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하워드 슐츠 외 지음, 홍순명 옮김 / 김영사 / 199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꽂이에 꽂혀있는지 꽤 되었는데

최근 지하철 타고 왔다갔다 하면서 소일꺼리로 읽게 되었다.

지금은 엄청난 브랜드 가치를 가진 스타벅스의 성장사라고 볼 수 있겠다.

작게 시작해서 급성장한 상황전개가 마치 우리나라의 압축성장과도 비견될 만 할 것이다.

특히 작게 시작해서 단기간에 급속한 성장을 이루는 벤처기업 종사자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만한 내용이 많은 것 같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작은 조직에서는 능력을 인정받던 사람도 조직이 커지고 업무 영역이 확장되면서 자기 설 자리를 잃어버리게 되는 상황에 대한 저자의 관점이다.

그래 매몰차게 느껴지긴 하지만 그게 맞는거다.

언제나 과거의 추억만 회상하면서 옛날 얘기만 하고 자리보전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 않겠는가~

특히나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성장에 맞춰 따라가거나 아님 그 성장의 맨 앞에 서던가 우리는 선택을 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룬 스타벅스의 성공스토리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물론 각종 사원 복지에 대한 환상적(?)인 지원책이 부럽기도 하고~

사족이지만, 사실 난 커피를 거의 마시지 않는데, 앞으로는 커피을 좀더 즐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두 스타벅스 커피는 우리나라에서 너무 비싸다. 여긴 1달러50센트라고 했는데. 우리나라에선 왜 이리 비싼건지. 하하.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더 선진국이라서 비싼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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