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가.. 이러한 문제들은 과연 프랑스만의 문제일까...
사회 곳곳에는 불평등과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 요즘 유식한 말로 사회통합이니 복지니 하는 개념들도 이러한 불평등과 갈등을 무마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은 혹시 아닐까...
사회 곳곳에 내재한 갈등을 모두 정부의 힘으로 해결하길 바라는 것은 너무 안이한 태도일 듯...
가진 자와 없는 자의 대립, 여기다 종교 문제까지 가미되면 완전 화약고가 아닐까...
언제나 살기 좋은 세상이 오려나...
구겨진 ‘평등의 프랑스’
(::9일째 폭동, 차별·실업·소외…이민자들의 분노 폭발::)
계층 간 대립인가,
문명의 충돌인가. 예술과 패션의 본거지, 세 계 문화를 선도하는 예향(藝鄕) 파리와 그 인근지역에서 19세기 에나 벌어졌음직한 소요사태가 9일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7일(이하 현지시간) 파리 외곽 빈민촌에 사는
무슬림 소년 2명이 경찰의 검문을 피하려다 사고사 당한 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빈민 이민자들의 소요사태가 프랑스 전역의 주요 도시로 확산 중이다. 곳곳에서 차량 방화 등 모방폭력이 기승을 부리고, 지금까지 차량 1200대 이상이 불타는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소요를 주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프랑스 땅에서 태어나서 자라 난 이민 2~3세대 청년들이다. 전 국민의 10%에 육박하는 이민자 들은 대부분 도시 주변부에서 빈곤층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폭력 상황은 명백히 계층 간 갈등 요소를 지닌다. 또 그들의 부모나 조부모가 대개 아프리카나 아랍에서 온 이민자들이며 현 재까지 무슬림으로 살아왔다는 점에서, 이번 소요사태가 종교 간 혹은 문명 간 충돌의 요인을 갖고 있다는 점 역시 간과할 수 없 다.
이민자 비율이 높은 이웃나라,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등 다른 유럽 국가들이 프랑스 소요 사태를 초미의 관심을 갖고 바라보는 것도 이 같은 사회학적 분석과 흐름을 함께 한다.
사태는 처음 검문을 피하던 소년들의 죽음과 니콜라 사르코지 내무장관의 초강경 범죄 대처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그것이 일시적인 사건이 아니라 지속적인 사태로 발전하게 된 이면에는 프랑스 사회에서 수십여년 간 이어져온 뿌리 깊은 차별과 소외의식이 자리잡고 있는 게 분명하다.
이들 이민자 혹은 그 후예들은 자신들이 형성한 슬럼가에서 프랑스 주류 사회의 높은 장벽에 막혀 신분 상승의 극단적인 제약을 안고 살아왔다는 게 현지 사정에 밝은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얘 기다. 빈민층의 젊은이들은 가난을 대물림하고 학교를 졸업하고 도 아랍계 또는 무슬림계라는 이유 하나로 직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차별을 쉼 없이 받아왔다고 한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만들어진 국기(삼색기)가 상징하는 것은 자유 평등 박애이다. 인종 차별은 물론 법으로 엄격하게 금지되고 있다. 하지만 사회 곳곳에 만연한 차별 행위는 ‘혁명의 나라’ 프랑스의 치부로 거론돼 온 게 사실이다. 실제로 정부 공식 통계상 원적자 프랑스인의 실업률은 9%대이나 외국계 이주민 의 실업률은 14%대에 이르는 것으로 돼 있다. 대학 졸업자의 경우 격차는 더 심해 전체적인 실업률은 5%에 불과한데 북아프리카계 이민자 대졸자의 그것은 26%나 된다.
프랑스 소요 사태가 다소 진정되는 기미도 나오고 있긴 하다. 하지만 프랑스가 주류 사회와 이들 빈민 이민자 간의 뿌리 깊은 차별과 불신, 그리고 건널 수 없는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 불씨는 계속 남을 것이다.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이 사설에서 지적한 것처럼 이번 폭동 사태가 혁명은
아니지만, 프랑스 정부의 ‘범죄 무관용’ 정책에 이민자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주택 및 교육 기회의 확대 정책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소요는 언제든지 발생할지 모른다.
허민기자 minski@munh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