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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 무덤의 남자
카타리나 마세티 지음, 박명숙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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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거나 연인의 성격차이와 갈등의 극복은 로멘스 물의 주요 골자가 아닌가 싶다. 결국 연애란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두 사람이 만나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이니까. 그 갈등 설정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소설의 성격이 바뀔 것 같은데,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의 설정은 재미있다. 도시의 여인과 시골의 남자, 이 설정은 신선하지는 않지만 흥미 있는 소재임에는 분명하다. 어느센가 시골 사람은 같은 나라에 살며 같은 언어를 공유하지만 결코 만날 일이 없는 미지의 존재가 되어버렸다. 적어도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그들을 그렇게 느낀다. 시골 사람들에 대한 편견은 개그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시골 하면 핸드폰도 안터지고 밤만 되면 불이 들어오지 않아 일찍 잠들어야 하고 아침엔 닭 울음 소리에 일어나야 하는 이미지가 떠오르기 때문이다.


두 인물이 나와 사랑하고 연애하다가 반목하고 싸우고 다시 화합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 얼마나 재미있겠냐, 싶겠지만 분명 이 소설은 독자를 흡입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도시 여인과 시골 남자의 관계는 앞서 언급한 코미디 영화처럼 그려지고 있지는 않다. 그저 성격이 많이 다른, 살아온 환경이 전혀 다른 극단적인 두 연인의 설정으로만 보인다. 그런 점에선 결국 일반적인 로멘스 소설의 이야기 구조를 답습하는 것 같아 아쉽다. 물론 이것은 로멘스 소설보다는 본격 문학을 좋아하는 본인의 취향일 뿐이다.


이 소설의 가장 특이할 점이라면 역시 마무리가 아닐까 싶다. 완전한 갈등의 해소나 허무한 지연이 아닌 다른 노선을 택하고 있는데, 와닿는 것 같기도 그닥 감흥이 없는 것 같기도 하다. 상투적인 결말을 피해간 것은 높이 살 만하나 그것이 이야기의 완결로서 얼마나 좋은 마무리인지는 모르겠다. 그 뒷 이야기를 다루는 '가족무덤'이 곧 발매된다고 하니, 애초에 후속작을 노린 마무리였다면 뭐, 나쁘지 않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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