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의 바닥
앤디 앤드루스 지음, 김은경 옮김 / 홍익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온 대로 생각하게 되고, 그 생각이 진실이라 굳게 믿으며 그 진실대로 살아갑니다. 그러나, 내 생각에서 벗어나 나의 진실을 보면 진실이 아닌 경우가 있고, 본질을 뺀, 그저 속 빈 강정같은 진실을 맹신해왔다는 걸 알수 있죠. 내가 처한 환경에서, 분명히 뭔가 잘 못 흘러가고 있고 이에 의문이 생기지만, 그렇다할 해결책이 없어서 익숙한 생각의 굴레에 갇혀서 살아왔습니다. 나름대로 생각이 깨어 있는 사람, 통찰력이 있는 사람이라 스스로를 자부했지만, 여전히 고정된 생각에 의존하고, 그 생각이 옳다며 고집을 부리기도 합니다.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다는 걸 인지하곤, 나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싶은 절박함은 있습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것도 의지와 직결된다고 생각하나,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이 쉽지 않아서, 다시 동기부여를 얻고자,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의 저자 앤디 앤드루스가 새롭게 전하는, 인생의 지혜를 담은 수영장의 바닥을 읽어봤습니다. 



수영장의 바닥 내용 및 구성


이 책은 저자의 어린시절 친구들과 수영장에서 했던 돌핀게임dolphin game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이 게임은 잠수를 했다가 팔, 다리, 손, 발을 이용해서 상체를 물 밖으로 가능한 높이 솟구쳐(p.10) 올라, 가장 높이 오른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게임입니다. 저자의 친구 중에 아론 페리가 항상 승자의 자리를 차지했고, 저자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도 아론의 실력을 당연한 듯 아주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케빈 퍼킨스라는 친구가 수영장 밑바닥까지 내려가 몸을 웅크린 채 무릎을 구부려서 수영장 바닥에 완전히 착지(p.13)합니다. 그리고 수영장 바닥을 치고 힘껏 치솟아 올라 순식간에 공중으로 튀어오릅니다. 누가봐도 아론 페리보다 훨씬 높이 올랐다는 걸 인지할 수 있었죠. 비록 케빈 퍼킨스의 딱 한 번의 기록이었으나, 저자의 어린시절 에피소드에서 주목할 점은, 기존에 고수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케빈의 새로운 기술로 게임의 룰을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자와 그의 친구들은 새롭게 도전하는 것이 상식이 되었다(p.15)는 점이며, 모두의 기억에는 꾸준히 승자의 자리를 유지했던 아론보다, 케빈이 전설로 기억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 이야기를 시작으로, 우리는 고정된 사고에서 벗어나야 삶의 지혜를 얻고, 자유로운 사람을 살아갈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와 인용글, 저자의 통찰력이 묻어나는 글을 담아서 고정된 마음이 유연한 마음으로, 고정된 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 느낀 점


좋고 나쁨, 옳고 그름과 같은 흑백논리나, 고정관념 등에서 벗어나면 생각의 영역이나 활동영역이 넓어져서, 삶을 살아가는데 통찰력과 시야가 많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생각이나 행동에 제약을 두지 않는 것, 한계를 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가능성은 널널하게 열어두는 것이, 한계적이고 고정적이며 닫혀있는 것보단 낫다고 생각해요. 한때 나도 외골수에다 보수적인 성향도 있어서, "전적으로 내 생각이 맞다"라고 생각하면 밀고 나가고, 내 생각이 틀렸다는 걸 확인하면, 쉽게 인정하지 못해서 혼자서 끙끙 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서 내가 틀리지 않았다는 걸 증명하려고, 내가 가진 소스로만 이유와 핑계, 그리고 변명거리를 만들어내는 내가 참, 어리석어보였습니다. 나의 사고의 영역이 조금만 넓었다면, 쓸데없이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깔끔하게 인정하며 그 속에서 뭔가를 배울 생각을 했다면 훨씬 나았을 것이란 생각도 해봤습니다. 물론, 그런 괴로운 경험 덕분에, 지금은 나름대로 유연한 사고를 가질 수 있고 여전히 훈련중입니다. 물론 나의 중심이나 나의 기반이 단단하되, 유연해야, 나의 주장을 강력하게 밀고 나갈 땐 나아가고, 그렇지 않을 땐 타협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겠더라고요. 늘 배우는 자세, 배우려는 의지가 필요하고요. 이 책을 보면, 어느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것처럼, 안전지대를 벗어나야, 더욱더 창의적이고 지혜로운 발상을 하며 내 삶을 조금더 넓은 시야로 바라볼 수 있고요. 특히, 나 자신이 가진 가능성과 잠재성은 한계가 있는 것이 아닌, 마음껏 펼쳐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걸 믿고 살아간다면, 무기력했던 마음에서 자신감이라도 쓰물쓰물 올라올 수 있어요. 그리고 나에 대한 믿음도 생겨납니다. 아니, 전적으로 나를 믿어야 해요. 믿음으로 기반으로 자신감을 상승시킬 수 있거든요.


수영장의 바닥과 같은 자기계발서는 무궁무진합니다. 다만, 고정된 틀을 깬다는 이야기를 수영장의 바닥에서 시작한 것이 참신하게 느껴지긴 했어요. 우리는 최대한 바닥을 치지 않으려고 수영장 수면에서 허우적허우적 대잖아요. 그러나, 더 높이 도약하려면 바닥까지 내려가서 바닥을 딛고 치솟으라는 말이, 위안처럼 다가왔어요. 내가 아는 상식으론, 바닥이란 낙오자, 실패자로 치부하는데 저자는 바닥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면 바닥에 주저앉아 도태되어 있는 나를 보고 한심하게 바라보는데서 끝냈겠지만, 바닥은 더이상 낙오자와 실패자의 공간이 아닌 도약의 공간이라 인지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또 실패와 낙오는 배움의 기회로 생각할 수 있고요. 머리로는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이와 같은 책을 읽으면서 평소에 부정적으로 여겼던 생각들을 전환할 수 있고, 실생활에도 실천으로 적용해 볼만하다고 생각해요.

시간이 흘러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참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예전엔 부정적으로 여겼던 관점들을 전환하고 새로운 해석들이 튀어나와서 삶을 살아가는 재미를 더해준다는 것입니다. 세상이 편해져서 염려스러운 점도 있지만, 고정된 관점으로 우리자신을 괴롭혀왔던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들이 하나둘씩 생겨나서 참 다행입니다.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은 분들


남들과 비교했을 때, 세상이 기준에 맞췄을 때 전적으로 바닥으로 떨어져서 스스로를 낙오자 실패자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대들은 낙오자와 실패자가 아니라,여러가지 시도와 실천 끝에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바닥에 내려와 바닥을 발판삼에 더욱 멀리 뛰어오를 준비를 하고 있으니, 절대로 자신을 학대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책 속 글귀 


p. 22 틀에 박힌 생각을 걷어차고 자기만의 새로운 방식을 선택하는 것, 고정관념의 벽을 무너뜨리고 이제까지 없던 방식으로 도전하는 것,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이를 '이노베이션innovation"이라고 부른다는 걸 어른이 되어 배웠다. 이노베이션은 낡은 기술, 설비, 방법 따위를 버리고 새롭고 선진적인 기술과 공정을 도입하여 기술적 측면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꾀하는 것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다.


p. 50-51 마음에는 날개가 있을까? 당연하다. 그뿐만이 아니라 마음에는 닻도 있다. 하나의 생각에, 날개와 닻은 분명히 다른 작용을 한다. 날개가 완전히 펼쳐진 마음은 늘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데 필요한 적절한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사람들은 이를 '탄력'이라고 말한다.


p. 63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것이다. 당신이 만일 수영장 바닥까지 내려가 도약의 기회를 찾겠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그럭저럭 훌륭한 결과를 낼 수 있는 상황에서 벗어나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낼 기회를 확실하게 얻게 될 것이다.

p. 71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남다른 성취를 이루려면 평균의 범주를 훌쩍 뛰어넘는 방법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저 그런 보통의 도전으로는 오히려 기대 이하의 결과에 그치거나 하찮은 인생으로 추락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p. 75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슨 까닭에서인지 자신에게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예단하면서 상상력을 차단하고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기 삶의 영역에서 더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요소들을 스스로 걷어차버리는 것과 같다.


p. 78 상상력은 당신을 날아오르게 하는 아이디어의 원천이다. 아이디어로 무장한 당신이 산을 만난다면, 상상력에 기대어 산 밑으로 터널을 뚫거나 산 둘레에 도로를 만들거나 비행기를 타고 단번에 날아갈 수도 있다.

p. 96-97 그 사람이 무슨 일을 얼마나 잘하는지, 무엇을 얼마나 멋지게 창출하는지,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인지, 얼마나 높이 올랐는지……. 누군가를 평가할 때, 우리는 이러한 측정 개념에 따라 그가 어떤 사람인지를 판단한다. 그가 이뤄낸 성취와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를 말해주는 '위치'가 그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나이를 먹어가면서 평균적인 사람들이 정한 이런 기준에 점점 의문을 품게 되었다. 그들이 말하는 기준이 어쩌면 우리 능력에 한계를 짓는 건 아닐까? 어느 수준에 이르면, 거기까지라고 우리 자신을 규졍하는 한계 말이다.


p. 120-121 지금 생각해보면, 내 삶에 대한 원칙과 철학은 그 시절의 독서와 사색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그때 접하고 알게 된 지식들로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될지를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었으니 말이다. 일주일에 두세 권씩 책을 읽은 후 독후감을 쓰고,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면서 나는 내게 글 쓰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무엇보다 귀한 시간은 사색이었는데, 나는 미래의 나를 공상하는 게 제일 좋았다. 참으로 신기한 일은, 그때 내 마음속에 떠올랐던 미래의 내 모습이 지금의 나와 너무도 닯았다는 것이다. 결국 나는 그 시절 마음속에 뿌리내린 내 인생의 미래지도를 따라 걸음을 옮겨왔다는 얘기다.


p. 124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한계를 정해놓고 그 지점에 이르면 발걸음을 멈추는 사람에게 성공하는 삶이 뒤따를 리 없다. 앙드레 지드는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경탄할 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은 내가 하기 나름'이라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게 말하자. 그러면 어느 순간 잠재력은 자연스레 눈을 뜨고 스스로에게 놀라운 결과를 내놓을 것이다."


p. 140 성공을 원한다면 시도하고, 또 시도하라. 목표를 정하고, 어쨋든 열심히 시도해야 한다. 실패자란 성공에 대해 공상만을 일삼았거나 막연히 성공의 순간이 오기를 기다린 사람이다.


p. 150 사람들은 누군가의 새로운 시도에 감동하고, 자신도 그렇게 하려고 맹목적으로 뒤따른다. 하지만 무조건 뒤따르기만 하면 자신이 어디까지 왔는지 분간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p. 159 당신이 받는 재정적 보상은 타인을 위해 창출하는 가치와 관련이 있다. 그 가치를 높이는 것도, 낮추는 것도 모두 당신의 몫이다.


p. 192-193 '이것이 사실이다!'라고 확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미 그 사실이 세상에 널리 퍼졌다고 믿고, 그 이상은 없다고 생각하면서 다른 무언가를 탐구하는 걸 중단하는 경향이 있다. "왜 계속 찾아야 해? 이게 정답인데!" 그들은 이렇게 당당하게 발걸음을 멈춘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잘못된 것이다. 그가 찾은 것은 정답이 아니라 단지 하나의 답을 찾았을 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실'이라고 말하는 것에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실이라는 한 가지 답을 의심할 필요가 없는 진실로 받아들이며, 그 이면에 숨어 있을지 모르는 '무엇'을 외면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p. 201 만일 당신의 선택이 당신의 운명을 좌우하고,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선택을 좌우한다면, 결국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운명을 좌우하는 것이다.

p. 209 나는 매사에 당신이 깊이 생각하며 보내는 삶이 불러올 이점들을 충분히 누리기를 바란다. 깊은 생각은 수영장의 바닥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삶을 인생의 수면 위쪽 가장 높은 곳으로 오르게 할 것이다. 스스로에게 약속한 땅에 도달할 때까지 더욱 분발하기를 기대한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참여로 제공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