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 - 원하는 것을 이루게 만드는 심리학적 방법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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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대로 주어진 일이 있다면 책임을 다해서 노력하고 몰입하지만, 내가 기대했던 것과 다른 성과나 결과를 얻었을 때 좌절감과 무기력증에 빠져 살던 나날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딱히, 내가 만족할만한 결론에 도달한 적도 없어서 성취감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몰랐어요. 잘 될것이라는 막연한 희망만 가지고 꾸역꾸역 노력하는 것보다, 내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선 전략과 계획이 있어야 한다는 걸 30대에 접어들어서야 알겠더라고요. 무조건 최선만 다하면 다 되는 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노력은 했지만 실패했다면, 실패의 원인을 파악하고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의 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를 읽어봤습니다. 내가 나의 목표에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했었는지, 그렇지 못했다면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세부적인 방법들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 내용 및 구성


이 책의 원제는 How We can Reach Our Goal, 즉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 목표로 설정하고, 목표와 행복을일치하여 만족스러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실패의 진정한 원인을 파악 및 분석하고, 세부적이고 분석적인 방법론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1)최고이 나를 위한 마음가짐(① 내가 원하는 것을 찾는 방법 ② 변화를 시작하는 방법) 2) 최고의 나를 위한 목표 세우기(③ 차이를 만드는 목표 설정 방법 ④ 낙관주의자의 목표vs 비관주의자의 목표 ⑤ 목표와 행복을 일치시키는 방법 ⑥ 나에게 적절한 목표 찾기 ⑦ 타인의 목표 설정을 도와주는 방법) 3) 최고의 나를 위한 실천 가이드(⑧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 ⑨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설정법 ⑩자기통제력을 높이는 기술 ⑪ 긍정적인 생각의 허와 실 ⑫ 지속해야 할 때 vs 그만두어야 할 때 ⑬ 좋은 피드백과 나쁜 피드백 으로 총 3파트, 16 챕터로 세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느낀 점 


우리는 어린시절부터 경쟁을 부추기는 환경 속에서 자라왔습니다. 무조건 "노력"만을 세뇌당하면서 자라왔죠. 노력해서 나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을 만족시킬 성과를 얻으면 칭찬을 받지만 반대인 경우엔 칭찬과는 거리가 먼 아쉬움의 반응을 얻습니다. 아쉬움의 반응에 상처를 받고, 심할 경우엔 좌절감, 무기력증 그리고 자기비하에 빠지기도 하죠. 무조건 결핍을 넘어서서 우등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요받으며살았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도 이런 딜레마를 몸소 체감하면서 성장했어요. 잘해내고 싶은 욕심이 얼마나 강했는지, 나름대로 노력하며 살았다고 자부했지만 스스로 만족할만한 성취감을 느껴본 적은 크게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우월한 사람들과 비교하면 내가 한없이 작아보였어요. 태연한 척 괜찮은 척 나를 포장하며 열등감을 키우면서 살았는데, 참 괴롭더라고요. 자기비하에 빠져서 방바닥의 끝(?)까지 긁어다가 나의 노력, 의지와 능력을 탓하기엔 억울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었어요. 내가 살아오면서 간과했던 것이 내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한는지, 목표 설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과 같은 계획과 목표가 전혀 없었어요. 사실, 계획과 목표설정을 싫어하고, 감각적으로 몸으로 체득하는 걸 좋아했어요. 그러다보니, 실패와 착오들을 예측하고 보완하는 힘이 약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의 단계인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는 방법, (받아들이기 싫은) 변화를 시작하는 방법, 차이를 만드는 목표 설정법, 나에게 적합한 목표를 찾는 방법 그리고 타인의 목표 설정을 도와주는 방법 등을 담고 있습니다. 무조건 성공만을 위한 목표 설정법이 아니라, 내가 누구인지, 나의 취향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할 때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철저하게 분석하되, 나에게 맞는 설정법도 찾으면서 내가 정해 둔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을 세부적으로 담고 있는데요. 감각에만 의존해서 시행착오가 유달리 많았던 나에겐, 필요한 방법론이더라고요. 조금더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인데요. 나는 분석적일 필요가 있겠더라고요. 그래야 보완하며 나아갈 수 있는데, 무조건 적으로 내 감각에만 의존하여 목표에 도달하려고 했지만 실패의 쓴맛을 자주 보다보니, 내 감각이 틀렸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어요. 그래서 실패를 보완하기 힘들었고요. 감각에 의존하여 내가 좋아하는 목표를 설정하되, 현실적으로 실패의 원인을 예측하고 분석해서, 이를 보완하면서 목표에 도달하도록 스스로를 체계적으로 단련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어요. 거의 이론서에 가까운 심리학 혹은 성공학 책이라, 감성적인 성향이 강한 내가 읽기엔 조금 지루한 면은 있었지만 공부한다는 생각을 붙들고 줄을 그어가며서 읽었어요. 무조건 적으로 나를 탓하기 보단 목표를 이루기 위한 나의 태도를 바꾸어, 조금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간절함이 있거든요. 


책글귀


p. 12-13 (중략) 사람들은 생활 방식을 바꾸기 위한 도전에 번번이 실패한다. 이유가 무엇을까? 이에 대해 가장 흔히 듣는 대답은 '의지력 부족'이다. 의지력이란 '유혹을 이겨내는 힘'을 말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의지력을 '타고난 능력'이라 여긴다. 그런 이유로 사람들은 목표 달성의 실패 원인을 '의지력 부족'으로 태어난 자신의 탓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상하지 않는가? 어차피 '의지력 부족'으로 태어났다면 어떤 목표를 세워도 달성하지 못할 것이 뻔한데 왜 그렇게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것일까, 그건 바로 우리가 믿고 있는 것과 달리 의지력은 절대 타고난 능력이 아니기 때문이다.


p. 23-24 내가 원하고 이루고자 하는 것이 진짜 무엇이며, 그것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명학하게 알고 있어야만 제대로된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실행에도 옮길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목표들은 한낱 희망사항일 뿐이다.


p. 33-34 이유 중심적 사고방식은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된다. 작고 일상적인 행동들은 모두 크고 중요한 것들의 일부분이다.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 되는 것이다. '무엇'에 기반하기 보다 '왜'에 기반해 사고할 때 사람들은 충동을 억제하기가 쉽고 유혹을 더 잘 견뎌내며 미랠ㄹ 위한 자기 행동도 잘 계획한다. '왜'에 기반해 사고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또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인식한다. 이들은 또 타인, 운명, 행운과 같은 외부 압력요소에도 영향을 덜 받으며 상황 변수에도 잘 대처한다.


p. 34 (중략) 자신의 행동을 행위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은 근본적인 이유보다 행위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이들은 열정적이거나 장기적인 목표를 수입하는 능력은 약하지만, 나무 대신 숲만 보는 위험이 빠지지 않는다. 이 능력 덕분에 특별히 어려운 일을 처리해야 할 때 세부적인 사항에 주목하며 높은 집중력을 발휘한다. 그러므로 특별히 어려운 일을 수행해야 한다면 큰 그림을 그리기보다 눈 앞에 놓인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낫다.

p. 38-39 시간이 많이 남아 있었을 때는 마냥 좋아 보이기만 하던 것이 그 일을 해야 할 시간이 다가올수록 자꾸만 압박감으로 변하는 것을 경험한 적은 있는가? '왜 그때 그런 생각을 했지?'라며 후회한 적은 없는가? 먼 미래의 일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앞이 캄캄했던 경험이 다들 있을 것이다. 이는 무언가를 하겠다고 결정을 내릴 때 실제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충분히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행위 중심적 사고를 하지 않고 이유 중심적 사고를 한탓이다. 먼 미래의 일을 생각할 때 우리는 이유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이는 결국 자신을 힘들게 하는 원인이 된다.


p. 43-44 큰 그림, 즉 목표에 대해서 이유 중심적으로 생각하면 동기부여와 일에 대한 열정을 얻는 데 도움이 되며 자기통제력과 인내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반면 행위 중심적인 사고는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어렵거나 익숙하지 않을 때 장점이 있다. 실제로 해야 할 세부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미적거리는 행동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는 한 가지 스타일을 고수해서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 직면한 목표를 어떤 사고에 기반해 다룰 것인지를 결정하는 능력에 달렸다.


p. 47-48 (중략)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이든,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발생할 장애물이 절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장애물에 대한 걱정과 불안으로 오히려 목표 달성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장애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은 불안과 걱정을 유발하기는 하지만 일을 시작할 때 상당한 동기뷰여의 수단으로 작용한다. 앞으로 닥칠 어려움이 만만치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들을 미리 예사앟고 그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한다.


p. 48-49 (중략)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장애물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외팅겐은 이를 가리켜 '정신적 대조mental contrasting'라고 말한다. (중략) 정신적 대조라는 전략적 사고에는 또 다른 이점도 있다. 달성하고 싶은 것과 그것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을 현실적으로 고려하여 성공 가능성이 희박할 때에는 조금이라도 빨리 포기할 수 있도록 판단의 선명성을 높여준다.


p. 115 '관심' 욕구가 더 중요한 사람들은 성취지향적 관점에 치우쳐 있어서 '만약 내가 원하는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내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줄 것이고, 그러면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거야'라고 생각한다. 다른 한편으로 '안전'에 더 많이 주목하는 사람들은 안전지향적 관점에 치우쳐 있어서 '만일 내가 아무런 실수 없이 책임을 완수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며, 누구도 내게 화를 내지 않을 거야'라고 생각한다.


p. 124-125 안정지향적인 사람들은 과거에 얼마나 성공했느냐에 관계없이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지 않으며, 과도한 자신감으로 인해 실수를 범하는 것을 경계한다. 이들은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중략) 방어적 비관주의자들은 모든 일이 잘못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기 앞길에 놓이는 장애물들을 보다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준비한다. 또한 목표를 추구하는 동안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경계를 미리미리 높이도록 만든다.


p. 139-140 (중략) 성취지향적 관점과 안정지향적 관점의 뚜렷한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이 과거에 내렸던 결정들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왜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는지, 아니면 왜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누군가는 왜 낙관적인 생각으로 가득한지, 아니면 왜 낙관주의를 그리고 경계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중략) 지금 자신이 선택한 목표에 어떤 관점이 더 적합한지, 그리고 열정을 높이기 위해 어던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지 의식적으로 고민하고 능동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조언이 아무리 좋아 보여도 능동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조언이 아무리 좋아 보여도 자신의 상황과 맞지 않다면 과감히 버릴 줄 도 알아야 한다. 목표와 그 목표에 관한 관점, 그리고 그 관점에 따른 전력이 모두 조화를 이룰 때 느껴지는 '좋은 기분'이 어떤 것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p. 154 사람들은 자신에게 선택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할 때, 그리고 결정권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할 때, 동기유발의 강도가 높고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높아진다.(중략) 자율 권한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p. 161 누군가에게 목표를 부여했을 때 의사 선택 권한과 함께 자율욕구를 주게 되면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그 목표를 자신의 것으로 인식한다. 심리학자들은 이 효과를 '내면화'라고 부른다. 이 내면화는 외부의 기반을 둔 규칙과 요구를 받아들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정할 때 일어난다.


p. 180 부와 명예, 인기와 같이 타인의 평가가 중시되는 목표들은 피해야 한다. 나의 자존감을 타인이 결정하도록 만드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런 목표는 달성되었다 하더라도 진정한 행복에 도달할 수 없다. 세간의 평가는 우리를 불행으로 인도한다. 평가에 매달리는 순간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를 망각하게 된다.


p. 210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에 이러한 장애물이 끼어들지 못하게 막는 것이 바로 '자기통제력'이다. 자기통제력은 귀찮은 훼방꾼을 물리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자기통제력은 가끔 우리를 배신한다. 결정적인 순간에 자기통제력이 바닥이 아는 경우가 그렇다. 목표 달성 과정에서 등장하는 온갖 장애물을 물리치는 자기통제력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일컬어 심리학자들은 '심리적 방어'라고 부른다.


p. 245 자기통제력을 높여서 목표로 한 일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싶다면 기억해야 한다. 자기통제력은 본질적으로 한정된 자원이다. 육체적인 근육이 무한정 불어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언제든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심신이 취약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도 잘 알아야 한다. 이것만이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도전들을 잘 헤쳐나가는 방법이다.


p. 279 좋은 피드백을 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겠다. 재능에 대한 칭찬은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지만, 상황이 힘들어질 때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반면 노력과 인내를 칭찬하게 되면 때로 그 당사자의 지능이나 재능을 무시한다는 인상은 있지만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좌절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


p. 282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사람들은 비관적이 된다. 반면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자존감 상승과 함께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비평을 할 때는 당사자가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감정을 약화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하고 싶은 유혹이 들지라도 결과와 당사자를 함께 묶어서 비난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본 포스팅은 서평단 참여로 제공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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