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알라딘에서 사서 읽은 책과 아직 못읽고 쟁여 둔 책.. (방학중에 다 읽을 수 있으려나 모르겠다. 그전에 사서 묵혀둔 책도 장난이 아닌데... 그런데도 또 오고있는 책들이 있다. 쯧쯧.. 이러니 내년에도 독토모임 할 수 밖에...)

 

2월

* 가끔 아이들은 억울하다 -김대유, 우리교육 (독토)

빛깔이 있는 학급 문집 만들기-우리교육(문집 만들려고 읽고 있는 중인데 흥이 안난다...)

조선의 뒷골목 풍경 - 강명관,푸른역사(이건 멋진 우리 교수님의 책이다. 꼭 읽어봐야지)

 

3월

*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사계절(독토)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최시한, 문학과 지성사

*배움의 도 - 파멜라 메츠, 이현주옮김, 민들레

중국사상문화사전-민족문화문고(아주 두꺼운 전공 서적.. 사상 사전이라 필요할 때 찾아보려고 샀는데 영 펼칠 읽이 없다. 큰 맘 먹기 전에는... 올해 안에 큰 맘 한번 먹어야지)

논어 - 이산동양고전1(논어 읽기 하면서 반쯤 읽었다. 꾸준히 읽으면서 참고로 했으면 논어 해석에 깊이가 달라졌을텐데..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줄 것도 더 많았을테고.. 쯧)

 

5월

나는 우는 것들을 사랑합니다 -임길택, 보리 (지금 읽고 있다. 가식이 없는 글! 아주 소박하고 순수한 글)

답사여행의 길잡이11-한국문화유산답사회엮음, 돌베개 (제주도 수학여행 때문에 샀다가 너무 늦게 오는 바람에 정작 책은 손에 넣어보지도 못하고... 다음에 여행할 때 써야겠다)

*미쳐야 미친다 - 정민, 푸른역사(독토.. 서재 문 앞에 걸린 이미지 사진... 이 책을 읽으며 서울 교사대회 가는 버스안에서 찍힌(!) 사진이다.)

*대한민국사2 - 한홍구, 한겨레신문사 (독토 덕분에 1,2권을 다 읽었다. 아주 좋은 책!!)

만화대한민국사1-한홍구, 전국시사만화작가회의그림(조카 주려고 샀지만 나도 읽더도 좋을.. 대한민국사 1,2 다 읽었다고 보지도 않고 아직 책꽂이에 꽂혀있다. 방학때 조카랑 같이 읽어야지)

민족혼으로 살다 -전인초, 학고재(장기사 생일 선물. 나도 꼭 사봐야지. 루쉰.. 너무 좋다.)

 

6월

*나는 아름답다- (정말 아름다운 성장소설이다. 나는 아름답다고 되뇌며 교문을 나서는 모습.. 인상적이다)

*빨간기와1,2- (역시 훌륭한 성장소설. 재미와 감동.. )

무위당 장일순의 노자이야기-장일순, 삼인(아직도 열심히 읽고 있다)

삼국지 3, 4, 5 (조카 선빈이 선물.. 5권에서 멈추고 더 이상 진도가 안나가고 있다. 녀석이 오락에 빠져서는..)

*손님 -황석영, 창비(형식이나 내용 면에서 파격, 그 자체인 소설.. 그리고 감동.. 이번주 '책을 말한다'에 이 책이 소개된다고 했다)

*좁쌀 한 알-최성현, 도솔(무위당 장일순님의 말씀이 담긴 책.. 기어! 라는 말, 마음에 새기고 있다. 아이들에게 잘 '기어'보려고..)

*한국현대사의 길잡이, 리영희-강준만, 개마고원 (리뷰썼다. 그리고 올해.. 5월이었나? 국제신문사에서 리영희교수님 강연을 들은 것은 정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8월

*그후 아이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안준철, 우리교육(아! 감동스러운 책!!)

*까만기와 1,2-차오원쉬엔지음, 전수정옮김, 새움(역시 리뷰썼다. 나는 빨간기와가 더 좋았지만..)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이희재,청년사(chae 생일선물. 작년에 선빈이 어린이날 선물로도 주었는데.. 이 만화 보면서 울었다.. 너무 슬프다. 제제의 눈빛.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책)

날고싶지만-고등학생48명, 한국글쓰기연구회 엮음, 보리(문집 만들때 아이들 보여주려고 샀는데.. 몇 장 들춰보기만 했다.. 문집.. 만들고 싶은데 만들기 싫다)

신영복의 엽서 -신영복, 돌베개(영인하기도 힘든 것을 손으로 일일이 쓰시다니.. 가보로 물려줘야지. 내가 먼저 읽고나서리.. )

*이중섭 1926~1956편지와 그림들-이중섭지음, 박재삼옮김, 다빈치art012(책이 참 이쁘다. 내용은? 이중섭 화가의 가족애. 아내를 이렇게까지 사랑할 수 있구나.)

저 낮은 중국 -라오웨이지음, 이항중옮김, 이가서(중국어 부전공하면서 중국을 알고 싶어서 사놓고 처음 꽂아둔 그대로다. 겨울방학 연수하면서 꼭 읽어봐야지)

 

9월

모래톱이야기 -김정한, 범우사(갑자기 생각나서 산 책. 얇은데.. 아직도)

발도르프교육학 - 정윤경, 학지사(독토에서 손을 떼면서 사두고 읽지는 못한 책.. 읽자 읽자.. 골치아파도 읽자)

삼국지5-나관중지음, 황석영옮김, 창비

팔레스타인 -조 사코지음, 함규진옮김, 글논그림밭(읽는 중~ 팔레스타인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해 준다)

현장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시 2002~2004- 현대문학

 

10월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류시화, 김영사(억수로 두껍다)

*눈 밖에 나다-국가인권위원회, 휴머니스트 (사진집이다. 물론 다 읽었고.. 봤지. 가슴아픈 사람들.. 뭔가 실천!!해야한다. 낮아져야한다.)

*다시 졸고 있는 아이들에게-안준철, 답게(시집.. 공감되는 부분이 많은!)

몽골리안 일만년의 지혜 - 폴라 언더우드지음, 김성기 옮김, 문학동네(역시 두껍다.. 겁도 없이.. ㅠ.ㅠ)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 로맹가리지음, 김남주 옮김, 문학동네(읽고 있다. 공감이 잘 안되는 소설.)

신영복 - 신영복, 돌베개([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중 뽑은 글이다. 고등학생용 수필모음으로 아이들에게 읽히고 싶은데 빌려주겠다 해도 아무도 안온다.. --)

아들과 함께 하는 인생 -안준철, 답게(형부에게 선물!)

*에곤실레, 벌거 벗은 영혼-구로이 센지지듬, 김은주 옮김, 다빈치(실레의 누드.. 자신까지도 가식없이 발가벗긴 그림들이다. 공공장소에서 펼쳐놓고 읽기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역사속에서 걸어나온 사람들 - 나카지마 아츠시 지음, 명진숙옮김, 다섯수레(자로, 이릉 등 중국역사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소설..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릉, 사마천, 소?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고미숙, 그린비(꼭 봐야할 책!)

우리의 말이 우리의 무기입니다- 마르코스 부사령관, 해냄(역시 두껍다. 휘*도 읽었다는데 꼭 읽어야한다.)

*이철수의 '작은 선물' -이철수, 호미(나는 지난 번 판화집이 더 좋다. '이렇게 좋은날"이었나?)

클림트, 황금빛 유혹- 신성림, 다빈치(실레의 선배-스승이라 하기는 좀 그렇다-클림트의 그림들 아주 매혹적이다. 특히 키스하는 그 그림..)

*희망은 길이다-루쉰, 예문('아침꽃을 저녁에 줍다'에 나오는 구절들이 아주 많다. 촌철살인 아포리즘..)


11월

동물농장 - 조지오웰, 민음사(부끄럽지만 아직 동물농장도 안 읽었다.. 부끄럽다. 꺼내놓긴했는데...)

*살아간다는 것 - 위화, 푸른숲(살아간다는 것... 어느날 출근하면서 전 우주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삶이란 정말 찰나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 찰나... 에고대고 살지 말아야지.. 언젠가는 나도 모든 걸 놓아야한다. 겸허하게..)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 정민등 지음, 휴머니스트(수업에 참고로 할까 생각하여 샀는데 이런 책들...절실하지 않으면 정말 읽어지지 않는다.)

새-오정희, 문학과 지성사(읽자 읽자)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황지우, 문학과 지성사(설렁설렁... 잡았다, 놓았다.. )

안전지대 고라즈데 -조사코, 글논 그림밭(일단, 팔레스타인부터 다 읽고나서)

*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거다 - 황지우, 문학과 지성사(너를 기다리며...  이 시 때문에 샀다)

이 아무개의 장자산책 - 이현주, 삼인(500번째 서재 방문해준 느티나무님께 선물한 책이다.장자 사상의 광활함과 자유로움이 좋다. 나도 꼭 읽어봐야지)

안종차별, 야만의 색깔들 - 타하르 벤 젤룬, 상형문자(선빈이 주려고 샀는데 아직은 너무 어려울 것 같다. 나부터 보고나서..)

*전선기자 정문대 전쟁취재 16년의 기록 - 정문태, 한겨레신문사(아주 치열한 책이다. 치열한 삶, 치열한 자유, 민주... 삶, 죽음, 전선기자의 사랑..)

장준하 - 박경수, 돌베개(장준하, 장준하.. 하면서도 사실 잘 모른다. 공부하려고)

정본 윤동주 전집 - 윤동주지음, 홍장학 엮음, 문학과 지성사(윤동주를 읽어보려고 우연히 샀는데 이 책이 가지는 의미가 특별하다고 'TV책을 말하다에서 봤다. 우연히.. 홍장학씨가 일일이 원본 대조 작업을 거친.. 아주 정확한 윤동주의 시! 그의 사진이 늘 시와 함께 떠오른다.)

한시미학산책-정민, 솔출판사(당근 내가 읽어야 할 책. 좀 늦은 감이 있다)

허삼관 매혈기-위화, 푸른숲(12월 안에 읽으려고 했는데 하는 일 없이 바쁘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느티나무 2004-12-27 1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9,10,11월의 책, 정말 장난이 아닌걸요.ㅋㅋㅋ 대단하시옵니다. 선생님

2004-12-27 2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콩 2004-12-28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 진짜 책 많이 샀죠? 그런데 저 중에서 읽은 책은 반이나 될라나??? 지금도 열심히 읽고 있답니다. 근데 두꺼운 것이 너무 많아서요.. --; 끙끙~.. 12월에 산 책도 지금 오고 있답니다. 신영복님의 신간.. [강의]도 함께!! 제 전공이니 꼭 읽어야지요~ ^^

느티나무 2004-12-28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생님께 선물로 드릴려고 했더니, 먼저 사버리셨네요. ^^

해콩 2004-12-29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진작 말씀하시지... 근데 선물? 왜?

선물은 제가 해야하지 않을까요? 두분께!! ^^

느티나무 2004-12-29 16: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한 해를 마감하면서 여러가지로 고마우니까... 잘 알잖아요?

해콩 2004-12-30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올 해 좀... 칭찬받을만 하긴 했죠? ㅋㅋ 내년에는 이것 저것 조금 덜어낼래요. 제일 좋은 선물은 샘이 '짱'을 맡아주시는 거죠! 저는 '장' 체질은 정말 아녜요. '부'정도는 노력할 수도 있지만... 원하는 선물 주시길 기다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