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
이지성 지음 / 차이정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 한계가 없는, 즉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픈 "부자"가 되고 싶은 간절함이 아주 높아서 하늘을 찔러서, "부자들이 부를 이뤄가는 습관과 방법"에 관한 책을 내리읽고 있으며, 실천으로 이어가려고 진심으로 애쓰고 있습니다.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 돈이 생겨나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나의 핵심적인 가치를 판단해서 이를 키우고, 여기서 발생하는 금전적 이익을 더 키우기 위한 투자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고요.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선 잠재의식을 바꾸고 마음 가짐부터 달리해야하며, 이에 따른 사고방식과 습관을 바꾸는 등, 해야할 일들이 너~~어무나 많다는 걸 인지하게 되면서, "이래서 부자는 아무나 되는게 아니다"는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내가 놓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려고, 이에 관련한 책을 읽고 또 읽으며 "나만의 방식"으로 "부자"가 되는 연구에 몰입 중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목만보고 끌린 책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을 읽었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도 조셉 머피, 밥 브록터, 루이스 헤이 그리고 나폴레온 힐과 같이 잠재의식을 전환시켜주는 동기부여 작가인줄만 알았어요. 그러나, 책을 읽어보고선, 오랜 시행착오 끝에 주식을 안정적으로 보유하면서 행복한 노년을 보냈던, 주식분야의 최초의 가치 투자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시대의 주식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의 스승이기도한 인물입니다.



●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 구성


이 책은 크게 1)지금, 벤저민 그레이엄을 만나라 2)문제는 '부'가 아니라 '사고방식'이다 3)벤저민 그레이엄처럼 투자하라, 총 3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파트 모두 흥미롭고, 주식분야이지만 아주 쉽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서, 읽기가 편합니다. 게다가 파트3에서 본격적으로 벤저민 그레이엄의 철학이 담긴 13가지 부자 수업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 느낀점


항상 돈을 잘 벌어들이는 "부자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 온갖 권모술수를 꽤하는 부류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쉽게 돈을 번다고 생각했지요. 하지만 그런 잘못된 발상 덕분에, 그들처럼 "빨리"되고 싶은 마음이 너무나 앞서서,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카더라"에만 의존하고 감정적으로 투자해서 막대한 손해를 입기도 합니다. 하지만, 막상 진짜 부자들이 부자가 되기 위한 행동을 들여다 보면, "사고 방식"과 "마음 가짐"부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부자의 삶으로 가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지침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이번에 읽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은, 많은 투자 항목 중에 주식을 기반한 부자 수업을 다루고 있어서, 막연한 부자 공부를 맥락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보수적이고 안전하게 투자하라"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주식투자방식의 요점만 담았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철학은 아주 간단합니다. "빚보다 현금이 많은 기업, 지금 통장에 현금이 많은 것뿐만 아니라 매년 현금을 미친 듯이 창출해내는 기업, 되도록이면 대출이 적은 기업, 대출이 있을지라도 이자를 적게 내는 기업, 이자를 많이 내더라도 돈을 굉장히 잘 벌기 때문에 이자를 내고도 영업이익이 많이 남는 기업, 즉, 우량기업에 장기투자하라는 것"입니다. 그의 철학만 들여다보면, 주식투자가 아주 간단해 보여서 솔깃합니다. 그.러. 나, 우리 자신이 간과하는 것은 주식시장의 등하락 때문에, 주식의 값이 오르면 팔고 싶고, 주식이 값이 내리면 막~ 사고 싶어지는 유혹에 쉽게 흔들린다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떠들어대는 많은 유혹에 휩쓸려서 단기간에 큰 수익을 이루려는데 혈안이 되면, 간단한 투자 철학이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선, "우량 기업을 잘 분석하여 장기투자를 하라"는 내용을 수십번 언급합니다. 딱, 맥락만 반복해서 전달하는 건, 확실히 이지성 작가만의 성향이 묻어나는 부분이며, 그만큼, 사람들에게 맥락만 전해줘도 유혹에 쉽게 흔들린다는 걸 시사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부를 이루는 자들은 목적성이 명확하고, 이에 따른 계획을 통해 실천을 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실패를 수정과 보완에 그치지 않고 분석하는 부지런하고 치밀한 자들입니다. 직접 그들을 따라, 부를 이루려고 실천해보니, 진짜 좀이 쑤시고 '이렇게 해서 진짜 부자되는 거 맞아?'라는 의문이 올라와서 순간의 유혹에 눈이 돌아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이런 친절한 유혹을 모두 등한시 하고, 오로지 자신들이 설정한 방향대로 자신을 이끌어갑니다. 그렇게 그들은 부를 이뤄간다는 것을 체감케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 책글귀


p. 25 "주식투자로 실패한 사람들은 모두 '주식'을 샀다. 성공한 소수의 사람들은 주식이 아니라 '기업'을 샀다. 이것이 벤저민 그레이엄이 제자들에게 남긴 철학이다. 주식을 사지 말고 기업을 사라는 것이다. 이 철학과 워칙을 가진 사람들은 주식시장에서 모두 돈을 벌어 부자가 되었다."

p. 31 "미국의 1930~1940년대 주식시장은 엉망진창이었다. 도박과 크게 다를 바가 없는 판이었다. 어떤 체계적인 규칙이나 규율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불법적인 작전들이 횡행하던 시절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에 의지해 투자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이런 상황에서 투자에 대한 철학을 세웠고 최초로 투자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투기가 판치는 주식시장에서 처음으로 과학적인 투자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p. 47-48 "당신의 마음이 부를 만든다. 마음을 부에 대한 것으로 가득 채우면 자연스러베 부자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부에 대한 관심이 커질수록 부자가 될 수 있다.(중략) 막연한 바람만 가지고 있는 사람도 부자가 될 수 없다. 워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것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행동해야 한다."

p. 89-90 "그레이엄은 자서전을 통해 자신이 실패한 이야기를 계속 늘어놓는다.(중략) 나는 그레이엄의 자서전이 그가 주식 투자자들에게 전하는 일종의 경고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최대한 안전하고 보수적이며 정직하게 투자하라고 반복해서 말한다.(중략)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회사를 산다는 마음으로 우량주식에 장기투자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p.95 "그래프는 계속 우상향할 것이다. 물론 도중에 대폭락의 시간이 찾아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대폭락은 시간이 흐르면 결국 극복되고, 이전보다 더 눈부신 상승의 그래프를 그릴 것이다. 우리가 하루빨리 미국의 우량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이다. 자본주의를 믿고 거기에 빠르게 올라타는 사람만이 미래의 부를 선점할 수 있다."

p. 109 "우량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고점이 왔다고 팔 것이 아니라 그냥 가지고 있는게 장기적으로 이익이다. (중략) 금리 인상 이후 인플레이션이 잡히면 미국 주식은 정말 빠르게 반증할 것이다. 전고점을 회복하고 감자기 미친 듯이 오를 것이다. 확 떨어졌다가 갑자기 회복해서 다시 정신없이 오르다가 떨어지고 오르기를 반복하는게 바로 미국 주식시장이다.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고, 미래가 증명할 것이다."

p. 137 "투자할 때 절대 본인이 투자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투자로 얼마를 금세 벌겠다거나 하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투자할 종목을 선정할 때 이 종목이 얼마나 올랐는지, 배당을 얼마 주는지 지나치게 저울질하지 말고 기업 본연의 가치를 보고 투자해야 한다."


p. 138 "주식투자를 할 때 그레이엄을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고 일러준다. 첫째, 본질적으로 건전한 투자 습관을 가져야 한다. 주식을 사서 단숨에 부자가 되겠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일확천금을 노릴 것이 아니라 적정한 수익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둘째, 월 스트리트에서 인기가 없는 전략을 따라야 한다. 사람들이 우르르 몰리는 곳을 피해 홀로 제 갈 길을 가라는 말이다."


p. 139 "워런 버핏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투자에서 본질은 마음 관리라고 강조하고 있다."


p. 172 "벤저민 그레이엄은 '진정한 투자자라면 주가의 하루하루 변동이나 매달 변동에 의해서 자신이 부유해지거나 가난해진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말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p. 214 "돈 버는 방법을 찾는 것은 전적으로 스스로가 해야 하는 일이다. 내 돈이기 때문에 내가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다. 상대가 아무리 전문가라 할지라도 내 돈에 대한 직접적인 조언을 구한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 내 돈의 관리권을 넘긴다는 뜻이다. 조언자가 어떻게 나를 대신해서 판단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겠는가. 투자는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돈을 잃는다는 것은 사람들을 깊은 좌절감에 빠지게 하고 심지어 죽음까지 생각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내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이야기이다."


>> 본 포스팅은 서평단 참여로 제공된 도서를 읽고 주관적인 관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