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은 가득히
르네 끌레망 감독, 알랑 드롱 외 출연 / 영상프라자 / 2002년 6월
평점 :
품절


 알랭들롱의 이 영화는 무척 유명한 영화이다. 알랭들롱을 스타덤에 오르게 한 영화라고도 말하는 것을 들었다. 또한 근래에 맷 데이먼 주연으로 리메이크 되어서 상영하기도 했다. 나는 맷 데이먼이 주연한 '리플리'를 먼저 본 다음에 이 영화를 보게 되었다. 알랭들롱이 참 잘생겼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깍아놓은 것 같은. 우리나라의 장동건하고 비슷한 것도 같은, 그러나 더 깍아놓은 듯한 외모를 볼 수 있다. 잘생긴 남자는 남자에게도 매력을 끌 수 있는 것을 또한 안다.

 줄거리는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모욕을 주었던 친구를 죽인후 그의 재산을 탈취하고, 그의 친구도 죽이고, 그의 애인도 뺏으려다가 나중에는 발각된다. 그러나 리플리는 결말을 좀 다르게 만들었다.

이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생각해본다. '죄'가 아닐까? 한 사람의 증오와 질투가 가져오는 엄청난 죄성, 그 파장들을 볼 수 있다. 인간에게는 죄성이 있다. 누구나. 이것은 인간, 우리 스스로가 인정하는 바이다. 저마다 자신이 죄를 짓는다는 것을 누가 부인 할 수 있을까? 다만 죄에 대한 상대성을 무기로, 나는 누구보다 덜 죄를 지었다고 하거나, 누구나 인정할 보편타당한 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자신의 죄인됨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영화를 보면 자신안에도 그런 죄성이 감춰져 있다는 것을 드러내 준다. 주인공의 완전범죄를 오히려 더 기대해주니말이다. 영화라고 그렇다고 말하겠지만, 그러나 나에게도 그러한 마음이 있음을 여지없이 드러내 준다고 생각한다. 주인공이 받은 모욕, 증오, 질투심. 이 모든 것이 함께 필립을 죽이는 그 범죄에 작용했다. 사람들은 내가 그런 모욕과 수모를 당했으니 그이상으로 응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는 그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죄인인 우리는 참으로 자기 방어적이다. 죄를 짓고 난 후에는 얼마나 간교해 지고, 계산적이고, 치밀해 지는지. 누구도 자기를 죄인이라고 생각하지 못할 만큼 철저히 포장하고 철저히 숨기고 속인다. 그러나 마지막 날에는 이 모든 것들이 드러날 것이다. 행한대로 보응하시리라. 인생의 기준이고, 판단자 되시는 그분,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다만 예수 그리스도라는 우리를 대신해서 죄 값을 십자가에서 담당하신 그분께 자신의 죄를 전가시키고 의롭다 칭함받은 사람만 그 심판에서 건져질 것이다. 성경이 증언하는 바이다. 성경이 증언하는 내용을 기억하고, 성경을 상고하고, 성경을 우리의 삶의 기준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기초해 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반석위에 집을 지은 것 같이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