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http://blog.naver.com/sj750306/100018247536

나카가와 사토시의 주요작품

 

핸디 버디는 본래 악력이 약한 사람을 위한 필기 도구로 개발되었다. 일반적인 막대 형태가 아니라 사용자가 손 전체로 쥘 수 있도록 달걀 모양을 한 새로운 필기 도구의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달걀의 이미지는 ‘손안의 새’라는 이미지로 전개되었으며 핸디 버디의 아이디어는 이렇게 탄생되었다.
새와 같은 필기 도구의 디자인은 쥐는 부분, 펜 포인트, 몸체의 각 부위 색상화 등 정교한 시각 표현을 거쳐 구체화되었다. 또한 왼손잡이용, 오른손잡이용, 큰 사이즈, 작은 사이즈 등 다양한 유형의 핸디 버디를 개발하였다. 이렇게 서로 다른 다양한 필요를 가진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디자인 구조가 성공적으로 현실화되었다.
이 마우스는 손가락으로 보다 쉽게 조정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다. 사용자가 손바닥 전체로 마우스를 감싸고 손가락으로 굴곡진 가장자리의 버튼을 클릭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손목과의 접촉 마찰을 줄이기 위해 패드를 장착하였다.
이 유선형의 볼펜 손잡이에는 원통형의 일반적인 펜에서 볼 수 없는 고리 모양의 구멍이 있다. 사용자는 오른손이든 왼손이든 원하는 대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 펜을 쥘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구멍에 손가락을 넣거나 두 손가락 사이에 고리를 끼운 채 이 펜을 사용할 수 있다. 잉크는 재충전이 가능하여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무거운 비닐 봉지를 들고 가는 쇼핑객들은 항상 고통스러워 보인다. 비닐 봉지의 손잡이는 종종 손과 손가락을 아프게 한다. 언뜻 보기에 무엇인지 잘 인식할 수 없겠지만, 이것은 쇼핑객들이 손이나 손가락이 아픈 일 없이 무거운 비닐 봉지를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손잡이다.
이 펠트 팁 컬러 마커는 팁을 갈아 끼울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뒤집어 놓았을 때 마치 오리처럼 보인다. 오리 부리처럼 생긴 뚜껑은 큼직하여 어린이들이 실수로 삼키지 않도록 되어있다.
마커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뚜껑을 둥근 받침의 밑에 넣을 수 있다. 더욱 편안한 손잡이 디자인을 위해, 손으로 물건을 쥘 때 불편을 느끼는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필기 테스트가 실행되었다.
06> Daisy
이 샤워 꼭지 조절기는 4개의 꽃잎처럼 생겼다. 샤워 방식을 변환할 때는 적은 힘만으로 손쉽게 360도 회전 스위치를 돌리면 된다. 이 스위치로 3가지 서로 다른 방식을 선택하여 샤워를 하거나 끌 수 있다. 3가지 색상 조합이 있어 밝은 화장실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샤워를 보다 즐거운 경험으로 만들어 준다.

07> Adaptic
이 시계를 개발할 때 시계 문자반의 가시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독자 개발한 글씨체와 문자반 규격, 시계 바늘, 정밀 시간 기록계 등은 모두 높은 가시성을 가지며 읽기 용이하다. 한 손만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관찰과 조사를 통해 한 손만으로 한번에 쉽게 풀 수 있도록 시계줄 잠금 장치를 디자인하였다.
08> UD Calculator
이 계산기는 기존 계산기의 불편한 점을 조사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을 고려하여, 고대비 색상과 큰 기호의 자판을 채택하였다. 더욱 커진 LCD 화면 역시 사용시 실수를 예방하도록 돕는다.

09> Kuzo tablewear
이 식기는 노인 복지 시설 직원들과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들과의 대화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다.
4종 식기(머그컵, 컵, 접시, 그릇)의 형태와 모든 재료는 안전하고, 잡기 쉽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식기는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한 채 한 손만으로도 식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안전한 플라스틱 소재는 식기가 바닥으로 떨어져도 될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다.
가위날에 커버가 있어 어린이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자를 때마다 캐스터네츠를 연주하는 것 같은 소리가 들려 사용할 때마다 시각적인 즐거움과 청각적인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위를 잡지 않고도 자를 수 있기에 사용이 자유롭다.

 

from. Design Jungl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