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올로 코엘료의 연금술사가 인기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너나할 것 없이 이 책을 읽고 있어서, 책을 직접 읽어볼 생각은 하지 않고 도대체 무슨 내용이냐며 읽고 있는 사람들에게 줄거리를 물었습니다. 하나같이 "간절히 바라면 이뤄진다'는 말로 간결하게 책의 내용을 알려줍니다. 그 당시엔 간절함이고 뭐고, 그딴(?)건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간절히 바란다고 해서 그 순간은 바로 나아진다는 보장이 없다고 여겼고, 간절한 맘을 제껴두고 무조건 일만 열심히 했습니다. 오로지 일만이, 일을 해서 얻은 월급만이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고 믿었어요. 그래서 책도 안 읽었어요. 책은 절대 밥 먹여 준단 생각을 못했고, 책에 적힌 인생보다 내 인생이 더 고달프다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러나, 정말로 일 열심히 해선 돈을 잘 벌었지만 만족감을 모르고 행복을 느낄 줄도 모르니, 끊임없이 돈에 집착만 했습니다. 만족과 행복의 본질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니까, 나의 욕심은 메워도 메워지지 않는 우물처럼 느껴졌고, 나중엔 제풀에 지쳐 모든 일들이 올 스톱되는 상황과 마주하게 됩니다. 빚만 고스란히 남은 채, 하던 일을 그만두고 방황하는 삶을 한동안 살아야 했습니다. 스스로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대가가 심히 컷습니다. 거기에 스스로를 믿지 않은 것에 대가도 컷습니다. 허탈감에 사묻혀 살다가, 어느순간 잘 살고 싶다는 간절함이 생겼고, 간절함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부터 내 삶의 방향성이 서서히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연금술사 내용 



연금술사의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양치기 청년 산티아고의 꿈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은 소설입니다. 청년 산티아고는 부모님의 뜻에 따라 신학을 공부해서 신부가 되려고 했으나, 세상에 대한 궁금증이 너무나 컷던 그는 세상을 여행하며 몰랐던 것을 알고 싶어 했습니다. 그래서 신부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양떼를 몰면서 세상을 떠돌아다닙니다. 그는 그의 꿈을 이미 실현하고 살아간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살렘의 왕이라고 하는 노인을 만나게 되었고, 그 노인은 산티아고가 자아의 신화를 이룰 수 있게되었다는 것을 언급하고 산티아고가 자아의 신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여정을 떠나게 합니다. 산티아고는 여정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그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어가며 자아의 신화를 이뤄가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 느낀점 



이 소설은 허무함과 여운이 동시에 남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양치기 청년 산티아고가 자아의 신화를 이뤄가는 그의 태도에 시선이 꼿혔습니다. 참, 여기서 자아의 신화란 꿈이나 목표를 이루는 것을 말할 수 있고, 꿈과 목표를 이뤄가면서 불완전한 자신을 완성해가는 것을 말할 수도 있습니다. 산티아고는 자아의 신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여러 상황에 직면하는데, 그는 마음 가는대로, 흐름에 따라 흘러갑니다. 물론, 중간중간 마음이 흔들리는 부분도 있으나, 그가 자아의 신화를 이룰수 있도록 주변에선 많은 힌트를 주고, 산티아고는 그 힌트를 잘 받아들여서 흔들리는 마음을 바로 잡고 자아의 신화를 향해 끝까지 나아갑니다. 아주 용기있는 사람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산티아고에게 감정을 이입하게 됩니다. 자아의 신화를 이루기 위해 떠나는 여정 속에서 산티아고는 많은 깨달음을 얻습니다. 내가 지금껏 겪어왔던 지난 과정들은 후회투성이었지만, 후회스러웠던 과정들이 나만의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 내려는 과정이라 깨닫게 되니, 지난 세월을 두고 후회하는 마음을 접을 수 있었습니다. 고통스럽고 괴로울지라도 그 과정이 나에겐 꼭 필요했던 순간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들이 축적되어 나의 지금이 있고 지금의 내가 있다고 생각하니,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산티아고가 결정적으로 용기를 낼때는 자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였을 때입니다. 산티아고가 만난 연금술사는 그에게 "그대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게"라는 말을 전하고. 산티아고는 자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립니다. 이 대목에서, 간절한 꿈을 이루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과 마주하고, 마음에 귀를 기울려서 끊임없는 대화를 하며 나아가는 것이라 추측도 해봅니다. 마음이 시키는대로 하라는 말이 여기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음의 말보단 외부적인 것에 시선을 많이 뺏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아의 신화를 이루는데 많은 방해를 받잖아요. 내면, 즉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소통할수록 꿈에 가까워질 수 있음을 생각해봅니다. 



■ 좋은글귀



p. 30 그에겐 겉옷이 한 벌 있었고, 다른 것과 바꿀 수도 있는 책 한 권, 그리고 양떼가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가슴에 품어온 큰 꿈을 매일 실현하는 것, 바로 세상을 여행하는 일이 있었다. 안달루시아 초원에 싫증이 나면 양떼를 팔고 선원이 될 수도 있었고, 바다에 물리면 수많은 마을들과 수많은 여인들, 그리고 행복해질 수 있는 수 많은 다른 기회들을 알아볼 수도 있었다.

p. 47 "그것은 자네가 항상 이루기를 소망해오던 바로 그것일세. 우리들 각자는 젊음의 초입에서 자신의 자아의 신화가 무엇인지 알게 되지. 그 시절에는 모든 것이 분명하고 모든 것이 가능해 보여. 그래서 젊은이들은 그 모두를 꿈꾸고 소망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알 수 없는 어떤 힘이 그 신화의 실현이 불가능함을 깨닫게 해주지."

p. 51 "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인생의 모든 일에는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는 것을 배우는 건 좋은 일일세. 그건 바로 광명의 전사들이 가르치려고 노력하는 것이기도 하지."

p. 56 이 바람에는 미지의 것들과 황금과 모험, 그리고 피라미드를 찾아 떠났던 사람들의 꿈과 땀냄새가 배어 있었다. 산티아고는 어디로든 갈 수 있는 바람의 자유가 부러웠다. 그러다 문득 깨달았다. 자신 역시 그렇게 할 수 있으리라는 사실을. 떠나지 못하게 그를 막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 자신 말고는.

p. 79 산티아고는 새롭게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었다. 전에 경험했던 것들도 있었지만 길을 떠난 후에 새로운 눈으로 세삼스레 그 숨은 의미를 깨치게 되는 것들이 많았다. 그전에는 너무 익숙해 아무런 깨달음도 주지 않았던 것들로부터. 

p. 116 결정이란 단지 시작일 뿐이라는 점이었다. 어떤 사람이 한 가지 결정을 내리면 그는 세찬 물줄기 속으로 잠겨들어서, 결심한 순간에는 꿈도 꿔보지 못한 곳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p. 130 "우리 인간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목숨이나 농사일처럼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것들을 잃는 일이오. 하지만 이러한 두려움은, 우리의 삶과 세상의 역사가 다같이 신의 커다른 손에 의해 기록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나면 단숨에 사라지는 것라오."

p. 183 "그대의 용기를 시험해본 것이네. 용기야말로 만물의 언어를 찾으려는 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니."

p. 190 "병사가 전투를 앞두고 휴식을 취하듯 그대도 쉬게. 하지만 그대의 마음이 있는 곳에 그대의 보물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게. 그대가 여행길에서 발견한 모든 것들이 의미를 가질 수 있을 때 그대의 보물은 발견되는 걸세."

p. 208 "그대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게. 그대의 마음이 모든 것을 알 테니. 그대의 마음은 만물의 정기에서 태어났고, 언제가는 만물의 정기 속으로 되돌아갈 것이니."

p. 212 '내가 때때로 불평하는 건, 내가 인간의 마음이기 때문이야. 인간의 마음이란 그런 것이지. 인간의 마음은 정작 가장 큰 꿈들이 이루어지는 걸 두려워해. 자기는 그걸 이룰 자격이 없거나 아니면 아예 이룰 수 없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지.'

p. 213 행복이란 사마의 모래 알갱이 하나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고 했다. 모래 알갱이 하나는 천지창조의 순간이며, 그 것을 창조하기 위해 온 우주가 기다려온 억겁의 세월이 담겨 있다고 했다.










■ 본 포스팅은 소장하고 있는 책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