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고백의 제왕, 이장욱

보지 못하고 지나칠 뻔했던 소설집이다. 내가 보지 못했는지도 모르겠지만 알라딘 주목할만한 신간의 어느부분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이장욱이라면 '변희봉'과 표제작인 '고백의 제왕'으로 이미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작가였는데. 어딘가에서 이 표지를 보지 못했다면 소설집이 나온지도 모르고 지나갔으리라.

그러고보니 두 작품 다 현대문학상 소설집에 실렸던 작품이었던 것 같다. 각각 2010년 2009년 현대문학상 수상작품집에 실려 있다. 첫 작품집에 실린 작품 중에 두 작품이나 우리나라의 중요 문학상 예선을 통과했다는 것은 이 작가의 저력을 대충이나마 짐작해볼 수 있게 한다.


2. 숨쉬러 나가다, 조지 오웰

조지오웰의 작품중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장편 소설이라고 한다. 우연히 돈을 얻게 된 뚱보 보험영업사원이 20년전 떠나온 고향으로 도피하듯 떠나는 이야기이다. 마치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떠올리게 하는 플롯이다. 게다가 고향이 대규모 공업단지로 변해 있었으며, 비밀 연못은 쓰레기 매립장으로 변해 있었다는 설정 또한, 그것과 닮아 있다.

'1984'와 '동물농장'과 같은 고전이 되어버린 작품을 남긴 조지 오웰의 작품이기도 하며, 위 두 고전을 쓰기 바로 전의 작품이기도 한 이 소설은, 두 명작으로 이어지는 그의 사상적 글쓰기의 교두보 역할을 충실하게 해낼 것이란 생각이 든다. 두 작품을 재미있게 읽었다면 자연스럽게 이 작품에도 호기심이 일 것이다.


3. 그녀의 집은 어디인가, 장은진

<아무도 편지하지 않다>로 문학동네 작가상을 수상한 장은진 작가의 신작 장편이다. 위 책은 읽어보지 않았고, 장은진이란 작가도 생소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로드무비와 같은 소설에 등장하는 세 등장인물의 매력 때문이다.

제이는 전기가 흐르는 몸을 타고나 타인과 그 어떤 신체 접촉도 할 수 없으며, 와이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일찍부터 스스로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 케이는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이다. 와이와 케이, 두 남자가 제이의 집을 찾아 떠나는 행보를 담은 이 소설은, 260페이지 가량의 분량에 어떤 이야기를 담아내었을까 관심이 갔다.

4. 키위새 날다, 구경미

'죽은 엄마를 위로하기 위해 남은 가족들이 8년이 지나서 복수한다는 설정이다. 반복되는 일상의 느슨함과 지루함을 한 가족의 복수극이라는 설정을 통해 경쾌하고 긴장감 있게 그려냈다.' 는 소설의 설명문이 눈길을 끌었다. 다만 피를 부르는 끔찍한 복수는 아니었던 모양이다. 아버지의 요청에 따라 복수의 대상인 국제상사 여사장에게 접근하기 위해 회사에 들어간 두 남매는, 여사장의 인간적인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되고 인간적인 고뇌를 하게 된다.

소회민들의 일상을 소설의 표면에 끌어오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재치있게 풀어나가려는 시도가 보이는 것 같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5. 꽃 같은 시절, 공선옥

계간지 '창작과 비평'에 연재되었던 작품을 묶어서 내놓은 장편 소설이다. 재개발로 삶의 터전을 잃은 부부가 시골로 내려가 자리를 잡지만, 그곳마저도 불법쇄석공장이 들어선다. 마을 사람들은 소음과 먼지를 참지 못하고 항의하지만 누구도 그들의 목소리엔 관심이 없다. 오랜만에 사회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한 소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소소한 일상의 문제, 혹은 개인적 감정이나 심리의 문제에 주가 되었던 독서 사이에 이런 책 한 권 쯤 집어넣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한 달이 지나고 그 달동안 나왔던 새 책들 중에 읽을 책을 선별하는 작업은 몹시 고되고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읽고 싶은 책은 많지만, 모두를 읽기엔 시간과 능력이 부족하므로 한없이 안타까워 지기도 했고, 모든 작품에서 작가의 치열한 노력과 아픔이 느껴졌기에 쉽게 떨치고 내쳐내기 힘들었다.

그동안은 가끔 서점에 들르거나, 인터넷을 돌다가 맘에 드는 작품만 골라 읽었었는데, 그러다보니 눈에 익은 작가만 읽게 되는 단점이 있었다. 계속해서 글을 읽는 스팩트럼은 좁아지기만 하더라. 이렇게 매달 읽을 책을 정리해보니, 한 번도 읽어보지 못한 작가들이 수두룩하다는 데 놀랐고, 그들의 이야기들이 하나같이 매력적이라는 것에 또 다시 놀랐다. 서점의 가판대 위에 올려진 작품만 볼 것이 아니라, 그 달에 나온 작품들을 꼼꼼히 확인하는 정성이 필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