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구 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2020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한 해로 기억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영국에서는 첫 번째 기나긴 롹다운이 있었고 이제 두 번째 롹다운이 코 앞이다. 사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속에서 새로운 소일거리를 찾는다. 그 첫 번째가 자전거 타기다. 올해 영국에서는 자전거가 엄청나게 팔렸다. 그래서 나도 샀고 여름 동안 열심히 타고 다녔다. 악기 배우기도 인기다. 그래서 나도 15 파운드 짜리 중고 기타를 하나 샀다. 올해 안에 5곡의 레퍼토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현재 연주 가능 곡은 물론 하나도 없다. 롹다운 때문에 가든이 딸린 집(하우스라고 한다)의 수요가 높아졌다. 마침 나도 가든의 뒷 절반 부분의 정글을 정리하는 일을 시작했다. 영국에서도 서점이 사양 산업인데 올해는 첫 번째 롹다운 직전까지 서점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올해를 돌이켜보면서 나도 좀 유식해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책을 가능한 많이 읽자는 다짐을 했다. 요컨대, 무엇보다도 2020이 나의 유식함의 시작 해가 되었으면 한다.  


다음은 10월에 읽은 책들이다.

1. 폴 리퀘르. 리건: 리퀘르에 대한 간단한 평전, 논문, 인터뷰 등을 모은 책. 재미있게 읽었다.

2. 무의식. 매킨타이어: 내가 원한 것은 무의식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였지만 이 책은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만 다루고 있었다. 저자는 무의식은 임상적으로든 실험적으로든 검증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다. 내가 알고 싶었던 바다.

3. 해석의 갈등. 폴 리퀘르: 처음으로 읽은 리퀘르의 저작. 재미 있었다. 이 책에 대해서는 할 말이 무척 많기 때문에 따로 리뷰를 쓰고 싶다. 나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한 부분만 말한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의식과 언어가 내적 관계에 있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4. 현상학 해설. 데트머: 후설의 저작들을 차례로 따라가며 설명하는 책. 그러므로 책 제목이 좀 잘못된 듯 하다. 그저 그런 책.

5. 사르트르의 두 가지 윤리학. 앤더슨: 조잡한 책. 사르트르에 대한 제대로 된 책을 찾기란 정말 힘든 일이다. 사르트르의 철학 자체가 피상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일까? 나는 물론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6. 이념들 2. 훗설: 훗설의 기획, 그러니까 환원과 구성의 의미에 대해 조금씩 감을 잡아가기 시작한 것 같다. 나는 후설의 방법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그의 지칠 줄 모르는 분석들을 따라가다보니 그에게 애정을 느끼게 되고야 말았다. 그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


시작했으나 아직 끝내지 못한 책.

1. 지각의 심리학. 버넌.

2. 데리다와 훗설. 롤러: 데리다를 중심으로 한 저작들을 차례로 해설하는 책인데 데리다에 대한 탁월한 해설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 물론 데리다에 대한 해설서는 이 책이 처음이다. 

3. 이성의 위기. 버로우. 일종의 사상사인데 그렇게 많은 영감을 주는 책은 아닌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