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라면 너나 할 것없이 돈을 잘 벌어들이는 욕구가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돈에 관한 욕구는 너무나 강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어떻게 하면 내가 잘하는 분야를 돈으로 전환할지 늘 고민인데요. 특히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지향하고 싶어서 SNS마케팅에 관심이 참 많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몰라서 막연하기 하지만, SNS 마케팅 관련한 책자는 무엇이든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은 늘상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창업과 마케팅을 시작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담은 책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마케팅을 읽어봤습니다.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마케팅 내용 


저자 임헌수는 평범한 직장이인이었다가 '온라인 판매'에 직접적인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를 열심히 공부하다가 지금은 SNS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비롯한 창업 노하우를 알려주는 강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2000년부터 국내 e커머스의 발전사를 함께 할 정도로 모든 플랫폼을 직접 경험한, 온라인 판매의 달인이라고 불리는 김태욱을 만나 온라인판매에 관한 실제적인 노하우를 습득하여, 네이버교육쇼핑교육 공식 강사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모바일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 연구와 컨설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향후 전망과,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여 간단하게 창업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을 병행하며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는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관심은 존재하나 창업자체를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초보창업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 느낀점 


책의 제목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이 책은 네이버 자체에서 운영되는 쇼핑프로그램 스마트스토어로 창업을 시작하고, 마케팅을 통해서 아이디어 혹은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각 업체의 마케팅의 일환으로 체험단을 활동하고 있지만, 한번쯤 나의 아이디어를 팔아보고 싶은 상상을 해보곤 합니다. 만약, 돈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아이템을 유통할수 있는 기회를 스마트스토에서 마련할 수 있다면, 해볼만한 생각도 듭니다. 스마트스토어 뿐만 아니라, 저자가 직접 만들어낸 FBI마케팅을 접목해서 SNS 판매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언급하는데요. 여기서 FBI마케팅이란 Facebook, Band or Blog, Instagram을 활용한 마케팅이예요. 이들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고, 이들과 스마트스토어를 접목한 마케팅 노하우도 담겨져 있는데요. 아직 창업까진 아니더라도, 그간 정보를 접하고 공유하는데만 활용했던 SNS를 제대로 접할 수 있었어요. 언제가 될진 모르지만, 나도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도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아이템으로 구현해서, 나의 아이템 특색에 맞는 SNS를 통해서 아이템을 공유하고 판매하고 싶어요. 창업을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예전엔 모험이고, 물론 지금도 모험이지만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채널이 많이지고, 그 채널을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들이 속속들이 생겨나고 특히 SNS를 통한 창업을 하면 데이터 분석이 용이해져서 한층더 발 빠르게 전략을 분석하고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겠단 생각도 들었습니다. 시대가 변화할수록 기술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내것이 안되더라도 어떤 기술력들이 생겨나고 우리들의 생활에 스며들고 있는지 알곤 있어야 할 듯합니다. 무지할수록 변화에 적응하기 힘들어지잖아요.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기술과 전략에 눈을 뜨고 분석하는 힘을 키우는데 꼭 시간을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 유용한 글귀


p. 45 전 세계는 지금 e 커머스 전성시대를맞이한 듯하다. 미국에서는 아마존이 중국에서는 알리바바가 난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검색 포털이었던 네이버가 쇼핑분야를 확대하기 위해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검색 포털 네이버가 국내의모든 '정보'들을 모아서 최고의 빅데이터 기술을 갖춘 것처럼, 이제는 대한민국의 모든 '상품'정보를 끌어모아 '아마존'처럼 되고자 하는 모양새다. 


p.  52 온라인에서 물건을 파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통신판매신고'를 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증이 나온 후에 신청할 수 있다. 통판신고에 앞서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먼저 출력한다.


p. 53 스마트스토어는 가입하기에 어렵지 않다. 하지만 정식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사업자등록을 내고, 통신판매신고를 해야만 한다. 철저하게 준비하는 사람만이 거친 온라인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 있는지 꼼꼼히 체크하자!


p.  82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하여 판매 패널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의 권익을 해칠 수 있는 판매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판매관리 패널티가 부여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판매관리가 좋지 않음을 의미한다. 점수가 누적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별 제재를 받게되거나 서비스 이용 계약을해지할 수 있다. 


p. 97 제품이 판매되기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한데 그중 하나는 나의 제품을 봐줄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판매하려는 상품의 방문자가 되고, 내 페이지에 방문한 사람 중에서 몇 명이 구매하는지에 따라서 매출이 결정되게 된다. 


p. 100  내 제품이 정말 좋은 제품(구매전환율이 높은 제품)인데 판매가 안 된다면 방문자 자체가 없는 것일 테니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작업을 해야 하고 방문자가 많은데 제품이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제품을 개선시키거나 바꾸거나 상품페이지를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등의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 336 스마트스토어의 '비즈 어드바이저' 같은 경우는 beta 서비스로 나와 있기에, 제대로 활용하려면 6개월 이상의 데이터를 보고 다양한 실험을 해봐야 알 수 있다. 올해 상반기가 지나야 어느 정도 제대로 된 활용방법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된다. 또한 이번 네이버 케넥트 2018에서도 알 수 있듯이 네이버는 이제 '쇼핑'파트를 대대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 본 포스팅은 서평단 참여로 제공된 도서를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