난 마음들이 풀어졌다. 폴이 살아낸 삶의 힘일 것이다. 단단함 속에서도 포근하고 따뜻해졌다. 차분하게 그 자체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나 역시 시간과 돈에 쫓기며 허덕이기보다는 흙을 밟고 땀 흘리며 가꿔내는 삶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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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신청합니다! <영화는 역사다> 무척 재밌게 읽고, 역사가 더욱 흥미진진해졌던 기억이 있어요~ <한국사영화관>도 기대되네요~ 책도 읽고 강의도 듣고 싶어요~ 꼭 듣고 싶어요~^^ 강의 당첨!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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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ladin.co.kr/events/wevent_book.aspx?pn=20140801_inmunstudy46
2014. 9.19(금) 저녁 7시 30분

어린이대공원 꿈마루 3층 북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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