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 미래전쟁의 시작 - Terminator Salvation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스타트렉: 더 비기닝>과 <터미네이터: 미래 전쟁의 시작>을 연달아 봤다. SF 대표격인 스타워즈부터 슈퍼맨, 배트맨, 엑스맨 등 초영웅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프리퀼은 이미 대세. 속편이면서도 시대적으로는 전편 이전 시대(또는 이전 상황)를 다루는 프리퀼의 유행에 이 두 시리즈가 빠질 리 없다. 이미 제작 단계부터 관심을 끌었고 올 봄 드디어 뚜껑을 열었다. 

다른 프리퀼과 달리 이 두 작품은 '시간 여행'을 전면에 내세웠다. 전작부터 시간 여행이 뼈대인 터미네이터는 말할 것도 없고 스타트렉 프리퀼 역시 시간 여행을 배경으로 깔았다.  

시간 여행을 다룬 영화엔 여지없이 타임 패러독스가 따라 붙는다. 아직까지 SF 영화에서 흔히 사용하는 시간관은 대부분 '단일 우주'다. 그 대표격이 <빽 투 더 퓨처>. 여기서는 과거로 간 주인공이 친아빠를 제치고 친엄마와 교제하는 순간 가족 사진 속에 자신의 모습이 사라지는 장면으로 '타임 패러독스'를 묘사했다. 즉 미래 인물이 과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면 그로 인해 미래가 뒤바뀐다는 설정이다. 

터미네이터 역시 마찬가지. 1탄에서 스카이넷 기계군단은 저항군의 지도자 존 코너의 출생 자체를 막기 위해 어머니를 없애려 과거로 터미네이터(T-800)를 파견하고, 존 코너는 어머니를 보호하려 부하 카일 리스를 보내는데, 그가 곧 그의 아버지가 된다. 2탄에서 스카이넷은 더 개량한 터미네이터 T-1000를 파견해 어린 존 코너를 죽이려 하나, 이에 맞서 저항군은 전향한 터미네이터(T-800)를 보내 맞선다. 이때 1탄에서 파괴한 터미네이터의 핵심 부품이 훗날 스카이넷을 만드는 단초가 되는 것을 알고 이를 파괴하려 한다. 3탄에선 청년 존 코너가 '다시 돌아온' 터미네이터와 함께 '심판의 날'을 막으려 하나 결국 실패한다는 줄거리다.(아쉽게 3탄은 아직까지 보지않았다.)  

결국 터미네이터는 과거와 미래가 물고 물리는 타임 패러독스의 전형이다. 시간적으로는 미래인 4탄 역시 그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스카이넷은, 존 코너보다 어리지만 과거로 돌아가 그 아버지가 되는 카일 리스를 없애려 혈안이다. 즉 카일 리스가 죽게 되면 존 코너의 존재 자체가 없어진다는 설정이다. 때문에 존 코너는 카일 리스를 구하려 목숨을 건다.    

 

그렇다면 스타트렉은 어떨까? 엔터프라이즈호 멤버들의 성장 과정을 그린 <스타트렉: 더 비기닝> 역시 시간여행을 뼈대로 한다. 블랙홀에 끌려 과거로 온 네로 함장은 스팍 부함장에게 복수하려 커크 함장의 아버지를 죽게 만들고 스팍의 고향인 불칸 행성을 파괴한다. 미래의 스팍 부함장이 자신의 행성 파괴를 방치했다는 이유다.  

터미네이터와 달리 스타트렉은 '타임 패러독스'를 극복했다. 즉 늙은 스팍 부함장이 살던 미래 우주에는 커크 함장의 아버지도 살아있고 불칸 행성도 존재한다. 하지만 스타트렉 전 시리즈의 배경이 되는 과거(현재) 우주는 커크의 아버지도 불칸행성도 존재하지 않는다. 즉, 2개의 서로 다른 우주가 공존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타임 패러독스를 깨려고 등장한 '평행우주' 개념이다.   

결국 <터미네이터: 미래의 전쟁의 시작>가 1탄부터 쭉 이어온 '타임 패러독스'를 사수하려 목숨을 거는 형국이라면, 전편에서 빚진 게 없는 <스타트렉: 더 비기닝>은 타임 패러독스를 역이용하여 재미를 톡톡히 본 케이스다.  

이 둘 가운데 어떤 게 더 그럴듯하고 과학적인지를 떠나(어차피 과학계에선 시간여행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여기고 있다) '타임 패러독스'를 극복하기 위한 SF계의 부단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타임 패러독스는 시간여행 영화 자체를 허무맹랑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복잡한 인과관계를 통해 영화 보는 재미를 배가시켜 주는 요소이기도 하다. 결국 뻥도 제대로 치는 영화가 재밌다.

                                                                                    *별빛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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