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셰 전문 獨 튜닝메이커…최대 650마력, 연간 30대 한정·주문생산
60년 전 일반정비점서 시작, 왕족·상류층 사이 마니아 형성

미디어다음 / 권용주 프리랜서 기자


독일의 포르셰 전문 튜닝메이커 루프자동차의 모델들. 위부터 3400S2, 3600S1, Rturbo. [사진=루프]
최대출력 650마력, 연간 30대 한정 제작, 주문생산 원칙. 독일 루프자동차의 특징을 쉽게 표현한 말이다.

루프자동차는 스포츠카의 대명사 포르셰(Porsche)를 능가하는 루프만의 포르셰를 50년간 만들어 온 독일의 자동차회사다.

여느 회사와 마찬가지로 창업주인 루프(Ruf)의 이름을 딴 루프자동차는 다른 튜닝메이커(Tuning maker, 개조를 통해 자동차의 성능을 높이는 회사)와 달리 국내에 그리 잘 알려진 곳은 아니다.

하지만 나름의 기술과 전통으로 유럽과 일본에선 마니아를 형성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특히 ‘포르셰 위의 포르셰’라는 이유로 주문자도 말레이시아 왕족과 푸에르토리코 재벌가, 유럽 내 귀족 등 각국의 상류층이 대부분이다.

흔히 자동차회사를 구분할 때 양산메이커와 튜닝메이커로 분류한다. 양산메이커는 말 그대로 대량생산 방식이며, 튜닝메이커는 이들 양산메이커가 만든 차를 기본으로 나름의 기술을 적용, 새로운 차를 만들어 내는 곳을 이른다.

루프자동차는 튜닝 차종으로 오로지 포르셰만을 고집, 전 세계에 적지 않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포르셰가 오로지 ‘잘 달리고, 잘 서는’ 이른바 고성능자동차를 추구해 왔다면 루프자동차는 이보다 ‘더 빠르고, 더 잘 서는’ 또 다른 포르셰를 만들어 온 셈이다.

루프자동차는 독일 내에서 자동차제작사로 통한다. 이에 따라 별도의 고유모델을 개발, 한정 판매를 하고 있다. 가장 성능이 뛰어난 ‘Rt 12 터보(Turbo)’는 포르셰 카레라 GT의 612마력보다 높은 650마력을 발휘한다.

특히 Rt 12 터보의 경우 카레라 GT 배기량 5700cc에 비해 1900cc가량이 적은 3800cc에 불과하다. 적은 배기량이지만 엄청난 성능을 지닌 자동차가 아닐 수 없다.

또 포르셰 996 터보를 기본으로 개발한 ‘Rturbo’는 590마력, 996 카레라의 성능을 높인 RGT는 400마력에 달한다. 이 외에 포르셰 986 복스터를 루프의 3600S로, 포르셰 993 터보를 루프의 ‘터보 R’로, 포르셰 964와 965는 루프의 ‘RCT Evo’로 바꾸며 성능을 높여 왔다.

지금은 유명한 튜닝메이커로 명성이 높지만 사실 루프자동차가 60여 년 전 일반 자동차정비점에서 출발했던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1939년 창업주인 알로이스 루프(Alois Ruf)는 독일 남동부 지역의 조그만 동네인 파펜하우젠(Pfaffenhausen)에 일반 자동차정비점을 차렸다. 이후 1949년에는 정비점 옆에 주유소를 추가했고, 몇 년 뒤 버스제작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버스에는 그다지 큰 흥미를 갖지 못하다 1960년대 그의 아들 알로이스 루프 주니어가 스포츠카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인 포르셰 정비 전문점으로 사업방향을 바꾸었다.

그러나 고치는 것에 만족하지 못했던 루프 주니어는 74년 부친의 사망과 함께 본격적으로 루프만의 포르셰 개발에 뛰어들었다.

그 결과 1975년 포르셰 엔진에 터보차저 시스템을 적용한 루프만의 첫 고유 엔진을 갖게 됐고, 이후 지속적으로 ‘포르셰 위의 포르셰’를 만들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루프자동차는 현재 독일과 유럽 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포르셰가 고성능 스포츠카로서 어느 정도 대중성을 추구한다면 루프는 이를 한 단계 뛰어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곳이다.

실제 이 같은 노력은 아시아에서도 인정받아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300여 명이 루프 포르셰를 구입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또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의 왕족은 개인적으로 루프를 찾아 자신만의 이름이 새겨진 고유모델을 원하기도 한다.

연간 30대가량 만드는 루프 내에선 수많은 구입자의 요구사항을 가급적 모두 수용한다는 원칙이 있어 전 세계 단 한 대밖에 없는 차를 만드는 일도 가능하다는 게 알로이스 루프 주니어의 설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