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가는 비둘기 똥구멍을 그리라굽쇼? - 디자인, 디자이닝, 디자이너의 보이지 않는 세계
홍동원 지음 / 동녘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아가는 비둘기 똥구멍을 그리라굽쇼?' 제목만으로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거지? 번쩍 눈에 띄면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순간, 제목 하나만으로, '어라~ 디자인? 낚인 거 아녀?' 하며 불안감도 찾아왔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란 자괴감 비슷한 그것, 또는 유행에 둔감한 '촌뜨기'인 나를 보면서 슬슬 걱정이 되었다. 예술이 어쩌고, 미술이 어쩌고 그런 어려운 말들이 장악한 이론이야기를 하면 던져버렸을 것이다. 그런데 뒷표지의 글을 읽는 것만으로 그런 걱정들은 한 방에 날릴 수 있었다. 몇 글자 읽지도 않고 '어 이거 재밌네'하고 생각했다면 '뻥'일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진짜 빵빵 터지는 재밌는 이야깃거리가 한 가득이다. 읽다보면, '디자인'은 어디로 갔지? 순간 당황스러움에 괜시리 노심초사하게 된다. 디자인 이야기한다면서, 어느 땐 리어카로 이삿짐을 나르는 청춘의 이야기에서 부동산 이야기로 넘어가니, '혹 삼천포로 빠지는 것은 아닐까?'하는 염려도 하지만, 금세 제자리로 돌아오니, 저자의 화술에 놀라운 뿐이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한다. <날아가는 비둘기 똥구멍을 그리라굽쇼?, 홍동원, 동녁> 똥구멍 같은 원초적 웃음은 아니지만, 가히 재밌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 넘친다. '디자인'이란 걸 쉽고 아니,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가깝게 다가온다. 물론 책을 읽고 나서, '디자인'에 대한 그럴듯한 무엇인가가 생긴 것은 아니지만, '디자인'의 '가치'만큼은 느낄 수 있었다. 아니, 어쩌면, 세뇌당했을까? 하지만 타당한 논리로, 자기의 일에 대한 '가치'를 이야기하니, 절로 수긍하게 된다. '우동 맛 같은 디자인'을 하고 싶다는 저자의 말이 아리송했지만, 그렇게 친숙하고 쉬운 디자인, 디자이닝, 디자이너의 세계를 보여주었다.

 

어쩌면, '디자인' 그 자체보다 세상 사는 이야기, 살아가는 이치, 그리고 그 세상에 숨겨진 뒷이야기가 아주 많아, 흥미로웠다. '광고'의 속성을 까발리는 이야기가 어려 있다. 짐짓, 여러번 들어본 '광고'의 이면이었지만 또 충격적이었다. 300원 아이스크림 뒤, 자상한 아버지를 대신하겠다는 숨겨진 전략에 다시 한 번 또 놀랐다. 그만큼 나 역시도 광고 속 노예로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증거 아니겠는가?  한글에 대한 이야기, 파워포인트 속 한글이 아름답지 않다는 이야기(초등학생 아들도 알아보는 것은 나는?), 교과서의 로또 이야기, 자동차 번호판 이야기 등등 우리 생활 속에 자리한 '디자인'의 세계를 보여주면서, 그 속에 숨은 뒷이야기가 정말 재미있었다. '독도'에 비견되는 독일의 '헬고란트'이야기, 에스컬레이터의 '두 줄 서기' 운동에 감춰진 비밀 또한 기억에 남는다.  물론 '디자인' 세계의 한계, 그 한계를 규정한 우리의 사고 속 부조리에 통감하게 되지만, 살짝 뒤로 미뤄본다.

 

우리의 캐릭터를 찾자는 취지의 프로젝트 이야기-우리나라 신화책 만들기-도 흥미로웠다. 나 역시, 일본만화에 길들여진, 지극히 일본만화를 여전히 즐기고 있는 세대다. 하지만 얼마전, 사촌 동생과 함께 만화를 보다가, 만화 속 아이들이 '씨름'을 하자 하면서 두 줄을 긋는 것에 깜짝 놀랐다. 왜 씨름이 두 줄을 긋고 밀치는 게임이 되었단 말인가? 같은 논지의 이야기, 그리고 우리들의 캐릭터를 찾으려 의기투합하는 이야기에 절로 '으쌰으쌰'해졌다. 그렇지만 이내, 바람 빠지는 소리에 실망스러웠지만, 과연 나는 진정 우리 문화를 얼마나 즐기고 있던가? 자문하다보면, 고개를 숙이게 된다. 

 

 '뜻이 있는 곳에 돈 없고, 돈이 있는 곳에 뜻 없다'라는 말이 담고 있는 지금의 우리 세태를 돌아보게 된다. I love NY, 지하철 노선도를 통해, 본 디자인의 위대함 - "디자인은 이데올로기나 종교의 한계도 넘는다."(65) -도 느끼며, 5000년 역사 속, 우리들의 이야기에 좀더 귀기울여야 겠다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하게된다.

 

<날아가는 비둘기 똥구멍을 그리라굽쇼?> 디자인, 디자이닝, 디자이너의 보이지 않은 세계를 잘 보았다. 그것도 아주 흥미롭고 재밌게 보았다. 낯선 세계, 전혀 뜻밖의 세계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우리의 역사, 세계의 역사도 만나고, 우리의 세태에 대해서도 낯낯이 고발하는 듯해, 가슴 한 쪽이 아리기도 하였다. 제목이 주는 기대치를 충분히 충족시켜주는 고마운 책이었다. 가볍게 '디자인'의 세계 아니 홍동원의 이야기에 빠져보시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원두커피 2009-06-11 0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서평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