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 원근법 - 새로운 공공공간을 찾아서 이산의 책 28
강상중.요시미 슌야 지음, 김경원.임성모 옮김 / 이산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은지 두 달이 넘었다. 꼭 정리를 해야지, 정리를 해야지 하면서 그동안 못 했다. '정리'라고 하면 별 것이 아니고, 아무래도 이 책의 내용을 좀 노트를 해야할 것 같아서 제목이라도 줄줄이 쳐서 요약본 비슷한 것을 만들려던 것이었다.

책은 재미있었다. 매우 재미있었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네그리 & 하트 '제국'에 나온 개념과 비슷하다. 강상중의 분석에서 특히 눈에 띄었던 것은 세계화를 바라보는 네그리 식의 시각이 아니라('제국'을 이미 읽은 사람에게 이 책의 세계화 분석은 그다지 참신해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시각을 적용해 일본 사회를 케이스 스터디 식으로 연구한 부분이었다. '세계도시 도쿄'의 시공간을 조명하면서 일본 극우파의 상징 이시하라 신타로를 분석한 것, 이시하라 신타로의 인기의 바탕이 된 죽은 남동생 이시하라 유지로(일본의 유명 배우)의 상징성을 연결시킨 것 등등. NHK의 연말 가요쇼 '홍백가합전'의 인기가 떨어진 요인을 '문화사회적'으로 분석한 것도 재미있었다. 세계화의 원근법이 교차하는 공간으로 오키나와를 들여다본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문장은 좀 꼬여있고 일어를 직역해놓아서 앞부분 헷갈리는 부분들이 좀 있는데, 초반부 넘겨서 '구체적인' 일본 분석으로 들어간 뒤로는 굉장히 재미있었다. 생각할 거리를 너무 많이 던져준 책인데, 내 머리가 뒤죽박죽이라 깊이 생각을 해보지 못한 탓에 제대로 된 리뷰를 할 수가 없었다. 책한테 좀 미안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 2006-02-06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흑..저는 얼마나 밀렸는지 말도 못해요ㅠㅠ

마늘빵 2006-02-06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런적 있어요. 잔뜩 밀려놓고 쓰려니 내용 다 까먹어버린.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