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55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은지성 지음 / 황소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표한바대로 꾸준히 밀고 나가다가, 갑자기 딜레마에 빠지는 날들이 있습니다. 발상의 전환도 안되는 그런 날 있잖아요. 마음도 몸도 갑갑한, 마치 시간이 멈춰진 듯한 날들과 마주한 적 있었습니다. 혼자서 마음가짐을 바꿔보려고 애써도 안되서,책 한 권을 펼쳤습니다.그 책은 은지성의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입니다. 생각이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건,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딜레마에 빠진 제가 다시 한번 더 각인할 필요가 있어서, 이 책에 몰입했습니다.



●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내용


책의 목차가 참 마음에 듭니다. 마음에 와닿는, 명언같은 글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모든 것은 자신의 신념에서 시작된다 2부) 내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3부) 미래를 예측하기보다 미래를 만들어라 4부) 마음먹은 대로 끝까지 해라 5부) 당신이 선택한 길이 모든 것을 바꾼다,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스로가 진심으로 바라는 삶을 살고자 한다면, 목표가 명확하고 이에 부합한 생각과 마음가짐 그리고 실천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중요성과 성공 철학이 담겨져 있습니다.



● 느낀점


부당한 상황, 불우한 환경 그리고 온전하지 않은 신체 등 물리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조건에서도, 불굴의 의지를 발휘한 인물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전하는 명언을 담은 에세이입니다. 급변하는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운명을 개척한 인물들이 전하는 메시지가 내적동기를 꿈틀거리게 만드는 것 같아요. 은지성 작가의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가 발행된지 10년이 되었고 총 55만부가 판매되었다는 기록이 그 증거입니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어본 분들이라면, 책 속에서 만난 인물들의 성공스토리와 명언을 보면 익숙하다는 느낌이 먼저 와닿을 거예요. 영화배우 오드리 햅번,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 투자 천재 워렌 버핏, 행복바이러스 전도사 닉 부이치치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인물들이며, 자신을 바로 세우고 주변을 이롭게 하는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인물들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눈으로 익힐 땐 심장이 두군대며 그들처럼 실천하고 싶다면 욕구가 솟아납니다. 특히, 힘겨운 상황에 봉착하면 그들의 명언에 마음을 돌리게 됩니다.


원하는 삶의 방향이 있다면 그곳에 목적을 두고 꾸준히 밀고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눈 앞에 닥친 현실에 연연하다보면 목적성도 흐려지기도 하지요. 제가 얼마전에 그랬어요. 아무것도 해낼 자신이 없고, 하고 싶지도 않았어요. 한계성은 물리적 한계에 도달하면서 몸으로 체감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지레짐작 불가능을 머릿속으로 계산하고 목적성은 무너집니다. 그때 좌절감이 밀려들어요. 좌절감은 어두운 터널같은 분위기에 우릴 밀어 넣습니다. 마치 희망도 없는 것 마냥 말이죠. 그럼에도 한계에 봉착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억지로라도, 그들의 메시지에 마음을 기대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서야 느끼죠. 나도 그들처럼 할 수 있다고 생각만 했던 것이 교만이었다는 것을요. 아주 쉽게 생각했어요. 그들처럼 할 수 있다는 생각이요. 하지만, 그들처럼 하려면 엄청난 끈기가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들은, 우리도 그들처럼 할 수 있다고 독려하지만, 그들의 생각력과 의지력은 남다른게 확실합니다. 자신을 스스로 돕고, 자신을 믿는데 엄청난 인내력을 발휘합니다. 그들은 자만하지 않고 겸손하되,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아, 강한 집념도 빼놓을 수 없어요. 우리의 메시지는 그저 가슴만 뛰게 하는 멋드러진 표현이 절대 아니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자신이 정한 목적성은 사명에 가깝고, 그 사명에 따라 큰 고비를 넘기고 넘겨서, 그런 주옥같은 명언들이 나올 수 있었던 거예요. 물리적 한계에 봉착해보니, 그들의 노고가 느껴졌습니다. 그들이 입지를 다지는데까지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했을 것이고, 그 고통을 과시하지 않고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그들의 마음은 보통의 사람들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이제서야 깨닫게 됩니다. 그들은 지혜와 덕으로 넘친 성인입니다.



● 좋은 글귀


p. 23 하루를 그냥 살아서는 안 됩니다. 하루를 소중하게 여기며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살아 있다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감사하지 않고 표면적으로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간다는 것을 저는 깨달았습니다. (영화배우 오드리 햅번)

p. 42 상황이 나빠지고 진정으로 포기하고 싶을 때가 바로 더욱더 추진력을 발휘해야 할 순간이다. 게임이란 역경이 닥치기 전에 시작되지 않는 법이다. 나는 안 된다고 생각되어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때 지금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라.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삶이다.(최고 경영자이자 금융가 크리스 가드너)

p. 61 중대한 결정만이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가 내리는 사소한 결정입니다. 한 번 더 웃어주고 손을 흔들어주고 아픈 친구에게 전화해주는 등 작은 행동이 삶에 큰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뇌성마비 전설의 판매왕 빌 포터)

p. 89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지. 머릿속으로 자신이 바라는 것을 생생하게 그리면 세포가 모두 그 목적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조절된다고. 앞으로 내 인생은 내가 생각하는 대로 돌아갈 거야. (챔피언 록키 아오키)

p. 105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라.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라. 남들이 하찮게 여기는 일을 하라. 자기 생각과 신념대로 밀고 나가라.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자신을 믿어라.(스타벅스를 문화공간으로 만두 하워드 슐츠 )

p. 127 세상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아니 그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당신의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변하면 그때부터 세상은 다르게 보이기 시작한다. 바꿀 수 있는 모든 것을 바꿔라. 다른 각도에서 보고 생각하는 유연성을 갖추어라.


p. 144-145 젊은이들은 자주 제가 무조건 '예'나 '아니오'로 답하길 기대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제 하나의 진리를 믿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젊은이들, 저로부터 그런 답을 듣기 원하는 그 밖의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세상에는 다른 모든 진리를 배제하는 오직 하나의 진리가 아니라 무수한 진리가 존재한다고. 바로 그런 이유에서 저는 다양성의 가치를 신뢰합니다. (중략) 상황은 비관적으로 생각할 때만 비관적이 됩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나를 긍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서독 총리 빌리 브란트)

p. 146 "내가 먼저 할 일은 나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찌 지신이 진실하지 못하면서 남이 나에게 진실하기를 바라겠는가? 만일 그대가 그대에게 진실하다면 밤이 낮을 따르듯 아무도 그대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극작가 월리엄 셰익스피어)

p. 169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게 있으면 머릿속으로 이미지화시켜라. 그것을 얻고 난 후 당신 모습을 상상해보는 것도 좋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는 원하는 것을 창조할 수도 있고, 원하는 것을 소유할 수도 있으며, 원하는 존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나. 인간의 삶은 그가 생각하는 방식이 낳은 결과물이다.

p. 213 지금이 출발점. 인생이란 하루하루가 훈련이다. 나 자신을 갈고닦는 훈련의 장이고, 실패해도 되는 훈련의 장이다. 지금의 행복을 기뻐하지 않는다면 언제 어디서 행복해지려 하는가? 이 기쁨을 발판 삼아 힘껏 나아가자. 나 자신의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여기에 있다. 지금 여기에서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노력을 언제 할 건인가? (일본 변호사 오하라 마쓰요)

p. 223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니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법정 스님의 《버리고 떠나기》 中)

p. 225 힘들거나 외로워서 삶이 부질없다는 생각이 들 때 오늘이 삶의 마지막이라고 생각해보자. 내가 절박해지면 더누 하루하루를 의미 없이 보내지 않을 것이다.

p. 235 내가 오늘날처럼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을 잘 알거나 스스로 무언가를 해서가 아닙니다. 그건 나보다 그 분야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을 뽑아 쓸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증기식 기계에 대해서는 잘 몰랐지만 그보다 훨씬 복잡한 존재인 사람을 알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강철왕/기부왕 앤드루 카네기)

p. 241 사람이 무언가를 배우면 오래지 않아 그 지식을 활용할 기회가 오는 법이다. 유능하고 자발적인 젊은이가 자신이 성실하고 유능하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할 정도로 단순하고 낮은 자리란 결코 없다. 스스로를 돕지 않는 사람을 도우려 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스스로 사다리를 올라가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억지로 떠밀어 올라가게 할수는 없다. 좋은 기회를 만나지 못한 사람은 하나도 없다. 다만 그것을 잡지 못했을 뿐이다.(강철왕/기부왕 앤드루 카네기)

p. 274-275 모든 개인은 중요합니다. 모든 개인은 자신의 역할이 있습니다. 모든 개인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절대 잊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세상의 짐이 되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재능을 활용해 세상을 더욱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세계 동물학자/환경운동가 제인 구달)

p. 285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것은 성공의 기본 조건이다. 좋아하지 않는 일에 열과 성을 다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성과가 나타나고, 성과가 나타나면 인정을 받고, 인정을 받으면 더욱 열심히 일해 성공이 눈앞에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야말로 매우 긍정적인 선순환의 법칙이다. 그러니 성공하려면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부터 찾아야 한다.

p. 303 자기 일을 사랑하는 것은 멋진 일이다. 그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성공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을 피해가지 않는다. 나르시즘에 빠지라는 얘기가 아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기 능력을 계발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뜻한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참여로 제공된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