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표지가 맘에 들지 않아 처음엔 그냥 넘겨버렸던 책이다. 우연찮게 책 소개 글을 보게 되었는데. 그때부터 묘하게 마음이 잡아 끌렸다. 소개 페이지에 걸려있는 동영상도 매력적이었다. 표지도 그렇고 스타일도 그렇고 국내 소설이라기보단 외국 소설 번역본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이런 서사성이 강한 국내 소설은 근래엔 보지 못한 것 같아서, 한 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2. 일본 서적을 읽어본지 꽤 오래 됐다. 일본문학 특유의 둥실거리는 솜털같은 스타일에 적응하지 못하여 오랫동안 들여다보지 않았는데, 한동안 국내 본격문학만 접하다보니 조금 숨이 막히는 기분이 들었나보다. 일본 문학을 읽으면 숨통이 트일 것 같다는 생각은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러던 와중에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재미있는 것은 작가의 이력이었다. '호러서스펜스대상', '특별상일본추리작가협회상,'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작가 랭킹 1위 등등. 일본은 장르와 순문학의 경계가 없구나, 하는 신기한 기분이 들었다.
3. 편혜영은 단편집 '사육장 쪽으로'로 처음 접했다. 개성이 강한 문장스타일과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다. 일상을 공포스럽게 만들어버리는 힘이 그녀에겐 있었는데, 그런 필치가 이번 단편집 어떤 방식으로 녹아들어 있을지 많은 기대가 된다.
4. 천운영 작가의 글은 단편집 '바늘'로 밖에 접해보지 못했다. 그것도 오래전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천운영 작가의 글을 한 번 더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기억엔 작가가 소재를 대하는 태도가 굉장히 성실했던 것 같다. 상상으로만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뭐든지 직접 해보고 나서야 쓰는 작가. 이 작가의 장편은 한 번도 읽어본 적이 없는데 읽어보고 싶다.
5. 엄청 고민했던 마지막 한 권이다. 구병모라는 작가는 '위자드 베이커리'의 흥행으로 익히 알고는 있었는데, 이상하게 읽고 싶은 작가는 아니었다. 청소년 문학이라 그랬던 것일까. '완득이'를 나름 재미있게 읽었던 경험에서는, 딱히 그것 때문은 아닐 것 같다. 여튼 새로운 작가를 만나는 기분은 조심스러우면서도 설레는 것이다.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