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굽는 고양이
한혜연 지음 / 애니북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현충일이다. 비가 온다. 할 일도 없고 약속도 없는 이런 날엔 방 안에 틀어박혀 만화를 읽는 게 최고다. 오늘 나의 간택을 받은 만화는 <빵 굽는 고양이>. 빵과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은 이 만화도 좋아할 거라는 말을 믿고 구입했다. 원작은 만화가 한혜연이 다음(daum)에 연재한 웹툰이다. 





20대 직장인 고정미는 직장에서 잘렸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가 포기하고 비정규직으로 간신히 들어간 직장이었다.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된 정미는 재취업에 도전하지만 번번이 떨어진다. 정미는 절망적인 상황을 가족에게도, 친한 친구에게도 말할 수 없다. 오로지 자취방에서 함께 사는 고양이 세 마리만이 정미를 위로해줄 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정미는 우연히 국비지원 제과제빵 과정 수강생 모집 광고를 보게 된다. 빵 만들기는 정미의 유일한 취미. 정식으로 배운 적은 없지만 곧잘 하는 편이었다. 어차피 집에서도 취미로 만들어 먹는 빵. 만드는 법을 제대로 배우면 자격증도 생기고 끼니도 때울 수 있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정미는 제과제빵에 도전한다. 


정미는 정말 그런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했는데 일이 점점 커진다. 정미의 언니가 함께 카페를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한 것이다. 그제야 정미는 가끔 생각해본 꿈을 떠올린다. 예쁜 카페들을 볼 때마다, 맛있는 디저트를 먹을 때마다, 혹은 상사와 동료들에게 치일 때마다 나만의 작고 예쁜 카페를 차리고 싶다고 생각했던 꿈을. 마침내 정미는 언니와 함께 카페를 개업하고, 개업한 카페에서 자신이 직접 만든 빵과 과자를 선보인다. 과연 그 결과는 어떨까? 





일자리는 없고 주머니는 가볍고 자취방에서 고양이와 노닥거리는 게 유일한 낙인 정미의 모습은 요즘 젊은이들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실업자가 된 정미가 집에 놀러 온 친구에게 대접할 밥이 없어 빵을 만드는 장면, 오랜만에 동창회에 나가는데 하필 그날이 (동창이자) 전 남자친구 생일이라서 선물 대신 생일 케이크를 만드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이렇게 매번 빵으로 때우더니(!) 빵으로 인생이 바뀔 줄이야 ㅎㅎ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간간이 등장하는 고양이 일러스트가 귀엽고, 매회 나오는 빵과 과자의 레시피는 유용하다. 애플 타르트나 모카빵 같은 거창한 빵은 못 만들어도, 팬케이크나 프렌치토스트 정도는 만들 수 있을 듯. 오늘처럼 비 오는 날, 따끈하게 구운 팬케이크나 노릇노릇한 프렌치토스트 먹으면 참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7-06-06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예전에 이분의 <기묘한 생물학>인가 하는 제목의 만화 봤는데 정말 처음부터 끝까지 기묘한 이야기였어요. 만화를 자주 보는 편이 아닌 저에게도 참 흥미로웠던.
이 만화는 덜 기묘하고 더 말랑말랑할 것 같네요. 제미있겠어요.

키치 2017-06-07 15:59   좋아요 0 | URL
저는 이분 만화 처음 봤는데 그림도 개성적이고 이야기도 재미있어서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기묘한 생물학> 제목만 들어도 기묘한 느낌이 팍팍 드는 게 궁금하네요 ㅎㅎ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