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역습 Idea Ink
우치누마 신타로 지음, 문희언 옮김 / 하루(haru)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에 공개된 '2015 국민 독서 실태조사 따르면, 한국인 10명 가운데 6.5명이 1년 사이에 종이책을 1권 이상 읽었다. 2년 전보다 6퍼센트 감소한 수치다. 그런데 같은 조사에 따르면, '독서자 기준 평균 독서량'은 2013년의 12.9권에서 2015년에는 14권으로 늘었다. 전체 국민 중 책 읽는 사람은 줄고 있지만, 책 읽는 사람들의 독서량은 늘고 있다는 것이다. - 어수웅 <탐독> pp.8-9 


출판업계의 미래는 어둡다고들 말한다. 영화, TV, 인터넷에 이어 스마트폰까지 등장해 책의 위상은 더욱 낮아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정말 그럴까. 통계에 따르면 전체 국민 중 책 읽는 사람이 점점 줄고 있는 건 맞지만 책 읽는 사람의 독서량은 오히려 늘고 있다. 안 읽는 사람은 안 읽고 읽는 사람은 더 읽는,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책의 역습>의 저자 우치누마 신타로는 대학 재학 중 출판 업계에 관심을 가졌다. 오라이도 서점에서 일하며 서점 업계의 생태를 익혔다. 저자는 2003년에 인터넷 헌책 서점 '북 픽 오케스트라'를 설립했고 2006년 말에 'numabooks'를 설립했다. 2012년에는 시모키타자와에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서점 'B&B'를 열었고 현재는 온 오프라인을 불문, 다방면에서 책의 미래를 모색하는 북 코디네이터로서 활약하고 있다. 저자는 말한다. "'출판 업계의 미래'는 확실히 말해서 어둡지만, 살아남는 방법은 많이 있으며, '책의 미래'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밝고 가능성의 바다가 넓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섣부른 짐작도 아니고 듣기 좋으라고 하는 허세도 아니다. 


저자는 책의 다양한 가능성을 십 년 넘게 실험했다. 'TOKYO HIPSTER CLUB'이라는 숍을 프로듀스할 때는 비트 시대 시인들의 문학에서 매장 콘셉트가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매장 전면 서가에 책을 배치했다. 이를 통해 책을 인테리어 도구로, 브랜드 홍보 매체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필기할 수 있는 서점'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도 있다. 누구나 새 책을 좋아한다는 통념을 깨고 매장에 들어온 사람들이 아무 책에나 필기나 낙서를 할 수 있게 했다. 남이 필기나 낙서를 한 책을 누가 살까 싶지만 예상과 달리 책이 엄청난 속도로 팔려나갔다. 문고본 헌책을 그림엽서처럼 활용한 아이디어도 인상적이었다. 


책은 이미 정의할 수 없고, 정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책은 모든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을 집어삼켜 영역을 횡단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이야말로 '팔리지 않는다', '활기가 없다'라는 말을 계속 들어온 책에 의한 책을 위한 '역습'이라고 생각합니다. (pp.64-5) 


지난 1,20년 사이에도 책을 둘러싼 환경은 급속하게 바뀌었다. 어린 시절 나는 주로 동네 서점이나 헌책방에서 책을 샀다. 대형서점은 서울에 올 때나(그때는 경기도에 살았다) 갈 수 있었다. 인터넷서점은 꿈도 못 꿨다. 지금은 집 근처에 대형서점이 몇 개나 있다. 인터넷서점은 매일같이 드나들고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주문을 한다. 책을 주문하면 당일 배송을 해준다. 책을 직접 사러 갔다 오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다. 


독립출판물과 전자책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도 못 했다. 최근에는 작가가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펀딩을 받아 출판을 하는 경우도 본다. 자비 출판이 일반적인 동인지 시장의 규모는 일반인들의 상상을 초월한다(특히 만화). 이러한 비주류, 마이너 시장을 포함하면 오히려 책의 가능성은 다양해지고 풍성해진 것이 아닐까. 출판 업계의 미래는 어두울지 몰라도 책의 미래는 밝다는 저자의 말에 한 표를 던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7-11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같이 침체된 우리나라 출판시장에 소수만 역습을 시도하지, 대부분은 여전히 과거에 안주하고 있습니다. 어떤 특정 분야의 책이 잘 팔리면, 그 유행에 편승하는 출판사들이 많아졌어요.

키치 2016-07-11 17:32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독자로서는 역습을 시도하는 출판사 혹은 출판인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