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물에 완전히 뜨지 못했던 것은 물을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나의 온몸을 결코 주려 하지 않았던 것이다. 내가 주려하지 않는 온몸을 물이 받아주지 않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인것이었다. 사랑하는 것은 내 몸의 힘을 전부 빼는 일인것이다. 사랑에게 아무 보상없이 자기를 던지는 일인 것이었다." -p.22-

"물처럼 주어라, 아낌없이 자기를 던지는, 그런 물처럼 주어라." -p.45-

"들여다 보는 것이다. 일상의 것들을 들여다 봄으로써, 보이지 않는 보는것, 들리지 않는 것을 듣는것!"          -p.86-

"쟝그르니에는 '여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여행을 무효화하는 것이다. 여행의 완성은 결과적으로 그것의 소멸인 셈이다' 라고 하고 있는데, 휴가란 지금까지 보아 온 것들의 무효화, 그래서 시원해진 상태의 눈을 지니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리라." -p.89-

"정말 너무 쉽게 버리면서 살고있다. 그러다 보니 인생들도 쉽게 버리는 일들이 사방에서 벌어지는 것은 아닌지? 자기가 만든 삶의 '그림자'도 너무 쉽게 버리는 것은 아닌지." -p. 138-

"통신수단들은 한없이 빨라졌는데 우리의 '마음의 접속'은 그 만큼 느려진 것일까?" -p.170-

"정말 우리는 일생동안 몇 켤레의 신발을 신고 이 세상이라는 곳을 떠도는 것일까?" -p. 211-

----그녀의 어머니처럼 고무신에서 두켤레의 구두정도를 거쳐서 이 세상을 다녀가셨는데 난 얼마나 많은 것들을 신다가 가게 될런지..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기 전에는 다 단문으로 말했다고. 그러던 것이 '선악과' 이후에는 복문을 쓰게 됨을 볼수 있다고. 그러니까 복문은 죄와 관계 깊다고. 무언가 변명거리가 많을때 문장은 기술을 요하게 되고, 그것은 '이리 꼬이고 저리 꼬이는' 복문이 된다고..." -p.246-

"상상의 힘을 키워라. 없는 곳에서 있는 것을, 아니 있을 것을, 아니 있어야 할것을, 아니 네가 있어야겠다고 생각하는 그것을 꿈꾸어라..........모든것이 잘 준비되어 있는 곳에선 미래가 잘 열리지 않는 법이다. 왜? 상상의 힘이 필요없으므로. 너의 상상의 날개는 너의 성취욕이 되어 너의 꿈을 이루게 할것이다. 멀리 있는 것을 '멀리 있으므로 가까이 있는 것'으로 만들것이다. 멀리서 바라보아라. 결코 닿지않는 그곳에 네가 바라는 아름다움이 있다. 아름다움에의 욕망은 아름다움을 만들수 있다." -p.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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