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행복한 카시페로 마음이 자라는 나무 9
그라시엘라 몬테스 지음, 이종균 그림, 배상희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삽화부터 깜찍함 그 자체였습니다! 너무나 앙증맞고 깜찍한 그림에 넋을 잃고 바라보았지요. '얼마나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그러는거니?' 라고 혼잣말을 하면서 책을 펼치고는 한 자 한 자 읽어나갔지요.

그런데 주인공의 위기는 행복함을 맛보기도 전에 벌써 시작되었더라구요.  오~~저런! 생존경쟁부터 시작이라니! 카시페로의 불행에 안타까워했지요. 하지만 요녀석은 위기라는 생각도 절망이라는 단어조차 내뱉지 않더라구요. 형들과 누나들의 젖을 어떻게 하면 한순간이라도 차지할지 머리를 굴리며 총명함을 내보였거든요.  왜 나는 11번째로 태어난거야, 그래서 엄마의 젖도 차지할수도 없는거였어 하면서 자기연민과 절망에 빠져서 우울한 강아지로 낑낑 대면서 살았으면 제목도 아마 달라졌겠지요? "오 불행한 카시페로 " 로 말이지요.

카시페로가 너무나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그 톡톡 튀는 개성과 자기주도적인 삶을 끝까지 지켜낼수 있었던 것도 이 성격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누가 뭐래도 난 이 길을 가겠어~~~!!"라는 굳은 의지를 불태우는 녀석이 너무나 자랑스러웠어요. 조그마한 일에도 상처받고, 우울해하고 절망해하는 이들에게 하나의 지표가 되어줄 녀석이었어요. 떼쓰고 화내고 싫증도 잘내고 자신밖에 모르는 아이가 있다면 이 녀석을 만나면 아마 바뀔지도 모르겠네요.

아! 펫으로 산다는 것이 이렇게 불행한 것일줄은 상상도 못했답니다. 펫은 싫어할지도 모르는데 인간들은 그녀석들에게 의견조차 묻지 않고 제멋대로 옷을 입히고 꼬리를 달고 그렇게 귀찮게 해댄다는 것을요. 펫의 입장으로 세상을 바라 볼수 있는 좀처럼 없는 소중한 기회였답니다. 인간은 너무나 이기적인 동물이었구나 하는 당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어요.

 "인간은 누구를 위해서 사는가?" 라고 카시페로에게 질문을 한다면 이렇게 대답을 할것 같아요. "너희 자신만을 위해서 사는게 인간이란 동물이 아니겠니?" 라는 쓴소리를 들을것만 같네요. 인간의 입장을 벗어나서 세상을 바라보는 그 자세를 이 책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잊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네요! 고마워 카시페로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6-10-22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yukino37 2006-10-23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소중한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