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겪어 봐야 안다 :
예전, 어떻게 지냈냐고 친구가 물으면, 그냥 그날이 그날이지 뭐, 하고 시들하게 대답을 했다. 그땐 삶에 변화가 없고 그날이 그날인 게 감사할 일인 걸 몰랐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가 병이 나서 입원을 하시고, 둘째 아이가 목에 뭐가 난 것이 암일지 모른다는 의사의 말에 병원 암 센터에서 암 검사 예약을 하고(다행히도 검사 결과 암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지만 마음고생이 심했다.), 어머니가 넘어져서 다치는 사고가 났다는 전화를 받고 응급실로 달려가고 등등... 많은 일들을 겪으면서 ‘범사에 감사하라.‘라는 말이 가슴에 절실하게 와닿았다. 인간은 겪어 봐야 아는 모양이다. 요즘 내 바람은 ’아무 일 없이 그날이 그날인 삶을 사는 것.‘이다.

 

 

 

 

 

 

2. 우리가 끝까지 모르는 것도 있으리라 :  
내가 잘못한 게 아니라 상대방이 잘못했다고 생각한 일이 있었다. 그런데 시간이 많이 지나고 나니까 잘못한 쪽은 상대방이 아니라 나 자신이라는 걸 알았다. 시간이 많이 지나고 나야 정확히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는 것 같다. 어쩌면 죽을 때까지도 모를 무엇이 있다고 본다. 우리가 함부로 확신하지 말고 오만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3. 사랑이란 상대방이 발전하도록 도와주는 것 :
남녀 사이에서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이 발전하도록 돕는다고 한다. 깊은 사랑이겠다. 보통 사람은 상대방이 회사일이나 취미에 빠져 살면 자기에게 집중하지 않는다고 싫어할 것 같은데 말이다. 진정한 사랑을 한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자식이 발전하도록 도와주는 부모의 사랑과 비슷해야 하니.

 

 

 

 

 

 

4. 타인을 위해 무엇을 하였나 :
A 씨는 죽어서 저승에 갔다. 그곳에는 저승을 관리하는 왕이 있었다. 왕이 A 씨에게 물었다. “너는 이승에서 좋은 사람으로 살았느냐?” 이에 A 씨는 신중하게 대답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쁜 사람으로 살았다고 하면 지옥으로 보내질 것 같았기 때문이다. A 씨가 대답했다. “저는 좋은 남편으로 좋은 아버지로 살았습니다.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살았어요. 믿어 주십시오.” 왕이 말했다. “사람들 대부분이 자기 자신을 위해 살고 자기 가족을 위해서 살다가 이곳에 온다. 너는 자신이나 가족을 위해서 한 것 말고 타인을 위해 좋은 일을 한 것이 있느냐?”

 

 

뜻밖의 물음에 A씨는 할 말을 잃었다. 한참 생각에 잠겼던 A 씨는 결국 이렇게 말했다. “제가 블로그에 이런 글을 올렸습니다. 한 달에 한 번은 고아원이나 양로원에 가서 자원봉사 활동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요. 그랬더니 이런 댓글이 달렸습니다. ’당신 가족이나 잘 챙겨라.‘라는 댓글이었습니다. 그래서 타인을 위해서 자원봉사 활동을 할 계획을 접었습니다.” 왕은 화가 나서 큰소리를 쳤다. “무슨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느냐? 너는 가족 이기주의에 빠져서만 살다가 왔는데 내가 너를 천국에 보내 줄 것 같으냐?” A 씨는 멍하니 왕을 바라보기만 하였다.

 

 

 

 

 

 

5. 일기의 장점 :
매일 일기를 쓰지 않고 며칠에 한 번씩 쓴다. 며칠 전에 있었던 일에 대한 것을 몇 줄 쓰고 한 칸 띄우고 오늘의 기분에 대해서 몇 줄 쓰고 한 칸 띄운다. 미세먼지에 대해서 또는 내가 본 드라마나 영화에 대해서도 쓰는데 한 칸 띄우는 것은 다른 주제로 넘어간다는 뜻이니 한꺼번에 여러 날의 일기를 쓰는 거라고 할 수 있겠다. 기록하는 일은 신기한 힘이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일기를 쓰면서 머릿속에 뒤죽박죽이었던 생각이 정리되는 것 같고 앞으로 할일에 대해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 특히 기분이 안 좋을 땐 기분 전환이 되는 것 같다. 이런 게 일기의 장점이다. 블로그에 쓰는 글과 달리 잘 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점도 일기의 장점이다.

 

 

그러니 어찌 일기를 쓰지 않을 수 있겠는가.

 

 

 

 

 

 

6. 정치적이고 미학적인 글쓰기 :

 

 

 

 

 

 

 

 

 

 

 

 

 

 

 

 

가끔 생각날 때마다 들춰 보는 책 중 하나가 이 책이다.

 

 

...............
지난 10년을 통틀어 내가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은 정치적인 글쓰기를 예술로 만드는 일이었다. 나의 출발점은 언제나 당파성을, 곧 불의를 감지하는 데서부터다. 나는 앉아서 책을 쓸 때 스스로에게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겠다‘ 고 말하지 않는다. 내가 쓰는 건 폭로하고 싶은 어떤 거짓이나 주목을 끌어내고 싶은 어떤 사실이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나의 우선적인 관심사는 남들이 들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미학적인 경험과 무관한 글쓰기라면, 책을 쓰는 작업도 잡지에 긴 글을 쓰는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다.(297쪽)

 

- 조지 오웰, <나는 왜 쓰는가>에서. 
...............

 

 

조지 오웰은 자기 혼자 글을 쓰고 만족하기 위해 글을 쓰는 게 아니라 자기 글을 사람들에게 읽히기 위해 글을 쓴다고 말하고 있다. 불의를 폭로하고 싶어서 글을 쓰며, 사람들을 집중하게 해야 할 중요한 무엇이 있어서 글을 쓴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미학적인 측면에서 괜찮을 글을 쓰고 싶은 점도 포기할 수 없다고 한다. 정치적이고 미학적인 글쓰기를 추구하는 것이다. 

 

 

 

 

 

 

7. 글의 질보다 양이 중요하다 :

 

 

 

 

 

 

 

 

 

 

 

 

 

 

 


...............
글쓰기 책을 볼 필요를 느끼는 사람이라면, 나는 ’질‘보다는 ’양‘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해주는 게 적절한 조언이라고 생각한다.(59쪽)

 

- 강준만, <글쓰기가 뭐라고>에서.
...............

 

 

글의 양보다 글의 질이 중요하다고 하면 겁먹고 글을 쓰지 못하는 사람이 생긴다. 질보다 양이 중요하다고 하면 겁먹지 않고 부담없이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글을 쓰려는 초보자는 글의 질보다 양을 중요시하는 게 좋겠다.

 

 

나 역시 글을 많이 쓰면 글의 질이 조금이라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므로 이런 단상 조각이라도 쓰려고 한다. ’하루에 한 문단을 쓰기‘를 실천하려고 마음먹은 적도 있다. 글을 많이 쓰기 위해서다. 

 

 

 

 

 

 

8. 칼럼과 수필에 대하여 :

 

 

 

 

 

 

 

 

 

 

 

 

 

 

 

 


...............
“’추석이란 무엇인가‘ 되물어라” 칼럼을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읽어주셔서 놀랐습니다. 세상에, 9시 뉴스 앵커가 제 칼럼을 인용하더군요.(239쪽)

 

- 김영민,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에서.
...............

 

 

’추석이란 무엇인가 되물어라‘라는 칼럼 한 편으로 유명해진 저자가 책을 낸 것이 이 책이다. 


 
............... 
상상 밖의 내용이라도, 혹은 내용이 거슬리더라도 글을 읽어나가게 하는 힘은 많습니다. 사실 리듬감만 잘 유지되어도, 사람들은 글을 읽어나갑니다. 어려운 목표이기는 하지만, 읽는 과정이 곧 변화의 과정이 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요. 그러려면 글이 맹목적인 정보 전달 이상의 내러티브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238쪽)

 

- 김영민,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에서.
............... 

 

 

칼럼을 쓸 때 내가 바라는 글의 방향은 남들도 나처럼 똑같이 생각하는 당연한 답을 내놓는 쪽이 아니고 그 반대편 글을 써서 설득력을 얻는 쪽이다. 다시 말해 독자들이 ’페크는 당연한 걸 썼군.‘ 하는 칼럼이 아니라 ’여태껏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페크의 글을 읽고 나니 페크의 생각이 맞는 것 같아.‘ 하는 칼럼을 쓰고 싶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다. 이것이 나의 고민이다. 내 칼럼으로 인해 독자들의 생각을 확 바꾸어 놓을 수 있다면 나의 칼럼은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칼럼과 수필을 비교해서 어떤 수필가가 쓴 것을 읽은 적이 있다. 우리가 기억하는 수필 한 편은 있을 수 있지만 우리가 기억하는 칼럼 한 편은 없다는 내용의 글이었다. 그러니까 칼럼보다 수필이 우위를 차지한다는 말이겠다. 그런 말에 동의하지 않는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수필 한 편을 읽지 않고 하루를 보낼 수 있어도 칼럼 한 편을 읽지 않고 하루를 보낼 수는 없다고. 신문을 펴 보라. (나는 신문을 뒤에서부터 읽는 습관이 있다.) 사설부터 시작해서 오피니언이라고 쓴 글이 모두 칼럼이다. 이런 것들을 어떻게 읽지 않고 살 수 있는가. 신문을 보며 사는 한, 우리는 수필보다 칼럼을 더 가까이하며 산다고 볼 수 있다.

 

 

칼럼과 수필의 차이를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나는 이렇게 말하겠다. 자기주장이 있으면 칼럼이고 없으면 수필이라고. 예를 들면 뭐뭐 하자, 이렇게 살자, 우리는 이렇게 해야만 한다, 이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이런 내용을 담고 있으면 칼럼이다. 자기주장이 없이 계절에 대해서 쓰든지 어릴 적 추억에 대해서 쓰면 수필이다. 

 

 

’칼럼 읽기‘는 남의 견해를 들어 보는 일이다. 우리 삶에서 칼럼이 중요한 것은 그 때문이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9-01-27 2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종이신문의 뒷쪽부터 읽어요. 사설은 안 읽고 오피니언은 읽을 때가 있습니다.
사설도 칼럼이라는 건 생각을 못했어요.^^;
수필과 칼럼의 차이는 설명을 들어도 금방 아, 이거다! 하는 진짜 차이를 아직 잘 모르겠어요.
어느쪽이든 좋은 글은 읽고 나서도 조금 더 생각하게 됩니다.
페크님, 주말 즐겁게 보내셨나요.
따뜻하고 좋은 밤 되세요.^^

페크pek0501 2019-01-27 23:13   좋아요 1 | URL
사설은 그 신문이 주장하는 대표 글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 언론사의 생각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한쪽 방향을 향하고 있지요. 예를 들면 여당을 옹호하는 글을 쓴든지 비판하는 글을 쓰든지 한쪽 방향으로 치우쳐 있어요.
오피니언은 필자에 따라 다른 견해라서 다양합니다. 필자 마음대로입니다. 칼럼인 거죠.

서니데이 님의 댓글을 읽고 칼럼과 수필의 차이를 추가해 썼습니다. 제가 이해한 차이입니다.

님도 주말 즐겁게 보내시고 편안히 주무세요.

카알벨루치 2019-01-28 00: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아요 페크님 글냄새가 깔끔하고 여운이 있습니다 그럼 제 글은 칼럼쪽인가요? ㅋㅋ

페크pek0501 2019-01-28 12:40   좋아요 1 | URL
하하~~ 깔끔하고 여운이 있다는 건 참 좋은 거네요.

요즘은 칼럼을 포괄적 의미로 사용하는 것 같아요. 꼭 설득의 글이 아니더라도 지식이나 정보를 주는 글도 칼럼이라고 하고 서평도 칼럼이라고 하더라고요. 독서칼럼이란 말이 그래서 생겨난 듯해요. 어느 책에서 보니 칼럼은 사설과 에세이의 중간쯤이라고 하더라고요. 에세이와 칼럼을 동일한 의미로 쓰기도 합니다. 위의 김영민 저자의 책을 인터넷 어디에선 에세이이라고 하고 어디에선 칼럼이라고 소개하더라고요.

님의 글은 칼럼일 때도 있고 에세이일 때도 있겠죠?
저의 이번 글 1번에서 5번까지를 보면 칼럼이 아니라 에세이예요. 저의 주장을 썼다기보다 나는 이렇게 느낀다, 라는 글이니까요.
댓글, 감사합니다.

moonnight 2019-01-28 09: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신문을 끝페이지부터 읽어요. 괜히 반갑네요^^(공통점을 찾고 싶은 팬심ㅎㅎ;) 페크님 글을 읽으며 여러모로 생각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페크pek0501 2019-01-28 12:42   좋아요 0 | URL
오호! 의외로 신문을 뒤에서부터 보신다는 분들이 계시네요. 저만 그런 줄 알았는데요. 사설과 오피니언만 잘 읽어 놓으면 신문 90프로는 읽은 거나 다름 없지요. 중요한 이슈는 다 들어 있으니까 말이죠.

팬심... 그거 서로 갖도록 합시다... ㅋ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시길바랍니다.

stella.K 2019-01-28 14: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책 광고, 방송 프로, 살림 정보 이런 것만 봤었는데...
그나저나 많이 놀라셨겠습니다.
그 진단 결과 확인할 때까지 얼마나 마음을 졸이셨겠습니까?
저도 어디만 쑤시고 아파도 이거 혹시 암 아냐 할 때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우린 정말 하루하루 죽음을 유예 받고 사는 것 같아요.
그리고 별 일없이 하루를 마감하면 어찌나 안도하게 되는지...ㅠ

페크pek0501 2019-01-30 10:14   좋아요 1 | URL
각자 다르군요. 저는 신문을 맨뒤에서부터 보기 시작해서 잘 쓴 칼럼은 오려서 모아 놓는 게 취미예요.(나중에 다시 봐야지, 하다가 안 보게 되지만...) 그리고 스포츠는 제목만 보고 관심 있는 기사를 읽고 문화 면은 꼭 보죠. 가끔 작가 인터뷰나 책 소개가 나와요. 뮤지컬 같은 공연 기사도 나오고...

스텔라 님이 살림 정보를 보신다니... 깜놀~~~ 살림꾼이신가 보네요. 그러신 줄 몰랐어요.ㅋ

아, 그때 암 센터에서 예약했는데 예약이 밀려 있다고 2주 뒤에나 예약이 됐어요. 제가 2주 동안 얼마나 신경을 썼겠습니까? 아이도 그렇고. 스트레스 만당이었죠.

어디가 아프면 그건 암이 아닐 확률이 높아요. 차라리 아프면 낫죠. 아무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암 선고 받는 일이 주위에 많잖아요. 그야말로, 오늘도 무사히... 입니다.
그러니 매일 감사하며 살자고요. 굿 데이~~~ 랄랄랄

cyrus 2019-01-28 17: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을 즐겨 쓰는 사람들마다 ‘글의 질’에 대한 생각이 달라서 글을 처음 써보는 사람들 입장에선 ‘글의 질’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혼란스럽게 느껴질 것 같아요. ‘글이 질’이라는 게 뭘까요? 생각해 보니 저 이 단어를 많이 썼는데 구체적으로 ‘글의 질’이 무엇인지 밝힌 적이 없어요. ^^;;

페크pek0501 2019-01-30 10:22   좋아요 0 | URL
글의 질이란 글쎄요, (저도 잘 모르지만...) 질 높은 글이 좋은 글이고 질 낮은 글이 좋지 않은 글이 아닐까요? 음식도 질과 양을 따지잖아요. 난 질보다 양이야. 그러면서 많이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ㅋ

질 높은 글은 좋은 글을 말함인데 저의 경우에 칼럼을 쓸 때 새로운 관점으로 쓰기, 를 지향합니다. 당연한 걸 쓰지 않기, 를 생각하지만 쓰고 보면 당연한 걸 쓴 것 같아서 늘 만족하기 어렵죠. 아마 좋은 글이란 남이 생각하지 못한 특수성을 가질 것, 그러나 남이 공감할 만한 보편성을 가질 것, 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게 과제 같고 어려운 일이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걸 당신이 글로 썼네, 라고 하면 특수성(개성)을 갖고
그런데 읽고 보니 당신의 글에 공감이 가, 라고 하면 보편성을 획득하지 않을까 싶어요.

다음에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좋은하루보내십시오...


서니데이 2019-02-01 21: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오늘부터 설연휴가 시작인 것 같아 인사드리러 왔습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9-02-03 13:16   좋아요 1 | URL
옙. 저는 지방에 2박 3일 갑니다. 며느리 역할 해야죠.

서니네이 님도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인사해 줘서 고맙습니다. 진심~ 진심~

카알벨루치 2019-02-01 23: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님 명절연휴 행복한 시간되소서👏👏👏

페크pek0501 2019-02-03 13:17   좋아요 1 | URL
예. 행복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카알 님도 행복한 명절 보내세요. 👏👏👏

댓글, 감사합니다.

AgalmA 2019-02-04 15: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데이비드 실즈는 존 치버의 일기가 소설보다 더 엄정하고 훌륭하다고 말하더군요. 존 치버는 자신의 일기가 읽힐 걸 감안해 썼기에 더 그러했을 거라고.

아무 일도 없는 날이었다 생각해도 막상 일기를 쓰다보면 그 날의 있었던 일들이 특별하게 느껴지는 때 많아요. 올해는 일기를 더 열심히 쓰자 했는데 띄엄띄엄 작년보다는 열심히 쓰고 있어요;

연휴 평온하고 즐거운 시간되시길. 작년 추석에 어머니 때문에 응급실 간 거 생각하면 무탈도 복이지요.

페크pek0501 2019-02-07 14:15   좋아요 1 | URL
작가는 일기를 쓸 때에도 혹시 훗날 독자들에게 읽힐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는 모양이군요.

띄엄띄엄 일기를 쓰는 것이 전혀 쓰지 않는 것보다 좋지요. 저는 생각해 보니 문맥 공부를 일기로 한 것 같아요. 문맥 공부를 따로 한 적이 없는데로 어떤 문장이 문맥이 잘 맞지 않는지 알고 있더라고요. 일기를 쓰면서 터득했나 봐요. 그런데 문장력이 좋아지진 않더라고요. ㅋ

그럼요, 무탈이 복입니다요.
님도 평온하고 즐거운 시간이 쭉~ 이어지길 바랍니다. 무탈이 짱! 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