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따르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왜 따르는가 - 스티브 잡스의 사람 경영법
제이 엘리엇 지음, 이현주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난 지 어느덧 2년이 지났지만 그의 영향력은 여전하다. 그에 관한 책들이 여전히 서점가에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면 말이다. 제목에 스티브 잡스의 이름이 없어서 알기 어렵지만, 제이 앨리엇의 <왜 따르는가>도 그 중 하나다. 저자는 IBM을 거쳐 인텔에 재직하던 1980년에 당시 스물다섯 살이던 스티브 잡스를 만나 애플에 입사했으며 이후 20여 년간 함께 일했다. 애플에서 인사담당 부사장, 수석 부사장 직을 역임했던 그는 이 책에서 스티브 잡스와 애플의 리더십, 인재채용 및 제품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먼저 스티브 잡스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것이라고 평가한다. 그는 명문대 출신이기는커녕 대학 졸업장도 없는 스티브 잡스의 리더십이 대학에서 배운 경영 지식이나 명문대 출신 엘리트 CEO들의 그것과는 달랐다고 회고한다. "제가 할 일은 여러 부서가 내놓은 안건들을 종합하고 핵심 프로젝트에 재원을 확보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팀이 어떤 모습을 보일 수 있는지 더욱 공격적인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팀을 밀어붙이고 그들을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 바로 제가 할 일입니다." (pp.22-3) 최근 유행하는 '혁신적 리더십', '카리스마형 리더십'을 삼십 년도 전인 1980년대에 스티브 잡스는 이미 구상한 셈이다. 그를 보며 저자는 "리더십은 혈통의 문제가 아니라 리더 본인의 문제"이며 "자신의 비전에 대한 신념과 개인적인 헌신의 문제"임을 깨달았다.



인재채용 면에서 스티브 잡스는 보수적이고 획일화된 방식보다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방식을 선호했다. 이력서는 신경쓰지 않았고, 면접자가 하는 말보다는 질문에 대한 반응을 우선적으로 보았으며, 그동안의 성과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심지어 면접에서 "내 시계 디자인이 어떻다고 생각하죠?" 같은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질문을 묻기도 했다(운좋은 면접자는 몇 천 달러짜리 시계를 선물로 받기도 했다!). 처음부터 이런 방식을 택한 건 아니었다. 스티브 잡스도 명문대 졸업자를 선호한 적이 있고,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두고두고 후회할 일을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그 덕분에 현재의 애플은 그 어떤 회사보다 개방적이면서도 신중하고 효율적인 인재채용 시스템을 갖추었다.



제품개발 면에서는 철저히 소비자 중심의 사고를 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업이 연이어 히트 상품을 만들고 시장을 선도하는 입장에 서면 신기술을 개발하는 데에만 치중하느라 소비자의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스티브 잡스는 이런 상황을 철저히 경계하고 "이 제품은 사용자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를 물으며 '최고의 소비자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힘을 쏟았다. 그 덕분에 지금 이 시간에도 전세계 수억명의 사용자들이 애플의 제품을 즐겁고 행복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리라. 그의 공헌에 새삼 고개가 숙여진다.



원제가 "스티브 잡스와 애플을 이끌며(Leading Apple with Stebe Jobs)"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스티브 잡스에 대한 객관적인 평전이나 전문적인 연구, 분석서라기보다는 개인의 회고록 같은 성격이 짙다. 저자도 서문에서 "현장에서 스티브가 애플을 이끌어나가는 모습을 직접 지켜본 사람으로서 수많은 이야기를 소개할 것"이라며 운을 뗐다. 그러니 <왜 따르는가>라는, 다소 함축적인 제목만 보고 이 책을 택한 독자라면 다소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에 대해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독자라면 그를 수십 년 간 가까이에서 본 측근의 이야기가 너무 사적이고 허풍스럽게 느껴지기 보다는, 새롭게 알게되는 면도 있고 다시 보게 되는 부분도 있어서 반갑고 그리울 것이다.



나는 특히 스티브 잡스의 2005년 스탠포드대 졸업식 연설문의 일부분을 인용한 마지막 장을 읽으며 마음이 뭉클했다. 이 글은 언제 읽어도 가슴이 벅차다. 처음 이 글을 읽었을 때만 해도 그가 정정히 살아 있었는데 이제는 세상에 없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연설 이후 그는 수많은 일을 해냈지만, 나는 그러지 못했다는 사실도 아쉽다. 언제쯤 나는 그동안 찍어온 수많은 점들을 하나의 선으로 이을 수 있을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1-18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