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스파 -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하게 되는 그 곳
김수영 지음 / 꿈꾸는지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돈말 벌겠다고 아주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던 시절, 
일에 대한 회의감이 몰려올 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주어진대로 열심히 일만 하면 되는 것이라 믿었는데 

어느 순간 사회생활이나 삶에 대한 회의감이 밀려왔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동기 언니가 멈추지마 다시 꿈을 써봐라는 책을 저에게 보내주었습니다.
언니와 저는 상업고등학교를 나왔다는 공통점이 있었는데
작가 김수영도 상업고를 다녔고, 상업고 학생 최초로 골든벨을 울린 것을 시작으로

 꿈을 이뤄가는 꿈쟁이로 유명해진 인물입니다.

그래서 대학동기 언니가 실업고를 그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꿈을 이뤄가고 있다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저에게 알려주고 싶어했습니다.

우리가 고등학교를 다닐때 상업고 공업고, 즉 실업고에 대한 편견이 아주 심했습니다.
인문계는 머리가 좋은 학생들이 공부를 잘해서 가는 곳,
실업계는 공부를 못해서 일에 대한 기술을 배우러 가는 곳이라는 식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공부가 싫어서 공부를 하지 않아 성적이 안나와서

 실업고로 편성된 것도 자업자득이라 생각해야 했지만,
그런 사회적인 인식때문에  실업계 학생이라는 주홍글씨가 찍힌듯 했고, 
덩달아 열등감과 피해의식에 사묻혀 지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꼭 대학교를 가서 실업계를 졸업했다는 사실을 벗어 던져서 학업세탁을 하고 싶어했지요.

물론, 지금에서야 인식의 변화가 생기다 보니 실업고를 다닐 때 

경제개념을 잘 파악해 둘걸.. 이라는 후회는 되지만 
그 당시는 인식과 사고의 전환보단 내가 만들어간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만 강했지요.

이와 같이 실업고 열등감이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을 때, 
김수영씨는 실업고를 나와서 열등감을 안고 살아가는 저에게 혹은 사람들에게 희망과도 같았습니다.

그녀는 불우한 현실을 살다가 스스로에게 주어진 현실을 직시할 줄 알았습니다.
현실만 직시하는데서 끝나지 않았죠.
목표를 세우면서 하나씩 치고 나가는 힘이 강했던 사람이고, 지금도 그런 사람입니다.
목표라는 말은 참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 그녀는 목표 대신 꿈이라 칭하고, 그 꿈을 하나씩 이루어 나갔습니다.
그 내용을 하나씩 꼼꼼하게 기록하고 그 과정들을 설명해준 책이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입니다.

그 책을 계기로 그녀의 행보를 SNS를 통해서 면밀히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유년기도 그녀와 비슷했지만 그녀와 저는 확연히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하고자하는 것이 뚜렷했으며 하고 싶다는 선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실천으로 옮기는 힘과 용기가 없었습니다.

그녀는 12년간 80개국을 돌면서 70여개의 꿈을 이루었으며 
SNS를 통해서 꿈을 이뤄가는 흔적들을 남기고, 꿈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과 함께 또 꿈을 이뤄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녀를 본보기로 해서 실천하는 힘을 기르고 용기를 조금씩 얻어가게 되었습니다.
한동안 그녀는 꿈전도사 꿈쟁이로 유명해지고 

우리나라에 버킷리스트를 유행시킨 장본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그녀는 꿈에 도전하고 꿈을 이뤄가면서 사랑을 알고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 혹은 갈등을

 거침없이 경험해왔습니다.

꿈을 이뤄가면서  자신과 온전히 마주하는 그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지금까지도 나에게 주어진 숙명과 운명에 대해서 궁금증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원하는 바를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도 강했으나 

스스로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성취감을 느껴보진 못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느껴왔던 이유는요.  
제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살아온 세월을 하나씩 되짚어 보면 못 이룬 것도 없습니다.
그렇게 갈구하던 대학을 졸업했고 유학도 다녀왔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원하는 연봉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헛헛한 마음과 마음에 한켠에 자리잡은 열등감을 매우느라
스스로에게 채찍질 할뿐 '만족스럽고 행복한 감정'과는 낯설게만 느껴졌거든요.

눈으로 보여지고 손으로 잡을 수 있는 욕구에 대한 만족은 잠시 잠깐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많은 여정끝에 도달하는 것은 결국엔 자기자신이라는 것을 알게 될 때,

 비로소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게 되는데요.

꿈쟁이/작가 김수영은 마음챙김도 절대 놓치지 않았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두고 공부하고 연구하며 다른 사람들도 각자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엔 사랑을 알아가는 방법도 알려주더니 이제는 마음스파라는

 제목으로 마음챙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 마음스파의 내용 ::

 

피로에 찌들어서 온몸이 무기력하고 뻐근할 때 스파를 여유롭게 즐기고 나면 몸이 개운하고 후련해지잖아요. 저자는 그런 홀가분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스파를 마음에 적용했습니다. 굉장히 창의적인 발상인 듯 합니다. 프롤로그를 읽어보면 마음스파의 시작은 아주 참신합니다. 마음을 실체가 있는 듯 상상해보라 합니다. 그리고 따뜻한 욕조에 마음을 담그고 마음이 노곤해지면 잡다한 생각들을 샤워기로 씻어냅니다. 그 다음으로, 마음결은 한결 맑고 보들보들 해집니다. 상상만으로 마음을 스파해보니 진짜 마음이 한결 개운해지는 기분입니다. 이렇게 동화를 읽으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 듯 마음을 바라 보게 합니다. 의문과 수수께끼 투성이인 자신의 마음을 단조롭게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지금을 살아가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저자는 알려주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방법으로 마음을 챙겨보고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주인은 결국 자신뿐이며 자신만이 삶을 주도하고 운명도 개척할 수 있다는 점도 시사하는 것 같아요.



책은 총 네 가지 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 가지 방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표현은 주인되기 입니다.
세상에 태어났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주인은 곧 자신이라는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듯 합니다.

◆첫 번째 방 - 내 인생의 주인되기 
어떤 인생을 살아아 할지 모를때, 삶의 방향성을 잡을 수 도와주는 방입니다.

◆두 번째 방 - 내 마음의 주인되기
대부분의 사람들의 타인의 마음에 내 마음을 맞추고 있습니다.
오롯이 내 마음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방이에요.
안좋은 기억과 상처를 무의식적으로 마음에 품고 있거나 외면했다면 
그들과 마주해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방법을 제시하는 방입니다.

◆ 세 번째 방 - 내 운명의 주인되기 
인생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서 속상하고 힘겨울 때 그 흐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흐름으 내 편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지혜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입니다.

◆ 마지막 방 - 지금 이 순간의 주인되기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망각하고 살아갑니다.
지금 이 순간이 행복이자 축복이라는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이랍니다.





■ 느낀점 ::

 

세상에 태어나 수많은 환경과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 사회적 혹은 제도적인 구조 속에서 부대끼며 살아가는 우리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다양한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다보니 우리들의 타고난 성향이나 마음과는 상관없이 주어진 상황에 순응하도록 강요받거나 방치되고 잘못된 고정관념을 세뇌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서로 다른 조건과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데 평준화 혹은 일반화를 강요하며, 일반적이고 표준적이며 우월하지 못한 삶을 살게 된다면 핀잔을 주거나 사회부적응자라며 손가락질 하고 보호하지도 않습니다.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면 삶을 주도적으로 산다는 것이 아주 힘겹게만 느껴지는데요. 저자는 사회적 혹은 상황적인 제한을 스스로 극복해왔습니다. 불우한 환경 속에서 방황하며 살다가 특정한 계기로 죽어가는 자신의 삶에 생명을 스스로 불어 넣었습니다.  마음스파를 읽어보면 저자가 마음챙김을 통해서 자신과 자신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승화하려고 꾸준히 노력해왔을 것이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꿈을 이루는데서 끝만 냈다면 한때 꿈을 많이 이루던 사람이라고 기억되는데서 끝나겠지만, 저자의 행보 입장과 상황의 변화 속에서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많은 갈등과 한계 속에서 깨달음을 얻었고 그 속에서 전적으로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내실을 다지고 쌓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얻은 깨달음이기 때문에 저자의 이야기는 마음에 잘 와닿는 위로이자 따뜻한 조언 같이 들려요.  예전에 저도 불우한 환경, 가난, 학업에 대한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었고, 못난 자신에게 실망하기 싫어서 있는 그대로 들여다 보기도 싫었고 인정하고 싶지 않은 적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늘 제 자신을 남의 시선에 맞춰 과대포장하고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옛 상처와 아픔 때문이라며 탓하기만 바빳습니다. 그럴수록 제 자신을 갉아먹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나마도 다행인 것은 이런 악순환이 마음에서 반복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마음을 억지로라도 들여다 보았고,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마주해야 할 필요성을 인지했습니다. 그 과정에 마음스파라는 책을 읽으면서 생각도 마음도 정리하는데 도움을 얻은 듯 합니다. 

 

 

 책 속 한 줄 ::

 

p. 41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요? 아니요,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언젠가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진짜 '최악의 상황'이란 이렇게 아무 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상치 못하게 닥치는 법이지요. 당신이 안정적 일거락 믿었던 것들이 사싱은 가장 위험한 것일지도 몰라요. 그러니 도전해봐요. 도전의 결과는 둘 중 하나입니다. 성공하거나 성장하는 것.

p. 51 이 지구에 존재하는 70억 인구는 다들 너무나 다른 환경에서 자라 온, 다른 꿈을 가지고 다른 삶을 살아가는 완전히 다른 사람들입니다. 모든 비교의 기본은 동일 조건인데 굳이 비교를 하려면 나와 동일한 조건 하에 동일한 삶을 살아온 사람과 비교해야하지 않을까요? 그러면 딱 한 사람이 남겠네요. 바로 '과거의 나'

p. 75,77 그렇게 애써 생각해도, 상처받은 마음은 어떡하냐고요? 우선 충분한 시간을 거쳐 토닥토닥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니가 그래서 그렇게 아팠구나'하고 그 아픔 자체를 받아들여주는 것이지요. 그 다음에 기억의 재해석이 필요합니다. 뇌는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실제 사실이 아닌 자신의 관점으로 왜곡된 기억만 남기 때문에 똑같은 사건에 대해서도 내가 재해석을 하면 됩니다.

p. 79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어린 아이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그 아이의 존재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다가 사랑과 이별, 결혼과 이혼, 성공과 실패와 같은 삶의 큰 전환점에서 그 아이를 맞닥뜨리는 경우가 많지요.

p. 117 어느 정도 치유의 과정을 겪고 나면 한번쯤 생각해보세요. '이 고통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어쩌면 당신의 최악의 사건이 당신의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무시당했기에 더 노력해서 성공하고, 짓밟혔기에 더 용기 내어  목소리를 내고, 고통 받았기에 위대한 예술작품을 탄생시키기도 합니다. 아파 본 사람만이 타인의 아픔을 이해하고 치유해 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서 당첨되어 제공된 책을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