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마감] 9기 신간평가단 마지막 도서를 발송했습니다.
















신간평가단 활동을 하는 6개월동안 참 많은 책들을 읽었다. 이렇게 늘어놓고 보니 12권이나 된다. 꾸준히 책을 읽기란 참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알라딘 신간평가단 활동은 나에게 좋은 자극이 되었던 것 같다.


신간평가단 활동을 하면서 가장 불만이었던 점은 내가 신청한 책들을 별로 받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저 중에 내가 신청한 책은 정유정의 '7년의 밤', 미치오 슈스케의 '달과 게', 조지 오웰이 '숨쉬러 나가다'정도일까. 나머지 9권은 별로 읽고 싶은 생각이 없던 책들이었다. 그래서 매달 신간평가단 선정 도서들을 가슴 졸이며 기다려 놓고선, 에이, 하며 아쉬운 한숨을 내쉬곤 했다.

그렇데 이렇게 살펴보니 정말 다양한 장르의 책들을 읽었던 것 같다. 담당자님의 배송 실수로 왔던 '직설'을 빼놓고 보더라도 한국 소설, 일본 소설, 외국 소설들이 고루 분포되어 있다. 한국 소설은 4편, 일본 소설은 1편, 외국소설은 6편이다. '직설' 말고 제대로 책이 왔으면 일본 책도 2편이 될 뻔했다. 외국 서적들의 국적이 다 다르다는 걸 감안해보면 꽤나 적절한 분포다.

게다가 장르도 다양하다. 한국 소설은 단편 소설도 한 편 넣어 균형을 맞췄고, 외국 서적은 스릴러, 추리소설, 순수문학 까지 아우르고 있다. 절대 내가 내 멋대로 장바구니를 채웠다면 가능하지 못했을 스펙트럼이다. 읽으면서 취향이 아니어서 고통스러운 적도 있었고, 리뷰 쓰기가 애매해서 힘들었던 적도 있었지만 내 생애 없었던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 신간평가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솔직히 '직설'이 가장 좋았지만, 소설 분야 리뷰어로서 잘못 도착한 인문 분야 책은 제외하고 보겠다. 그 중에선 정유정 작가의 '7년의 밤'이 가장 나았던 것 같다.

여기엔 일본 문학은 별로 좋아하지 않고, 서양문학은 읽기 힘들어하는 나의 독서 취향이 반영되었다고도 볼 수 있겠다. 가장 흥미롭고 즐거운 독서를 했던 것은 이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가장 처음 받았던 책이기에 그 설렘도 이 책의 평을 높이는데 기여하지 않았을까.

- 신간평가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가장 맘에 들었던 책들은 이 5권이다. '7년의 밤'은 앞서 이야기 했었고, '고의는 아니지만'은 구병모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였다.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는 최인호 작가의 병마와의 투쟁 속에서 끌어낸 치열한 글쓰기의 산물이라 꼽았다. 조지 오웰의 '숨쉬러 나가다'는 오래된 작품이니 만큼 현대 소설에 비해 진부한 부분이 있었지만 인상깊게 읽었다. 미치오 슈스케의 '달과 게'는 소라게를 잡아 죽이는 두 아이의 의식과 암묵적인 약속, 폭력성이 이끌어내는 이야기가 오래도록 잔상으로 남아 꼽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