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에 읽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과 창업에 관한 책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마케팅에 이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통합 마케팅의 노하우를 담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마케팅을 읽어봤습니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마케팅 내용


이 책의 제목이 이미 책의 내용을 모두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마케팅에 접근하는 방법들을 구체적이고 분석적으로 나열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활용한 세일즈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쇼핑몰과 연동하는 방법, 페이스북 맞춤 타켓과 판매 광고, 그리고 인스타그램 계정 오픈 방법, 인스타쇼핑과 해시태그 활용법, 페이스북과 동일한 맞춤 타켓과 세일즈 타켓 광고 방법 등이 체계적이며 담겨져 있고, 데이트를 근거로 분석한 자료들을 집대성한 마케팅 준비를 위한 가이드라인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페이지에 접근할 때 직면하는 개념들을 하나씩 설명해준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파악하고 맥락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한 단계 한 단계 접근하는 것이 수월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 느낀점


SNS를 활용하여 다양한 컨텐츠는 물론 마케팅이 활성화 되고 있는 요즘, SNS로 직접적으로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관심을 가지게 되더라구요. SNS를 활용한 마케팅의 구조와 생리가 어떻게 돌아가는 많이 궁금했습니다. 소비자들의 습관과 관심사들이 데이터화 되어서 스마트폰 세상에 접속만 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카테고리가 바로 바로 뜨는게 참 신기했거든요. 이 책을 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계정 및 광고 계정을 생성하여 소비자들이 소비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들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그래도 SNS 활동을 통해 광고수익을 발생하는 방법들을 알고 싶어서 동영상 강의를 찾아봤지만 동영상은 티저형태로만 맛배기식으로 알려주는 데서 끝을 내거든요. SNS마케팅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강의를 듣는 방법밖에 없는데, 이 책을 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해서 비즈니스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SNS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방법을 찾아가는 재미로 읽을 순 있지만 이 분야에 생소한 분들이 읽는다면 개념이나 맥락적은 측면에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대신 SNS 마케팅에 관심이 많고,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해서 통합적으로 이용한다면 마케팅의 효율적인 방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 책 속 글귀 


p. 21 페이스북이 비지니스 영역에서, 특히 모바일 광과 플랫폼으로 가치를 확대하고 있다면 그 이유와 구조를 제대로 알아야 더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이 책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히 어떤 점들을 알고 익혀야 하는지에 초점을 둔다. 대부분 쇼핑몰들이 자신이 취급하는 아이템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 온라인(모바일) 광고에 의존한다.


p. 27 페이스북은 개인 광고 계정으로도 광고를 만들어 집행할 수 있다. 하지만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페이스북을 광고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쓸 거라면 면저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고, 이 계정으로 「광고 계정」을 만들어 이용할 것을 권한다. 비즈니스 관리자는 개인 계정이 아닌 '회사용'관리 계정을 말한다.


p. 66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인공지능은 특정한 광고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조가 설정한 '최적화 조건'에 따라서 기대하는 행동을 가장 잘 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학습하며 머신러닝기법으로 광고 목표에 접근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찾아낸다. 일정 기간 학습을 반복하는 동안 기대 행동을 일으키는 타켓 그룹의 특성을 파악해내고, 남은 광고 예산을 광고주가 원하는 반응 행동을 제일 잘 할 것같은 잠재고객군에게 집중적으로 투입하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이를 '광고 최적화'라고 부른다.


p. 92-93 페이스북 맞춤 타켓은 말 그대로 '특정한 조건에 들어맞는'사람들만 추려서 모아놓는 리스트이다. 당연히 특정한 조건에 맞는 사람들에게만 뿌리고 싶은 광고 메세지나 홍보물이 있을 경우 그것을 필요로 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만 한정하여 타켓 광고'를 할 때 가장 유용하고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다./맞춤 타켓은 광고주 입장에서는 자신의 광고가 필요치도 않은 사람들에게 불필요하게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광고비의 낭비를 막아주는 동시에, 우리 광고가 스팸으로 인식되어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악화시킬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도구이다.


p. 142 단지 제품에 대한 설명이나 판매를 위한 상품 소개 글로 도배할 경우 쇼핑몰도 아닌 것이 쇼핑몰 역할을 하려드는 억지로 느껴져 오히려 독자들의 구독을 취소하거나 게시물을 거부하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활동이 뜸해서 존재 자체가 잊혀지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노골적으로 장삿속을 드러내어 고객을 떠나게 하는 것은 더 위험하다.


p. 243 페이스북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을 강조하고 여러 가지 선택 옵션을 새로 개발하여 제공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이 '머시 러닝'학습을 통해 광고주가 캠페인 목표만 설정하면 해당 목표에 근접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자동으로 추려내어 그들을 주요 타켓으로 삼아 광고를 노출해 줄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p. 274-275 인스타그램의 성장세가 무섭다. 지난 2018년 6월 22일 IGTV라는 독립형 동영상 플랫폼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전 세계 사용자수가 10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중략)페이스북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토종 SNS인 밴드와 카카오 스토리도 별다른 반등을 못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인스타그램만 홀로 성장한 것이다.


p. 384 요즘 SNS 마켓이 엄청난 화두이다. 그중에서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는 케이스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굳이 다른 마케팅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서도 페이스북 시스템과 쇼핑몰 랜딩 페이지를 통해서 매출을 일으키게 된다.


p. 397 2012년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이후로 계속해서 통합 작업을 진행해 왔다. (중략) 10년 로드맴에서 생태계를 구추하기 위한 노력이,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이 페이스북에서도 보이고,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페이스북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활용 여부를 알려주는 모든 것들이 이런 일환으로 진행된 셈이다.


p. 410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가 어려운 점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세팅을 먼저 했던 이유는 상황판을 보면서, 내가 내보낸 광고의 효율을 매일 같이 체크해야 했기 때문이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참여로 제공된 도서를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