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딱새 잠재우기
다이앤 레드필드 매시 글, 스티븐 켈로그 그림, 임영라 옮김 / 푸른길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삐리 삐리 삐리리리~! 삐리 삐리 삐리리리~!…"

동물원의 밤. 동물들이 막 잠들자마자 난데없이 노랫소리가 들려 와 동물들의 선잠을 깨우고 말았다.

이제 막 새로 들어온 아기 딱새가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신나게 노래를 부르고 있었던 것이다. 동물들이 타이르고 부탁하지만, 제멋대로인 철부지 아기 딱새는 눈을 더 초롱초롱 빛낼 뿐 도무지 수그러들지 않았다.

"난 하루종일 잤는걸요. 지금부터는 노래할 시간이라고요…."

아기 딱새 때문에 동물들의 상쾌한 아침이 엉망이 되고 말았다. 밤새 동물들의 잠을 방해하며 노래를 부른 아기 딱새는 아침이 되자 리넨 나무 위로 올라가 이제는 잠을 자야 하니 조용히 해달라고 도리어 짜증을 냈다.

밤낮이 바뀐 아기 딱새 때문에 동물들은 날마다 잠을 설쳤고, 아기 딱새와 옥신각신하였다. 모두들 잠자는 밤에 아기 딱새를 함께 자게 할 순 없을까?

'이렇게 하면 어떨까?' 어느 날 사자가 꾀를 낸다. 사자는 곰에게, 곰은 하마에게, 하마는 뱀에게, 뱀은 또 다른 동물에게… 속닥속닥. 사자가 낸 꾀는 무엇일까?

"사자는 쁘르렁 쁘르렁 쁘르르~!, 코끼리는 뿌루 뿌루 뿌루루루~!, 곰은 빠라 빠라 빠라 빠라라라~!, 기린은 푸라 푸라 푸라라~!…,"

어느 날 동물원이 발칵 뒤집혔다. 사자의 제안에 따라 동물들이 저마다 다른 소리로 아기 딱새를 흉내 낸 것이다. 작가는 이제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이 흉내 내고 따라하면서 말을 배우고 동물들의 특성을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의성어를 그림책에 넣었다.

단순하면서 다양한 책 속의 의성어는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한 연령의 아이에게는 좋은 놀잇감이자 학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생생한 그림도 이 책의 장점이다. 잠든 사자의 얼굴에선 초원의 풍경이 떠오르고, 하마에게선 노을에 휩싸인 평화로운 강이 생각날 만큼 그림들은 생생하다. 사자와 하마가 바로 눈앞에 있어 다가가 잠든 얼굴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콧김이 쌕쌕 느껴질 것 같다고 할까?

잠자는 모습만이 아니라 화난 모습, 아기 딱새를 흉내 내는 모습 등, 각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동물들의 표정들이 재미있다. 그래서 그림만 유심히 살펴보면서 넘겨 읽어도 즐거운 상상이 되고 기분도 좋아진다.

이런 책은 전체적으로 읽게 한 다음(읽어주거나) 다시 처음부터 그림과 말을 살펴가며 읽으면 훨씬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아기 딱새 잠재우기>(다이앤 레드필드 매시)는 1963년에 출간된 이후 어린이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오다가 2000년에 스티븐 켈로그의 그림으로 재출간되었다. 이 그림 동화가 세계의 여러 나라 어린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아기에게 가족 모두가 잠자는 밤에 함께 자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할 수 있을까? 밤낮이 바뀐 아기 딱새를 잠재우려고 애쓰는 동물들의 모습에선 밤낮이 바뀐 아기를 안고 전전긍긍하는 한 가족의 풍경이 쉽게 느껴진다.

<아기 딱새 잠재우기>는 연령이 낮은 아이에게는 잠자리에서 읽어 주면 좋고, 좀 더 큰 아이들과는 함께 살아가면서 서로 지켜야 하는 예의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읽으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