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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예전에는 해가 바뀌면 한 해의 운을 점치기 위해 서점에서 토정비결이나 운세 책을 찾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각종 기관이나 연구소, 단체 등에서 발간하는 경제 예측 서적을 찾는 것이 전통을 대체하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트렌드의 중심 속에 있는 책이 바로 <트렌드 코리아 2012> 이다. '트렌드 코리아'는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 매년 출간하고 있는 트렌드 분석 및 예측 시리즈다. 나는 김난도 교수가 <아프니까 청춘이다>로 베스트셀러 작가로서의 명성을 얻기 전부터 이 시리즈를 읽어왔다. 처음 몇 년은 그 때만 해도 소비자 트렌드라는 분야가 낯선 분야라서 책을 읽어도 크게 감흥이 오지는 않았는데, 해를 거듭하면서 보니 이 책의 예측이 웬만한 토정비결이나 운세 책보다도 '용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매해 이 시리즈를 읽고 있다.

 

이 책의 본문은 지난 2011년을 회고하고 올 2012년을 전망하는 두 개의 파트로 되어 있다. 먼저 지난해 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11>에서는 신묘년 토끼해라는 점에 착안하여 '두 마리 토끼'라는 뜻의 'Two rabbits'를 2011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제시했다. 실제로 정치, 경제적으로는 여러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고 애쓰다가 정작 한 마리도 못 잡는 위기에 놓였고, 문화적으로는 여러 장르와 분야를 접목한 것이 큰 인기를 끌었다. 대표적인 예로 <나는 가수다>를 들 수 있는데, 버라이어티 포맷에 음악이라는 요소를 접목하여 재미와 감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기 때문에 인기를 끌었다는 분석이다.

 

그러고보니 정말 그렇다. 20대라서 주변을 둘러보면 '스펙 쌓기'라는 명목으로 여러 마리의 토끼를 쫓느라 분주한 사람들이 참 많은데, 결과를 보면 여러 마리 중에 잘 추려서 두 마리에 집중하거나, 한 마리만 진득하게 쫓는 사람들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았다. 시대가 아무리 다재다능한 인재를 원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은 애초에 소용이 없다. 하나를 완벽히 다진 후에 비슷한 자격을 가진 사람들과 구별을 짓기 위해 하나를 더하는 것, 그것이 진짜 스펙이고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인데, 세태를 보면 한숨만 나온다.   

 

그렇다면 <트렌드 코리아 2012>가 제시하는 올해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임진년 용의 해라는 점에 착안한, 만화팬이라면 더욱 친숙할 바로 그 단어! 바로 'Dragon ball(드래곤볼)'이다. 만화 속에서 주인공 손오공은 '어떤 소원이든 모두 이루어준다'는 드래곤볼을 얻기 위해 경쟁자들과 수많은 대결을 벌이는데, 마찬가지로 올 2012년은 그런 간절한 소원을 가진 사람들이 대격돌하는 해가 될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선거. 올해는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 양대 선거를 치르는 해다. 또한 욕구가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문제가 있으면 해법도 있을터ㅡ 이런 치열한 경쟁과 대결 속에서 승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해법은 'Dragon ball'이라는 단어의 알파벳 한 글자 한 글자에 숨겨져 있다. (rawganic, attention, neo-minorism, blank, all-by-myself 등)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눈에 띄는 단어는 바로 '진정성'이다. 사회가 혼란스럽고 복잡해질수록 세태에 편승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럴수록 원형, 날 것, 진실, 진심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얼마전 TV를 보다가 모 대학 교수가 자신은 두 달에 한 권씩 책을 완성한다는 말을 하는 걸 봤는데, 그 말을 듣고 그 교수의 책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졌다. 다른 작가들은 적게는 몇 년부터 길게는 평생을 들여서 한 권의 책을 완성하는데, 겨우 두 달 걸려 공장에서 제품 만들듯이 만들어지는 책이라면 내용의 깊이나 주제의 진정성은 안 읽어봐도 알만하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비슷한 모양이라면 진짜 실력을 갖춘 사람이 더 잘 통할 것이고, 비슷한 실력이라면 더욱 신뢰감이 드는 사람에게 표가 갈 것이다. 공장 제품처럼 개성 없이 만들어져 나오는 아이돌 대신 임재범, 이소라, 김경호, 김범수 같은 오랫동안 활동해온 실력파 가수들이 작년에 재조명 받은 것만 봐도 진정성의 힘은 위대하다. 그리고 올해에도 그 여파가 계속되어 진정성을 갖춘 인물들이 새롭게 떠오를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올해 말쯤 발간될 <트렌드 코리아 2013>에서 확인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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