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한 지 한 달이 거의 다 되어 겨우 해러웨이 선언문을 끝까지 읽었다. 머릿속에서 더 휘발되기 전에 뭐라도 남겨놔야지. 








작년 여름, 제주도의 무명서점에서 하는 <해러웨이, 공-산의 사유> 저자의 공개강연을 줌으로 들었다. <해러웨이 선언문>이 궁금하나 읽어보지 못했으니 강연으로나마 맛을 보고자 했는데 <해러웨이 선언문>도 <해러웨이, 공-산의 사유>도 미리 읽지 않은 상황에서 그 강연은 참 이해하기 힘들었다. 강사님도 상당히 현학적이셨고 친절한 강의는 아니었다 ^^;; 그러나 '사이보그' 의 개념부터 낯설었던 탓도 있고,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이보그를 제시했다는 것부터가 난해했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왜 그렇게 해러웨이가 낯설었는지 알겠다. 사이보그는 말 그대로 사이보그가 아니라 상당히 은유적인 개념이고 그것을 통해 훨씬 복잡한 다른 말을 하고자 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반려종도 마찬가지다. 








어제 어떤 모임에서 주디스 버틀러에 대한 특강을 공개로 한다길래 또 뭔가 주워들어 볼까 하다가 주디스 버틀러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고자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를 읽어볼까 하고 목차를 보았는데, (이 책을 작년 말에 전자책으로 산 줄 모르고 얼마전 종이책으로 또 살 뻔 했다. 그 말인즉, 출장 중 읽으려고 잔뜩 사가서는 열어보지도 않았다는 뜻) 목차에 도나 해러웨이가 있었다. 










<반려종 선언>을 읽던 중 반가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그 챕터는, 내게 <해러웨이 선언문>을 이해하는데 컴북스의 <도나 해러웨이>보다 더 큰 도움을 주었다. <도나 해러웨이>는 <해러웨이 선언문>을 읽기 전에 읽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다시 읽어보면 핵심이 잘 요약되어 있으리라 생각한다.
 








가톨릭의 교리는 추상 관념을 구체적인 물질 사례로 은유하는 해러웨이의 독특한 방법론에 영향을 끼쳤다. ... 삼위일체의 교리는 가톨릭의 전례에서 밀떡과 포도주가 예수의 살과 피로 체현되는 미사로 봉헌된다. 해러웨이 역시, 추상적 담론이나 이론이 우리의 삶과 물질에 실재적으로 구현되며 기호화되고 있다고 보았다. 

-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 중 

밀떡과 포도주의 예를 들어주니, 왜 해러웨이가 당시 상황에 대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사이보그'나 '반려종'을 이야기했는지 느낌이 왔고 어째서 내가 그 개념을 쉽게 받아들일 수가 없었는지도 이해가 되었다. 나는 함축적 의미에도 불구하고 '사이보그'가 과학과 관계가 깊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예수의 살과 피와 같은 은유적 개념이었다니. (물론 당시의 과학과 관계가 있기는 하지만) 어릴 때 성당에 다니면서 그 개념을 이해하기가 힘들다 생각했었는데. (주로 학계에서만 읽혔다는 것 또한 이해가 되었다) 

다 읽고 나니 당시의 상황이나 고유명사 (특히 인명) 등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지만 <사이보그 선언>이나 <반려종 선언>이나 결국엔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당시의 백인 중산층 여성을 중심으로 한 페미니즘, 또 사회주의 페미니즘에서 에코페미니즘으로 흘러갔던 페미니즘, 또 인종이나 젠더, 계급 등의 여러 정체성이 다르게 조합되어 있는 여러 다른 집단을 존중하고 인정하면서도 그로부터 새로운 뭔가를 끌어내자 라는 이야기. 

나는 직설적으로 쉽게 쓰는 걸 좋아하고 당연히 그런 글을 읽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좀더 쉽게, 직설적으로 쓰지 않고 꼭 이렇게 어렵게 썼어야 했는가 하는 생각도 했다. 그동안 많은 과학자들이 들어보았을 것임에도 (물론 주류 과학자들은 해러웨이에 별로 관심이 없었겠지만) 내 주변의 여성 생물학자들조차 해러웨이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었다. (물론 이런 현학적인 이야기를 나와 나누기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시간이 한참 지난 지금은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면 아쉽다. 그러나 이렇게 여러 분야를 아우르고 직접적으로 의도를 제시하지 않은 (변증법적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은) 글쓰기 방식 덕분에 그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관심사로 뻗어나갔고, 그렇기에 이 선언문이 이후의 사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해러웨이의 글이 말하는 것은 어떤 '진리'가 아니라 일종의 '태도' 이니까. 페미니즘이 지금 장애, 동물 등 많은 것을 끌어안게 된 것도 해러웨이의 덕이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 

2014년 캐리 울프와의 인터뷰에서 '인류세' Anthropocene 보다 문제의 본질을 지적하는 '자본세', 나아가 '툴루세' Chthulucene 라는 (Chthulu- 는 그리스어 크토니오스로부터 온 것으로, 땅속에 사는 신화적 존재들을 가리킨다고 한다. 해러웨이가 퇴비주의자라고 스스로를 지칭했던 것과도 관계가 있어 보인다) 용어를 제시한 것도 인상깊었다. 인류세 혹은 자본세가 현재의 지구 환경 문제의 원인을 지목하며 비판하는 의도를 갖고 있다면, 툴루세라는 개념은 흙 (혹은 대지) 속에서 동물과 식물, 미생물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간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어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Making Kin in the Chthulucene 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트러블과 함께 하기> 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그 전에 <해러웨이, 공-산의 사유>도 읽어보면 좋겠지만) 








언제나 마무리는 더 읽고 싶은 책으로. 


+ 이제 남은 6월이 9일.. <가부장제의 창조>를 읽을 것인가 <레이디 크레딧>을 마저 읽을 것인가. 


정치적으로나 인식론적으로나 도덕적으로나 너무 간편한 문화상대주의를 받아들일 수 없을 때 서로 다른 앎의 실천 양식을 배경에 둔 사람들이 "어떻게 함께할 수 있을까?" 차이를 진지하게 고려하기로 다짐한 탈식민의 세계에서, 어떻게 하면 일반적 지식을 배양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들에 대답하려면 창발된 실천이 필요하다. - P125

중요한 것은 환원 불가능한 차이를 넘어 이루어지는 "소통"이다. - P176

<사이보그 선언>이 페미니즘 사유의 전체 역사에서 핵심저작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P260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6-21 07: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너무 좋은 페이퍼입니다, 수하 님. 뭔가 저한테 맞춤한 글이에요. 마침 저도 어제 해러웨이의 촉수 사유에 대한 강의를 유튜브로 조금 보았거든요. 제가 보았던 강의의 강사님이 최유미 님이었는데 아마 수하님이 보신 강의도 같은 강사님이었을것 같아요. 제가 강의 듣다 말고 너무 좋다 싶어서 <아트 앤 스터디> 앱을 설치했고 ‘도나 해러웨이‘ 검색했더니, 강사님이 공산의 사유 강의도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강의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책도 담아두고 그랬어요.

저는 몇해전에 <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를 읽었는데, 거기에 도나 해러웨이가 나왔는지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네요. 집에 책이 있으니 오늘 들어가면 찾아봐야겠어요. 그 당시엔 읽고 전혀 기억에 남지 않았다면, 이제는 <해러웨이 선언문>도 읽었으니 무슨 말인지 더 잘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트러블과 함께하기> 장바구니에 넣어두었는데요, 저는 ‘한나 아렌트‘와 ‘도나 해러웨이‘를 제 남은 삶 동안 파보기로 했습니다. 후훗.

건수하 2022-06-21 08:38   좋아요 3 | URL
네, 최유미님 맞아요. 제가 못 알아들었다고 ‘강의를 잘 (친절하게) 하신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라고 썼는데 부끄러워서 수정했어요 하하;

용어가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촉수 사유‘ 라 하시니 또 응? 하게 되네요 :)

<트러블과 함께하기>를 희망도서 신청했는데 마침 며칠 전에 와서 빌려는 두었으나,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그 전에 <공-산의 사유>를 먼저 읽어야 할 것 같기도 하고요. 아트앤스터디에 강의가 있군요. 저의 작은 열정이 지속될 것인가.. 읽다가 모르겠으면 강의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겠어요.

다음 시즌에 <공-산의 사유> 어떻습니까 다락방님 ㅎㅎ

다락방 2022-06-21 10:15   좋아요 3 | URL
제가 가급적 <여성학>으로 분류된 걸 리스트에 추가하려고 하는데 <공-산의 사유>도 여성학이네요! 오,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훗.

최유미 님 강의를 알아듣기 힘든건 정말 모르는게 너무 많이 나와서인것 같아요. 저 듣다가 송이버섯으로 책 썼다는 학자 얘기 나와서 진짜 뭥믜? 했거든요. 해러웨이가 그 (안나 씽 이라고 했던듯요) 학자 영향을 받았다는데, 송이버섯..으로 무슨.. 이라고 생각했지만, 송이 버섯 하나로 우리의 삶이 어떤 식으로 굴러가는가.. 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 같아요. 저는 보면서 너무 신기하고 ‘이..미친.. 아니... 무슨..‘ 막 이렇게 됐거든요. 그런데 도나 해러웨이도 사이보그랑 반려종 얘기 하니까.. 이게 또 그런건가 싶으면서 아아 이 심오한 세계는 무엇인가.. 막 이렇게 되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어렵습니다 수하님. 어려운데 왜이렇게 좋죠? 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6-21 22:36   좋아요 2 | URL
저도 참 좋습니다... 해러웨이... 좋아요... 시대를 앞서간 대천재 여성인게 좋지만, 문이과 다 섞어버린 통합형 천재인 것도 좋지만... 뭔가 계속 백래시 이후의 페미니즘 담론들이 어딘가 갇힌 듯 답답했는 데, 해러웨이가 좀 속을 뚫어주는 것 같았어요... 기후 위기 시대에 맞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그리고 무엇보다 제가 너무 모르는게 많다는 걸 너무 많이 알게 해준 그런 사상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많은 것을 몰랐다는 것을 알았다는 데에서 오는 희열이 좀 있습니다. 헤헤!

건수하 2022-06-22 08:45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최유미님 <해러웨이, 공-산의 사유> 강의 짧은걸 찾아서 링크합니다.
http://www.nomadist.org/s104/G4_Webzine_plan_lecture/314440

캐리 울프와의 인터뷰에 나왔던 이름 같아서 찾아봤어요. Anna Tsing + 버섯
The Mushroom at the End of the World 라는 책이 있네요? ㅎㅎ

사이보그가 은유적 존재이긴 하지만, 과학과의 문제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봐야겠다 싶습니다 :)

건수하 2022-06-22 08:32   좋아요 2 | URL
쟝쟝님/ 문이과가 문제가 아니라 정말 다학제적 인재인듯 해요 ㅎㅎ
요즘 한국에서 그렇게 강조하는 다학제, interdisciplinary 한 연구를 한 인재..
저도 좋아하는 최재천 교수님도 좀 그런 분이긴 한데 해러웨이가 더 멋진 것 같아요 :)

다락방 2022-06-22 09:52   좋아요 2 | URL
저도 안그래도 그 버섯 책 검색해봤거든요. 그래서 수하님이 찾아낸 그 책을 찾아내긴 했으나, 번역본이 없더라고요. 하아- 이걸 누가 좀 번역 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너무 궁금해요. 안나 씽 님, 버섯으로 무슨 말씀을 하셨나요?

쟝 님께서 21세기 사상 최전선에 안나 씽과 버섯 이야기 조금 나온다고 하셔서 그걸 좀 사야겠어요.

건수하 2022-06-22 09:59   좋아요 1 | URL
네, 재미있을 것 같더라구요. 저번의 Mary O’brien의 논문보다는 읽기 쉬울 것 같은데.. 영어로 도전해 보지 그러십..

21세기 사상 최전선에 어떤 얘기가 나오는지, 다락방님이 곧 사서 페이퍼 써주시리라 믿고 있겠습니다 ㅎㅎ

다락방 2022-06-22 10:01   좋아요 2 | URL
영어 도전은 노노... 근데 진짜 영어 공부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제가 영어만 잘 할줄 안다면 논문도 책도 그냥 닥치는대로 다 읽을 수 있을텐데요. 가로막히지 않고. 하아-

건수하 2022-06-22 10:26   좋아요 1 | URL
21세기 사상 최전선 찾아봤어요.
도나 해러웨이랑 애나 칭 말고는 이름 들어본 사람이 별로 없는데...
목차를 보면 흥미로워 보이네요!

공쟝쟝 2022-06-22 10:37   좋아요 1 | URL
우리는 사상의 최전선을 달리는 알라딘 여성주의 책읽기 (아 또 우정 뽕 페미 뽕이 차오른다!!!) 사람들!! 필요한 건 영어지만!! 곧 영어 사용자들은 k-femi를 배우리 ㅋㅋㅋㅋ 누가 한국의 반지성주의를 탓하거든 여기와서 댓글을 보라 ㅋㅋㅋㅋ

건수하 2022-06-22 10:57   좋아요 1 | URL
쟝쟝님/ (왠지 으쓱) 쟝쟝님 21세기 사상의 최전선 (와 제목도 거창) 에 나오는 애나 칭은 어때요?

공쟝쟝 2022-06-22 11:19   좋아요 1 | URL
좋았어요. 그래서 저도 버섯책 읽고 싶어요에 넣어둠… 인과론과 예측에 대해 비판적인 분이신데, 우리는 맨날 그의 사상과 비슷한 말을 듣습니다. “인생은 예측불허 ㅋㅋㅋㅋ” 이거 누구? 다락방ㅋㅋㅋ 갠적으로 무엇보다 자본주의적 발전에 그다지 적대적이지 않은 지점이(?) 이미 발전해부렀잖아 어쩔? 발전을 멈추라고 하면 멈춰지나? ㅋㅋㅋ 저는 그런 태도를 좋아해요. 기술발전이나 자본주의 발전에 대해서 일단은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뒤에 비판하는 스탠스요. 무조건 안돼~ 나쁜거여~ 이렇게 하는 거 아니라.. 그런 의미에서 해러웨이도 비슷한 것 같아요. 21세기… 는 저도 땡기는 분들만 발췌해서 틈틈이 읽고 있는 중인데, 실질적으로 기후 위기를 살고 있는 건 현재의 우리들이기 때문에.. 근대에서 부터 시작된 폭력을 버틀러나 데리다(?)를 비롯해서 언어로만 해체하려던 20세기 말의 사상을 더 급진적으로 해체(? 이 표현은 안맞는 것 같지만…)하려는 시도들이 보이고, 그 중심에 페미니즘 사상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건 느낌 적인 느낌인데… 해러웨이! 대사상가 맞는 것 같아요. 해러웨이는 이미 그걸 20세기에 하셨더라구…

건수하 2022-06-22 13:15   좋아요 0 | URL
맞아요 이제와서 어찌 이전으로 돌리냐며...
데리다와 버틀러 잘 모르는데.. 그냥 21세기 최전선으로 직진해야겠어요;;

독서괭 2022-06-22 21: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뭐라고요?? 사이보그가 예수의 피와 살.. 은유라고요?? 당연히 과학인 줄.. 과학 너무 어렵고, 다들 어렵다 하셔서 안 읽었는데, 예수의 피와 살,, 아니 그쪽도 제가 영 몰라서 ㅋㅋ 어렵긴 매한가지 ㅋㅋ
이미 읽고 계신 <레이디 크레딧>을 먼저 끝내시는 게 어떨까요? <가부장제의 창조>도 생각보다 재밌긴 합니다. 오늘 3장 클리어~ 매일 1장씩 읽기 중 ㅎㅎ

건수하 2022-06-22 21:58   좋아요 2 | URL
아, 제가 읽은 사람만 이해하고 나머지는 오해할 수 있게 쓴 것 같아요. 예수의 피와 살을 은유한 건 아니고 ㅎㅎ 사이보그가 그 자체라기보단 뭔가 복합적이고 다양한 것을 은유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과학적 요소도 있긴 하지만..

함께 읽으며 얘기를 나눠야 재밌는데 자꾸 뒷북을 치니 아쉬워서 <가부장제의 창조>에 발을 담가볼까 하였으나.. 오늘은 아무 것도 읽지 못했어요 :)


독서괭 2022-06-22 22:36   좋아요 2 | URL
아하 그렇군요!
저도 늘 뒷북치니 아쉬워서 이번엔 다 읽어보려고요^^; 오늘은 푹 쉬시고 내일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