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다가올 날들을 생각하면 사랑이 떠나간 내 심장 멈춰 버릴것 같은 공허함이 찾아와 현기증이 느껴집니다."-p.6-

 

"파리에 있을때 너는 훨씬 더 다정한 사람이지. 하지만 네 다정함의 진짜 이유는 바로 네 여자 친구가 파리에 있기 때문이야. 게다가 너는 아픈 사람을 좋아하지 않아. 심지어 환자들을 격리시키거나 없애버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 하지만 너도 아파 보면 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수 있을거야."-p.25-

 

"버림받은 사람들은 분노하고, 저주하고, 복수를 꿈꾼다. 하지만 복수의 기회는 긑내 오지 않거나, 모든 것을 잊어버린 다음에야 뒤늦게 찾아오곤 한다. 복수를 하려면 지금해야 할것이다. 아직 내게 남이있는 사랑이 그에게 내 자신을 바칠수 있는 힘을 주고,어쩌면 그를 다시 찾을수 있을수 있으리란 헛된 희망을 품게 해주니까. 하지만 이제 나의 사랑은 '그의 가슴'에 아무런 힘도 발휘 할 수 없다. ......................................정말 괴로운 것은 그가 더이상 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p.43-

 

"이미 욕망이나 질투, 기다림을 잃어버린 당신이 내게 '우정'을 말한다고 해서 이상할 것은 없습니다. 당신은 무엇으로든 나를 위로해야겠다고 생각했을 것이고 결국 머리 속에 떠오른 단어가 바로 '사랑의 고결한 자매'인 우정이었을 테니까요. 당신은 내게 우정을 내밀면서 내게 전에 주었던, 그리고 이제 다른 여자에게 주고있는 사랑보다 훨씬 더 좋은것이라고 주장합니다."-p.44-

 

"당신은 미리 도망갈 구멍을 만들어 놓는 대단한 재주를 가진것 같습니다. 마치 내가 당신이 변심하리란 사실을 미리 알고 있기라도 했다는 듯이, 당신은 내가 했던 말을 물고 늘어집니다. 그리고 내가 먼저 당신에게 싫증을 낸것처럼 과장하고 있죠. 그런 이야기는, 당신이 자주 사용하는 그 '단 한순간도 의심해 본적이 없다'는 표현과 기막힌 조화를 이루는 군요. 그런 당신의 모습을 보면 마치 흥정을 하다가 손해를 볼까봐 거리에서 손을 빼는 노회한 장사꾼처럼 보입니다." -p.87-

 

"나는 그를 내몸처럼 아꼈습니다. 그를 더 사랑하지 못해 안달했고, 내게 너무 소증한 존재인 그 사람을 잃게 될까봐 항상 두려웠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 나는 그 '아기'가 사라져 버렸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p.90-

 

"설령 당신이 실제로 내게 있어 하나의 대용물에 불과했다고 하더라도, 내가 당신을 그렇게 생각했던 점은 없습니다. 나느 당신이 내안에서 아주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지성은 나를 잘 이해하지 못했고, 심지어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당신의 사랑은 좀더 세심하게 표현되지 못했고, 당신의 헌신적인 마음이 빛을 발하기엔 그 정성이 충분하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당신 자신이 그런 사람이 될수 없었는지도 모르죠. 하지만 나는 당신이 가진 모든 것에 호감을 가졌습니다.

정말이지................................... 내가 왜 그랬을까요?"  -p.96-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