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러브 - The Fair Lov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누구에게나 사랑은 제가끔, 특별하게 존재한다. 아무리 평탄한 사랑을 한 사람들일지라도 그들의 사랑은 항상 특별하게 기억(혹은 윤색)된다. 그 이유는, 사랑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벌어지는 관계이기 때문일 것이다.

   영화 <페어러브>는 이보다 조금 더 특별한 관계에서 시작한다. '친구의 딸'이라는 관계와 약 25년간의 나이차이. "이들은 도대체 어떻게 사랑에 빠졌을까?", "이들은 주변의 시선을 무릅쓰고 사랑을 지킬 수 있었을까?" 영화를 보기 전에 머리솟에 맴돌던 질문들은 영화를 보고 난 후 거짓말같이 사라졌다. 아니, 사라졌다기 보다는 생각이 무력화 된 경우다. 이 영화는 '사랑'이 아닌, '인생'을 생각하게 하는 영화다.

   형만(안성기)은 카메라 수리공이다. 그는 나이 50이 넘을 때까지 연애는 커녕, 믿었던 친구에게 사기를 당해 조그마한 작업실에서 줄곧 고장난 카메라를 수리하는 일을 해왔다. 그러던 어느날 형만에게 사기를 친 친구가 죽기 전에 형만에게 자신의 딸 남은(이하나)을 돌봐달라는 부탁을 하게 된다. 마지못해 친구의 유언을 수락한 형만은 약속대로 가끔 남은을 찾아간다. 그리고 둘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모든 사랑이 그렇듯이 그들에게도 위기가 찾아온다.  

   형만은 작은 작업실 안에서 카메라 부품을 만진 채 50여년을 살아왔다. 그 작은 공간은 그에게 있어서 전부이고, 그는 그 안에 침잠해 있다. 남은이 형만과 사귀게 된 후, 남은은 형만에게 말한다. "사진 수리는 그만하고 작가가 되어보는 게 어때요?" 그러자 형만이 남은에게 하는 말, "인생이 그리 만만한 게 아니야. 다 자기가 조금씩 잘 하는 걸로 세상에 맞춰 사는 거지. 넌 뭐 대단한 줄 아니?" 이 말은 전형적인 기성 세대의 말이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기 보다는 세상에 자신을 맞추어 가는 것. 그게 형만이 살아온 인생이다. 아마도 형만이 처음부터 그러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도 젊었을 때는 작가의 꿈을 가졌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의 벽과 세월에 마모되어 그저 자신의 능력을 세상에 맞춰 살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그런 그가 '젊은' 남은을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는 그를 둘러 싼 단단한 껍찔을 깨뜨릴 계기를 얻는다.    

 

남은과 형만

 

   <페어러브>를 형만과 남은의 '사랑'이야기로 바라보기에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다. 영화에서 형만의 캐릭터는 이해하기 쉽게 그린 반면, 남은의 캐릭터는 '애매모호'하게 그렸다. 왜 그녀는 형만을 사랑하게 됐는지, 왜 그녀는 자기 또래의 아이들이 유치하다고 생각하는지, 어떻게 그녀는 형만이 자신을 찾아 올 줄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남은은 설명하지 않는다(혹은 감독은 알려주지 않는다) 신기한 건 남은의 캐릭터가 애매모호하더라도, 영화는 삐끄덕거리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계속 나아간다는 점이다. 배우의 연기와 감독의 연출이 생략한 부분을 감싸안는 힘이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 영화의 중간 장면이 반복된다. 형만이 남은과 그의 친구/동료들과 서해안에 놀러가서 회를 먹는 장면. 갑자기 형만이 일어나서 카메라로 구름을 찍는다. 그러자 친한 동료의 야유. "형이 뭐 스타글리치야? 맨날 구름사진만 찍게." 스타글리치는 사진과 회화를 분리하는 운동에 앞장 섰던 '작가'다. 남은은 그가 작가가 되길 원했다. 매일 조그만 작업실에 틀어박혀 되지도 않는 돈벌이를 하기 보다는, 형만이 진짜로 좋아하는 일을 하기를 바랐던 남은. 구름을 찍는 형만을 바라보며 남은은 이야기한다. "우리 다시 시작해요. 우리 다시 시작해요. 우리 다시 시작해요." 이 말은 우리의 '사랑'을 다시 시작하자는 말일 수도 있지만, 우리의 '인생'을, '삶'을 다시 시작하자는 말이기도 하다. 형만과 남은의 사랑은 그들의 인생을 새로 시작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되었다.   

 

   "우리 다시 시작해요." 같이 시작하자는 말만큼 든든한 말은 없다. 형만은 다시 시작할 것이다. 두려워 할 필요 없다. 갑자기 등장한 신연식 감독의 말처럼 "결과는 오십 대 오십" 이니까.

  

 

*덧붙임 

영화에서 인상적이었던 장면 하나. 형만이 친구인 강 목사에게 성경에도 사랑에 관한 구절이 있냐고 묻자 강 목사가 얘기합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고린도전서」 13장 4~7절)"  

형만이 이 구절을 읽고 이야기하죠. "뭐가 이렇게 어려워?" 그러자 강 목사의 대답. "그래, 어렵고 힘들어. 남들 다 힘들게 산다. (사랑을 하지 않고 혼자 살고 있는) 너나 쉽게 살고 있는 거지.


댓글(4) 먼댓글(3)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소설 원작 영화 아닙니다. 영화 원작 소설입니다.
    from 내가 읽은 책과 세상 2010-01-18 12:02 
       이번주 개봉영화 중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고 있는 작품이라면 단연, <페어 러브>다. 진정으로 사랑하는 두 배우, 안성기 씨와 이하나 씨가 주연이라는 말에 진즉부터 기대하고 있었던 영화였다. 그런데 언론과 인터넷을 통해 알려진 내용은 다소 파격적이다. 친구의 딸, 아빠의 친구와 사랑에 빠진다는 이야기인데, 그 이야기를 듣자마자, 굳이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롤리타(Lolita)>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마무라 쇼
  2. 사랑, 누구에게나 공평한 그리고 서로에게 공정한
    from 내가 읽은 책과 세상 2010-01-20 11:30 
       <페어러브>는 (이미 알려진대로) 형만(안성기)과 남은(이하나)의 사랑이야기다. 단, 이들의 관계는 (조금 혹은 매우) 특별한데, 남은은 형만의 친구 딸이다. 굳이 유교권 국가의 특성이 아니더라도, 동서고금을 통틀어 이런 사랑은 본인들은 물론이고 그들을 둘러싼 주변에서도 납득하기가 힘들다. 이들의 사랑은 수 많은 난관에 부딪힐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1. Fair Love (공평한 사랑)
  3. 『페어러브』영화와 소설, 그 이야기의 원형
    from 내가 읽은 책과 세상 2010-01-24 00:29 
       "근데 사실 세계의 어떤 작품이건 원작을 먼저 읽고 영화를 보면 영화가 허술해 보여요. 왜냐하면 활자는 디테일을 꼼꼼히 담아낼 수 있는데, 영화는 뭉텅뭉텅 이미지로 보여주어야 하니까요. 거꾸로 영화를 보고 원작을 보면 굉장히 지루해요. 이미지를 보며 감정을 이미 느꼈는데 활자로 일일이 그걸 묘사하고 있으니까 뻔해 보이는 거죠. 장르별 특색이라고 봐야죠."    -공지영,「송해성, 공지영의 대담」 중
 
 
novio 2010-01-20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로운 시작을 중심으로 이 영화에 대해 쓰셨네요. 그러고보니 새로운 시작을 생각하지 않고 살았습니다. 다시 시작해야죠^^

Tomek 2010-01-21 09:19   좋아요 0 | URL
영화를 보고 나서도 계속 남는 말이 "우리 이제 다시 시작해요"라는 말이었습니다. 저를 둘러싼 지금 상황이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고맙습니다. ^.^

프레이야 2010-01-21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꼭 보고 싶어요. 새로운 시작, 설렘이네요.

Tomek 2010-01-21 13:10   좋아요 0 | URL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아직까지 설레입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