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을 버려라 - 잃어버린 삶의 복원을 위하여
제리 맨더 지음, 최창섭 옮김 / 우물이있는집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텔레비전을 버려라』의 저자 제리 멘더는 소위 ‘과학 만능주의자’에게 한 방을 먹인다. “과거의 모든 문화가 수용할 수 있었던 자연과의 균형이 이제는 과학과 기술이라는 차원에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게끔 되었다. 이제 자연과의 조화로운 균형은 무시되고 있는 것이다. 또 무지하고 위험한 인간의 사고와 그들이 만든 인위적 환경 속에서 자연과 자연에 대한 지식은 경시되고 있을 뿐이다”라고 게리 멘더는 말한다. 게리 멘더의 이런 발언은 분명 텔레비전으로 상징되는 현대 문명에 대한 장탄식이다. 기술이 인간의 삶의 구석구석을 지배하지 않던 시절의 사람들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일들을 알기 위해 주어진 모든 능력을 사용해야 했다고 그는 말한다. 그들은 자연을 그들과 동떨어진 외부 세계가 아니라 그들의 내부에 있는 세계라고 여겼던 것이다. 게리 멘더는 텔레비전 때문에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과 그를 통한 간접경험을 혼동하면서, 우리의 경험이 텔레비전 시청이라는 하나의 행동으로 획일화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미디어를 통한 지각의 간접화로 인해 텔레비전은 10만년 이상 자연 환경과 상호작용으로 발전해온 인간의 감각 능력을 퇴보시킨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게리 멘더는 “에스키모는 56개로 눈을 구별할 수 있으며, 세노이 인디언은 백여 가지의 방법으로 꿈을 꿀 수 있었음을 볼 수 있다. 또 캘리포니아 인디언처럼 고도의 상공에서 나는 수천 종의 날곤충을 잡을 수도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감각들이 현대 세계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대체 그런 능력을 희생하고 얻는 지식이란 다 무엇인가. 세계를 지배하고, 자연을 정복할 수 있는 과학적 감수성?


제리 멘더는 본래 잘 나가는 광고 회사의 임원이었다. 15년 동안 텔레비전 광고를 만들어오던 그가 생태주의자로 돌아선 데는 어느 날 여행길의 체험이 있었다."깎아지른 절벽, 파도치는 바다, 눈부신 하늘, 빛나는 모래알을 보았다. 그 장관이 매우 아름답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그것을 내 눈으로 경험할 수 없었다. 그 풍경과 나 사이를 미디어의 장면들이 가로막고 있는 것만 같았다."고 그는 당시를 회고했다. 이 책에서 그는 ‘죽은 행복의 이미지’를 조작해내는 사기행각을 벌여 왔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의 전력은 이 책으로 하여금 많은 부분을 광고의 폐해에 대해서 말하게 하고 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광고는 인간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불만족 상태를 창출한다. 현재에 만족하지 말라는 것이 모든 광고의 테마가 아니던가. 필요는 한정되어 있으니 끊임없이 욕망을 확대재생산하라는 것이 미디어에 대한 광고주들의 요구가 아니던가. 욕망을 부풀리는 광고가 있고, 그 광고 위에 버팀목을 대고 있는 미디어가 있는 한 인간의 영일(寧日)은 요원하다.

‘텔레비전을 없애지 않고 개혁하자는 것은 총기를 없애지 않고 개혁하자는 것과 같다’라고 이 책은 말한다. 그러나 텔레비전을 버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아이들이 징징거릴 것이 뻔하다. ‘한국의 산사’와 같은 적막이 깃든 프로그램을 놓치는 것도 아쉽고, ‘지리산의 사계’와 같은 프로그램을 볼 수 없다는 것도 아쉽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실제와 직접 부딪히고 살갑게 느끼는 일일 터이다. 명절날 텔레비전과 컴퓨터 모니터 앞에 옹기종기 모여 앉은 아이들을 불러다 윷이라도 떠들썩하게 놓아야 할 일이고, 미디어의 화려함에 무뎌질 대로 무뎌진 내 몸과 마음을 불러세워, 땅과 수목과 들꽃의 내음에 취해보게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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